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교육 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서평 - 과제

 1  기독교 교육 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서평 - 과제-1
 2  기독교 교육 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서평 - 과제-2
 3  기독교 교육 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서평 - 과제-3
 4  기독교 교육 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서평 - 과제-4
 5  기독교 교육 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서평 - 과제-5
 6  기독교 교육 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서평 - 과제-6
 7  기독교 교육 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서평 - 과제-7
 8  기독교 교육 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서평 - 과제-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독후감
  • 2015.03.29
  • 8페이지 / hwp
  • 1,100원
  • 33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 교육 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서평 - 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Book Review)
제 1 부 현존하는 교육 모델
1장 한국 사회와 교육의 과제
한국의 어제와 오늘의 교육제도를 돌이켜 볼 때 우리는 유교주의 전통과 식민지 제도의 영향 아래 있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다. 지난 20세기 말부터 21세기에 이르기까지 권위적이며, 중앙집권적이며, 관료적인 학교교육제도는 전통적인 유교주의와 일본의 식민주의로부터 이어지는 군사독재 문화에 크게 점령되어 왔다. 한국사회의 내재된 경제와 군사 문화는 이 나라의 교육과 문화를 주도하여 결국 업적주의 가치관을 사람들에게 심어 주었다. 저자는 이러한 내용을 서두로 저자의 가족 이야기를 통해서 이해하기 쉽게 유교 사상과 한국 사람들의 관계와 영향들을 설명하고 있으며, 제 3공화국의 수출 중심의 산업 성장과 국방산업의 확장, 지배 감독 체제, 충성심 요구하는 계급 조직과 군사경제를 소개하며 신 식민주의와 군사주의를 설명하고 있다. 한국사회에서 형성된 유교주의와 일본의 식민주의, 군사경제로 인한 신 식민주의와 군사주의는 고스란히 교육 분야에 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지금까도 버젓이 살아있는 한국 대학 입시 제도의 업적주의 형태와 무조건 암기만 강조하는 교육방법등은 비판을 받아야 하며, 이러한 분위기를 조장하고 통제하고 있는 중앙집권화의 교육제도도도 역시 비판을 받아야 한다.
이러한 한국의 교육문제는 기독교교육에도 그대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저자는 기독교교육의 구조와 특징을 크게 3가지로 구분하고 있는데 ‘1. 내용 중심의 기독교교육’, ‘2. 성장 중심의 교회학교’, ‘3. 학교형 중심의 교회교육’이 바로 그것이다. 특별히 필자에게 강한 인상과 동감을 주었던 것은 ‘2. 성장 중심의 교회학교’였는데, 1970년 이후, 즉 경제적으로 산업화와 도시화의 바람이 불고 있었고, 정치적으로는 군부독재로 인해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었던 한국교회가 양적으로 급속한 성장을 이루게 된다.
기독교 학교의 존재의 이유는 기독교 정신을 가진 민주시민으로 육성하는 데 있다. 기독교 학교에 다녔으면 그리스도인에 걸맞은 가치관을 가지고 생활을 개발하여야 한다. 자기희생의 사랑과 상호 관계적인 윤리를 강조하여야 한다. 또 하나는 교회교육이다. 주일학교는 신앙과 일반 지식을 전달함으로 개인의 변화와 사회의 개혁을 목적으로 시도되었는데 오늘날 교회교육으로 둔갑하였다. 사회개혁을 등한시 하고 교육을 교회 안에만 가두게 되는 병폐를 가져왔다. 기독교교육은 교회교육과 사회의 기독교 학교 사업을 병행할 때, 올바른 기독교 교육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그러기위해서 기독교 학교가 추구해야 할 방향은 첫째 기독교교육과 학교 교육이 접목되는 현장으로 학원선교의 철학이 올바르게 정립되어야 하며 둘째, 교회가 학교재정에 참여해서 자립형 학교가 될 때 올바른 기독교 학교로 발돋움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셋째, 예수그리스도의 정신으로 학교의 분위기를 되살리는 일이다.
2장 현존하는 기독교 교육
1970년부터 새천년을 맞이하기까지 기독교교육의 주제는 지난 30년간 다양하게 나타난다. 크게 두 가지로 살펴보면 현존하는 교육 모델을 위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대안적인 교육모델을 위한 것이다. 현존하는 교육방법론이 85%이고 대안적 모델을 위한 교육론이 15%를 차지하는 것을 보면 사회의 변화와는 동떨어진 채 교회 안의 교육 프로그램에 맴돈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2000년대에 들어서 기독교교육의 방향은 주제와 방법의 접근보다는 현장교육을 위한 자료제공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기독교교육의 교실 교육은 첫째 내용중심의 기독교교육이다. 이러한 내용중심의 교육은 신앙을 교리에 대한 신념으로 이해한다. 내용중심의 교육은 학습의 내용과 자료에 의존하며, 목표성취에 역점을 두고 교사중심의 주입식 교수-학습방법을 유도하는 교육방식이다. 그래서 신앙보다는 내가 알고 믿는 믿음 자체에 신념을 둔다. 이 구조는 그리스도인이 신앙과 세상의 삶을 분리하고, 사회에 순응하는 좋은 시민을 만드는 데 목적을 둔다. 내용중심의 교회교육의 구조에서는 신앙과 실천 모두가 인간화와 사회개혁에 대한 의지가 나타나지 않기에 역동성이 없다. 역동성이 없는 것은 성찰과 실천을 동반하지 않는 교리중심으로 전달되기 때문이다. 신학이 성찰의 기능이기에 성찰과 실천이 없는 내용 중심의 교육은 반기독교교육이 된다.
둘째 성장 중심의 교회학교이다.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한 웰빙바람은 신앙을 통하여 보다 양적인 교회의 성장을 일으켰다. 하지만 1970년대부터 성장 중심이 아닌 하나님-세계-교회의 도식으로 설명할 수 있는 하나님의 선교의 구조가 교회학교의 변화를 가져왔다. 그러나 한국의 많은 교회들이 하나님-세계-교회의 구조를 하나님-교회-세계의 구조로 변형하여 교회가 세상을 선교한다는 이름으로 교회를 대형화 시키는 교회성장에 초점을 맞추어 사회적 상황의 책임을 등한시 하고 있다.
셋째 학교형 중심의 교회교육이다. 학교 형태의 교회교육은 교회의 교리를 전달하는 의도성이 담겨있다. 이러한 학교형의 교회교육은 권위적인 사회질서에 순응하는 학생을 획일적으로 배출하는 재생산의 교육원리에 근거한다. 그러므로 학교 형태의 교회교육은 개인 구원을 통한 교회 학교 성장이며, 성서 지식 중심이기에 업적 중심의 교육이 된다. 이와 같이 1970년대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기독교육은 사회 문화적 공헌도 있지만 내용 중심의 교육, 성장 중심 및 학교형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져 왔다는 데 그 특징이 있으며, 이는 동시에 비판받아야 할 점이 되고 있다.
넷째 예배를 신앙 양육의 중요한 요소로 삼아야 한다. 예배는 신앙공동체를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예배가 교육이 아니긴 하지만 예배를 통한 교육의 힘을 대단히 크기 때문에 신앙 양육을 위해서는 예배에 대한 교육적인 실천과 준비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