[만분가]에 대하여

 1  [만분가]에 대하여-1
 2  [만분가]에 대하여-2
 3  [만분가]에 대하여-3
 4  [만분가]에 대하여-4
 5  [만분가]에 대하여-5
 6  [만분가]에 대하여-6
 7  [만분가]에 대하여-7
 8  [만분가]에 대하여-8
 9  [만분가]에 대하여-9
 10  [만분가]에 대하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만분가]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에 대하여
1. 들어가며
는 한국 가사 역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작품으로 꼽힌다. 그것은 가사가 본격적으로 융성하기 시작한 시대를 알리는 서곡의 작품이며, 유배 가사의 효시이고, 동시에 충신연주지사의 대표적인 작품 중 하나로 꼽히기도 하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기존의 논문들 속에 를 찾아보고 기존 연구를 통하여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2. 만분가에 대해 알아보며
*만분가의 원문과 해석은 너무 길어서 생략 하겠음.
1. 에 대한 기존의 연구
(1) 이가원, 만분가 연구, ≪동방학지≫ 6집, 연세대 동방학연구소, 1963년.
그는 조선시대가 정치적, 사회적으로 혼란을 거듭함에 따라 대다수의 문인과 학자군이 유배 생활을 면하기 어려웠음을 지적하고, 그래서 그들의 문학 중 유배 문학이 가장 우위를 점유하였다고 하고 있다. 그는 유배 가사의 효시로 이 작품을 언급하며 조위의 생애를 소개하고, 그가 유배된 경위 연산군은 畢齋 일계의 문인, 학생군을 무오사화를 일으켜 학살, 유배하였다. 이 때 畢齋문집의 편차자였던 梅溪는 간신히 죽음을 면하고 의주로 杖配되었다가 순천으로 移配되었다.
와, 를 창작하게 된 경위 매계는 끊임없이 유배생활을 하였으나 翰墨을 폐하지 않았다. 萬憤歌의 지음은 本歌 중의 ‘湖南 어늬 고디’ 의 한귀를 보아 순천시대임이 밝혀졌으며, 또 梅溪는 이 노래를 徒作하였음에 그친 것이 아니다. 휘파람과 腰鼓와 玄琴 또는 舞蹈로서 曲節에 맞추어가면서 이 노래를 불렸던 것이다.
를 말하고 있다. 또한 그는 이 작품의 형성 배경에 대해서도 초사의 영향임을 고찰 萬憤歌의 문학적 사상적 배경을 살펴본다면 이는 이조 유배문학의 효시인 동시에 초사의 여향임이 분명하다. 제목인 만분은 초사의 비분적인 내용과 사상을 지녔다. ‘천문’, ‘구장’, ‘이소경’ 등의 영향이 작품 중에 보인다. 또 ‘‘楚客의 後身인가 傷心도 이 업고 賈太傅의 넉시런가 한숨은 무스일고 荊江은 故鄕이라 十年을 流落니’는 곧 梅溪가 자기를 屈平의 후신으로 자처한 것이다.
하고 그 이외의 성격에 대해서도 밝히고 있다.
그러나 이 논문은 기초적인 확인 작업 없이 이루어진 감이 있다. 우선 이 작품의 작자를 조위라고 단정하고 있는 점이 그러하다. 이가원은 안정복의 『잡동산이』에 수록된 것을 액면 그대로 믿고 그를 바탕으로 하여 작품의 작자를 추정한 것이다. 물론 조위가 작자라는 사실은 이후의 연구에서 충분히 논의된 바 있지만, 옛 작품 가운데 밝혀진 작자와 실제의 작자가 다른 경우가 왕왕 있음을 고려할 때 더욱 철저한 고찰이 있었어야 할 것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