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The sisters

 1  인문과학 The sisters-1
 2  인문과학 The sisters-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과학 The sisters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The sisters
(1) 작가 소개
1882년 더블린에서 출생. 아일랜드 출신의 시인이자 소설가로 20세기 문학에 커다란 변혁을 초래한 세계적인 작가. 예수회 계통의 학교에서 교육을 받고 유니버시티 칼리지를 졸업하였다. 그리스·라틴·프랑스·이탈리아·독일 등 각국어에 통달하였고, 일찍부터 입센, 셰익스피어, 단테, 플로베르 등을 탐독하였으며, 아리스토텔레스, 아퀴나스, 비코 등의 철학을 흡수하였다. 아일랜드의 문예부흥의 기운에 반발하여 학교 졸업과 동시에 파리로 갔으며, 취리히, 폴라, 트리에스테 등지에서 살았다. 20년부터 파리로 옮겨 새로운 문학의 핵심적 존재가 되었고, 주변에 각국의 시인 작가들이 모여들었다. 제2차 세계대전 중병으로 사망하였다. 작품으로는 서정적이며 형식적인 완벽성을 갖춘 시집 「실내악」(1907), 단편집 「더블린 사람들」(1914), 예술가로서의 자질을 한껏 보여준 장편소설 「젊은날의 초상」, 내적 독백 수법을 한층 발전시킨 의식의 흐름을 도입한 장편 「율리시스」(1922) 외에 희곡 「추방인들」(1919)과 시집으로 「1페니 짜리 사과」(1927)가 있다. 마지막 작품 「피네건의 경야」(1939)는 진일보한 실험적 작품으로서 의식의 흐름의 수법이 종횡으로 구사되어 있다.
(2)
1914년 런던에서 출판. 작자가 23세인 1905년경에 이미 대부분 완성하였으나 출판사와의 분쟁으로 출판이 늦어졌다. 수록된 작품은 모두 15편으로, 작자의 고향인 더블린의 환경과 그 곳에 사는 사람들의 생활 ·감정, 지성, 종교, 정치에 있어서의 마비상태를 예리하게 관찰하고 냉엄한 자연주의적인 필치로 묘사하였다. 그 중 가장 우수한 것으로 마지막에 수록된 단편 《죽은 사람들》이 손꼽히며, 그 끝부분에서는 이른바 ‘의식의 흐름’이라는 기법이 시도되었다. 조이스가 젊었을 때 쓴 습작이라고 하는데, 20대의 청년이 쓴 작품이라고는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완벽하다.
(3) 작품의 배경
1. 당시 아일랜드의 역사적, 정치적 상황
l300년 무렵 앵글로 노르만족이 아일랜드의 주요 지역을 장악한 이래 1604년에 아일랜드 전체가 본격적으로 영국의 통치를 받게 되면서 조이스가 활동할 무렵까지 아일랜드는 정치적으로는 영국의 식민 지배를 받았고 종교적으로는 강한 카톨릭 국가였다.
특히 조이스는 아일랜드 민족당의 당수인 파넬(Charles Stuart Parnell)이라는 정치인이 아일랜드인의 독립에 대한 희망을 가득 채우고 있던 시기에 어린 시절을 보냈다. 그러나 조이스의 표현을 빌리자면 "마른하늘에 청천벽력처럼" 일어난 파넬의 몰락은 조이스에게 지워지지 않는 충격을 남겼다. 또 한 가지 주목할 점은 더블린이라는 도시가 아일랜드 제일의 도시이자, 무엇보다도 대영제국에 소속된 식민지의 도시이며, 로마의 정신적 지배 하에 있는 카톨릭교도의 도시이며, 동시에 풍부한 고대 문화를 자랑하지만 동시대의 유럽문화와 비교하면 매우 낙후되고 소외된‘변방’의 도시라는 사실이다.
2. 당시 아일랜드의 종교적 상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