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구 보고서] 기독교 교육 과정 - 상상력 개념에 대한 해석학적 접근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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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기독교 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이해(2)
: 상상력 개념에 대한 해석학적 접근이해★
제1절 ‘상상력’ 개념에 대한 해석학의 관점
1.해석학적 접근의 유형이해
해석학의 역사는 구약과 신약성경의 관계를 신약의 그리스도 사건으로 해석하고자 하는 성경해석의 원리에서 시작하고 있다. 바울은 청중들에게 삶을 신약성경의 그리스도의 수난과 부활에 비추어 해석하도록 함. 세 번째: 계몽주의 시대의 이성의 역할에 대한 강조가 성경해석에 깊은 영향을 끼치게 되면서 이다. 결과는 역사비평적 방법이 일어나고 신약은 구약을 해석하고 삶과 현실을 해석하지만, 그 신약 자체도 해석되어야 할 텍스트로 여겨지게 된다. 성서본문과 거리를 느끼는 사람들이 처음부터 초대교회의 믿음속에 들어 있던 거리를 찾아내게 하는 역할을 하게된 것이다. 성경해석의 방법은 고전 문학에도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일반적인 해석학은 (딜타이), 인간존재 그자체에 대한 현상학적인 해석(하이데거), 이해와 해석은 가다머가 해당된다. 이는 존재와 만나게 된다고 해석함으로 해석학 안으로 끌어 들였다. 최근에는 폴 리 쾨르-심리분석에 의한 해석학에서 해석의 단일성에 대한 비판과 함께, 단일적 상징과 다의적 상징의 차이를 구분, 해석학은 다중적 의미를 가지고 텍스트와 관계가 있음을 말하고 있다.
역사적인 이해 불레이허의 4가지 해석학: 첫째-해석이론(슐라이에르마허, 딜타이, 베티) , 해석학의 두 번째 유형-해석철학은 해석이론의 객관적인 해석에서 현존재의 해석을 통한 초절적인 분석에 관심(가다머-대화적인 관계성과 인간의 역사성강조). 중요한 것은 텍스트가 제시하는 새로움을 정확히 파악하여 선 이해와는 구별되는 참인 진리를 주장할 수 있기 위해서는 자신의 편견들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블레이허-해석학적 사회학의 패러다임주장.
세 번째-심층해석학, 비판해석학이며 왜곡된 이해의 원인을 추구하는 것.(아펠과 하머스-사물로 파악하고 주체와 객체는 단선 논리적으로 나타나는 것)
해석철학과 비판해석과의 차이점 첫째-현재와 과거의 중재를 시도하는 것, 비판은 미래지향적이며 실제를 변화시키는 것. 둘째-지식은 선입견의 근거 위에서 얻어지는것,(학습과정은 지평융합의 과정). 셋째-하버마스는 비판적 사회과학에 의존과 이데올르기 이론.
토마스-현재행동, 비판적 성찰(비판적이성, 비판적기억, 창조적 상상력), 대화, 이야기와 비전이다. 이는 과거,현재, 미래에 참여하기 위해서 서로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 상상력을 이성과 감성의 중재적인힘으로 이해(칸트, 콜리지, 셜리). 그룸은 비판적 성찰이라고 하는 틀에서 상상력을 이해하고 있는데, 오히려 상상력이라고 하는 틀에서 비판적 성찰을 이해하며, 현재의 행동, 대화, 이야기,비전등이 이해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네 번째-해석학, 현상학, 구조주의의관계성에 의한 현상학적 해석학(폴 리괴르), 존재의신비(가브리엘 마르셀) 지식의 양식 문제가 아니라 존재의 양식문제이다.
해석학의 문제는 지식이론에서의 주체와 객체의 관계보다는 더 근원적이고 역사적인 존재 전체의 문제이다. 리쾨르는 지향성의 개념을 받아들이고 있다. 또한 이야기를 상징으로 이해, 결국 의식에서 출발하여 신화이야기로 나아가고 있다. 해석은 드러난 의미 안에서 감추어진 의미를 해독하는 것에 의해서 존재하며, 문자적인 의미안에 함축된 의미의 차원들을 드러내는 것이다. 또한 성찰과 고백의 차이에서 성찰은 신화나 상징을 필요로 하지않는데, 죄의 고백은 상징언어를 사용한다. 방법론-주석, 역사학, 심리학, 언어학 등에서 요청되는 방법론을 깊이있게 하면서 존재론적인 차원으로 가려는 것이다. 해석할때는 항상본문이 속한 시대와 해석자 자신의 시대 사이의 문화차이 또는 거리를 없애고자 한다.
2.상상력과 해석학의 방법
본절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구성하는 원천인 내부에로 되돌아가야 한다. 후설의 ‘현상적환원’ 첫째:‘객관적 세계를 괄호치는 판단중지’, 둘째:‘자유변경’-사물자체를 드러낸다. 셋째:판단중지에 의하여 일상적인 신념이 무효화되고 파괴된뒤에 우리의 주관에 남는 것은 모두 편견이나 선입관으로 해방된 ‘순수의식’이며 노에시스와 노에마의 상관관계로 본다.
메롤로-본질들에 대한 탐구로 세계로 뒤돌아 가는 것. 현상학적 환원을 재해석 했다.
3.상상력에 대한 해석학의 관점:기능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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