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근의 교육사상

 1  권근의 교육사상-1
 2  권근의 교육사상-2
 3  권근의 교육사상-3
 4  권근의 교육사상-4
 5  권근의 교육사상-5
 6  권근의 교육사상-6
 7  권근의 교육사상-7
 8  권근의 교육사상-8
 9  권근의 교육사상-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권근의 교육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권근의 교육사상
《목차》
서론
본론
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입학도설
(1) 천인심성합일지도
(2) 중용수장분석도
(3) 오경체용합일도
4. 교육 목적관
결론
참고문헌
權 近
序論
고려 말의 성리학 수용과정에서 수용자에 따라 일정한 차이가 있는데, 대체로 이제현(李濟賢)-이색(李穡)-권근으로 이어지는 계열은 수기(修己)에 치중하였다. 물론 이들도 국가체제 전반에 대한 구상을 가지고 있었지만 기본적 성향은 수기 중심의 내면적 실천을 강조하는 부류에 속한다. 이제현이 고려 말에 본격적으로 성리학을 받아들였다면 그의 문인이라고 할 수 있는 이색에 의해 후대의 성리학이 꽃을 피웠다고 할 수 있다. 비록 그가 여말선초에 고려왕조를 지지하여 조선왕조로부터 외면을 받았지만 그의 문인이었던 권근이 태종(太宗)때에 본격적으로 등장하면서 이제현-이색-권근 계열의 성리학풍이 발전할 수 있었다.
권근은 조선이 개국되자 1393년 예문춘추관학사, 대사성, 중추원사 등을 역임하고, 1396년 표전문제가 일어나자 자청하여 명나라에 들어가 두 나라의 관계를 호전 시켰으나, 정도전 일파의 시기로 불안한 위치에 있게 되었다. 문장에 뛰어났으며, 경학에도 밝아 사서오경의 구결을 정하였다. 또한 그의 『입학도설』은 후일 이황, 장현광 등에게 크게 영향을 끼쳤다. 그는 성리학자이면서도 문학을 존중하였고, 시부사장의 학을 실용 면에서 중시하여 이를 장려하였으며, 경학과 문학의 양면을 조화시켰다. 문집『양촌집』외에 저서『오경천견록』,『사서오경구결』,『동현사략』이 있고, 작품에 「상대별곡」이 있다.
그런데 그의 교육사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입학도설」이다. 입학도설은 理氣나 四端七情 등의 사상을 완전하지는 않지만 처음으로 제시했다. 이로 인해 그 후 많은 성리학자들이 그의 사상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되었다. 또한 입학도설은 17세기 감각적 실학주의 대표자 코메니우스(Comenius)의 「세계도회(orbis Sensualiuna Pietus)」 체코의 교육개혁가·종교지도자.코메니우스는 인문주의 교육이 지식의 논리적 구조에 따라 교수활동을 전개한 것에 대해서, 학습자의 감각발달단계를 중요시하여 연령에 따라 4단계로 나누어 교육을 실시하는 교육단계론을 주장했다. 또한 감각기관을 통해서만 확실하고 신속하며, 재미있게 지식을 학습할 수 있다고 하면서 실물교육을 제안했고, 실제로 학생들이 사용하는 교재에도 문자만이 아니라 내용을 설명하는 그림을 넣는 방법을 도입했다. 1658년에 발간된 〈세계도회 Orbis pictus〉는 이러한 방식으로 제작된 최초의 교과서이다.
보다 실로 268년이나 앞선다고 한다. 그렇다면 세계적인 교육사적 의미를 갖는 그의 생애, 양촌의 입학도설과 교육목적 등에 대해서 알아보자.
本論
1. 생애와 저서
조선시대 유한의 文衡으로 일컬어지기도 했던 權近(1352~1409)은 고려 공민왕 원년(1352) 10월 6일에 출생했다. 집안은 대대로 높은 벼슬을 지냈고, 본은 안동이다. 초명은 晉이며, 자는 可遠, 호는 陽村이고, 시호는 文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