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게임산업] `피파` 시리즈가 `위닝 일레븐` 시리즈를 앞서기 위한 대안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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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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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게임소개
1. 피파 시리즈 연혁
2. 위닝 일레븐 시리즈 연혁

SWOT분석

목표제시

시장분석
1. 콘솔 게임 산업의 특징
2. 콘솔 게임의 시장현황(해외/국내)

STP 전략분석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2. 표적시장 설정 (Targeting)
3. 포지셔닝 (Positioning)

4P mix 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실질적 대안의 제시
1. PSP
2. 프로축구 구단과 선수들을 통한 게임 홍보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목표제시

단순한 회사의 크기 여부로만 본다면 피파 시리즈의 EA사는 위닝 일레븐 시리즈의 코나미사에 브랜드 인지도나 게임시장의 점유율 면에서 훨씬 앞서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우리가 초점을 맞춘 부분은 현대 스포츠 중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 중 하나인 축구를 게임화 한 축구게임 시장분야 에서만 본다면 피파 시리즈는 위닝 일레븐 시리즈에 크게 뒤져있다는 것에 있다. 여기서 전체 게임시장이 아닌 축구 게임 시장이라는 범위에서 위닝 일레븐 이라는 경쟁 게임을 밀어내고 피파 시리즈가 우위를 점하기 위해 필요한 경영학적 전략을 세워 예전의 명성을 되찾는 것이 이번 발표의 목표이다.
원래 피파 시리즈는 이전부터 PC용으로 개발되어 쭉 이어졌고 지금은 PC용과 콘솔게임용으로 나누어져 발매되고 있다. 하지만 게임 시장은 PC보다는 콘솔게임, 즉 콘솔 게임 분야의 시장이 더 주도하고 있는 것이 추세이다. 실제 통계로 전세계 시장에서도 콘솔은 PC보급률의 10% 수준밖에 되지 않지만 게임시장 규모를 놓고 보면 지난해 콘솔 게임(200억 달러)이 PC게임(37억 달러)과 온라인게임(56억 달러)을 합친 것보다 두 배 이상 앞지르고 있다.
이러한 분석에 따라 콘솔 게임 시장을 중심으로 앞으로 나올 피파 시리즈를 우리가 직접 개발해서 마케팅 한다는 가상의 현실을 짜서 시장분석과 STP분석 그리고 4P mix 전략을 통해 실질적으로 실현 가능한 대안을 마련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게임조선 http://game.chosun.com

대한민국 게임백서,2002(한국게임산업개발원) http://www.gameinfinity.or.kr

Sony Computer Entertainment Inc. http://www.scei.co.jp

SOCCERLINE http://www.soccerline.co.kr

EA KOREA http://www.ea.co.kr

KONAMI America http://www.konami.com

루리웹 http://www.ruliweb.com

gamezone21 http://www.gamezone21.com

FIFA KOREA http://www.fifakorea.net

피파2005 온라인 티저사이트 http://www.fifa2005online.co.kr

전자신문 http://www.etimesi.com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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