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 교육]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교육

 1  [초등도덕 교육]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교육-1
 2  [초등도덕 교육]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교육-2
 3  [초등도덕 교육]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교육-3
 4  [초등도덕 교육]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교육-4
 5  [초등도덕 교육]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교육-5
 6  [초등도덕 교육]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교육-6
 7  [초등도덕 교육]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교육-7
 8  [초등도덕 교육]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교육-8
 9  [초등도덕 교육]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교육-9
 10  [초등도덕 교육]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교육-10
 11  [초등도덕 교육]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교육-11
 12  [초등도덕 교육]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교육-12
 13  [초등도덕 교육]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교육-13
 14  [초등도덕 교육]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교육-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도덕 교육]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교육
Ⅰ. 개요
프로이드 이론은 20세기의 인류문명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준 이론이라고 볼 수 있다. 그의 이론은 심리학과 정신의학 뿐 아니라 문학과 예술, 종교에 이르기까지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인간조건에 대한 프로이드의 관점은 당시의 지배적이던 견해와는 크게 대립되는 것이었지만 당시 불명확하고 잘 이해될 수 없었던 정신생활을 이해하는데 적절한 방법을 제시해 주는 것이었다.
이 이론은 후에 신 프로이드학파(Neo-Freudian)라고 불리는 융(C. G. Jung), 애들러(A. Adler), 안나 프로이드(Anna Freud), 에릭 프롬(E. Fromm), 그리고 에릭슨(E. H. Erikson) 등에 의해 더욱 발전되었다.
Ⅱ. 프로이드의 약력
Freud는 1856년 오스트리아 모라비아 지방에서 유태인인 부모의 3남 5녀 중 첫아이로 태어났으며, 26세 때 비엔나 대학에서 의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그는 신경생리학, 의학 등의 훈련을 받았으며 정신의학 분야에서 일하면서 정신분석의 기초를 마련했다. 그는 정신병리 치료에 있어서 기존의 생리학적 유물론의 관점을 넘어서서, 정신병리의 원인이 뇌의 생리학적 구조가 아니라, 충격적인 체험을 수용하지 못하는 데서 오는 심리적 갈등임을 밝힘으로써 정신분석을 탄생시켰다. Freud의 정신분석학은 1880년대 후반 신경생리학과 신경병리학의 연구 분야였던 실어증, 히스테리 연구 등에서 비롯되었다. 그는 ‘히스테리에 관한 연구(1989), 꿈의 해석(1900)’, ‘성 이론에 대한 세 가지 논의(1905)’ 등 일련의 연구와 사례를 통해서 무의식의 존재를 밝히고 자유연상의 치료기법을 구축했다. 이후 유아성욕에 대한 이론을 정립해 나가면서 정신분석은 본격적으로 발달했으며, Freud이후에도 치료에 관한 수많은 연구와 이론들이 속속 발표됐고, 이것이 고전적 정신분석이론에 수렴되면서 지속적으로 발전해왔다. Jung과 Adler는 Freud와 긴밀하게 연구를 했으나 이론과 임상적인 문제에서 의견의 불일치를 보인 후, 각자의 치료학파를 세웠다. Freud는 매우 창조적이고 생산적이었으며 하루에 18시간이나 연구를 하는 경우도 자주 있었다. 그이 전집은 총 24권이나 된다. Freud의 생산성은 턱에 암이 걸렸던 생애 후반까지 그 수준을 유지했다. 그는 생애의 마지막 20년 동안 33번씩이나 수술을 받았으며 끊임없는 고통 속에 살았다. 그는 1939년 런던에서 숨을 거두었다. 정신분석의 창시자인 Freud는 자신을 지적인 거인으로 생각했다. 그는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새로운 기법을 개척했으며, 그의 노력은 지금까지 발전되어온 성격과 심리치료의 가장 포괄적인 이론을 낳게 했다.
Ⅲ.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성격발달원리
한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정신적 에너지의 양은 한정되어 있고 ID, EGO, SUPER-EGO에게 어떻게 분배되고 활용되는가를 연구하였다.(에너지 보존의 법칙 적용)
1. 정신적 에너지원으로써의 본능
본능은 Freud적 접근법의 중심 개념으로 신체 조직상의 욕구에 의하여 야기되는 흥분 상태가 소망의 형태로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 자기 보존적 본능 {=삶의 본능}(Eros)
※ 성본능 ☞ 에너지(Libido) - 생명 유지 발전, ⇒ 사랑, 종족 번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