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 다원주의와 집단이기주의

 1  [노사관계] 다원주의와 집단이기주의-1
 2  [노사관계] 다원주의와 집단이기주의-2
 3  [노사관계] 다원주의와 집단이기주의-3
 4  [노사관계] 다원주의와 집단이기주의-4
 5  [노사관계] 다원주의와 집단이기주의-5
 6  [노사관계] 다원주의와 집단이기주의-6
 7  [노사관계] 다원주의와 집단이기주의-7
 8  [노사관계] 다원주의와 집단이기주의-8
 9  [노사관계] 다원주의와 집단이기주의-9
 10  [노사관계] 다원주의와 집단이기주의-10
 11  [노사관계] 다원주의와 집단이기주의-11
 12  [노사관계] 다원주의와 집단이기주의-12
 13  [노사관계] 다원주의와 집단이기주의-13
 14  [노사관계] 다원주의와 집단이기주의-14
 15  [노사관계] 다원주의와 집단이기주의-15
 16  [노사관계] 다원주의와 집단이기주의-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사관계] 다원주의와 집단이기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ꊱ 다원주의
1> 다원주의의 일반적 개념
2> 다원주의와 조합주의

ꊲ 집단이기주의
1> 집단이기주의
2> 집단 이기주의의 현상의 진행과정과 결과에 관한 이론

ꊳ 집단이기주의에 대한 사례
1> [사례1] 부안 원전센터
2> [사례2] LG 칼텍스
3> [사례3] 유한킴벌리
4> [사례4] 스웨덴 노자타협

ꊴ 다원주의와 집단이기주의의 재음미
본문내용
ꊱ 다원주의

1> 다원주의의 일반적 개념

다원주의는 정치, 경제, 사회, 기업운영, 학문 등 다양한 인간 활동 속에서 수용되고 있는 사상이다. 이 이론은 기본적으로 다양한 의견과 이해를 가진 개인 또는 집단으로 사회가 구성되어 있다고 가정한다. 그리고 이러한 다양한 의견과 이해를 가진 집단 또는 개인의 자유로운 의사표현을 통해 전체 사회는 최선의 결과에 도달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정한다.
사전적 의미에서의 다원주의란, 사회는 여러 독립적인 이익집단이나 결사체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권력 엘리트에 의하여 지배되기보다는 그 집단의 경쟁·갈등·협력 등에 의하여 민주주의적으로 운영된다고 보는 사상이다.
다원주의자의 주장은 다양하지만 국가지상주의적인 전통적 이론에 반대한다는 점에서는 일치한다. 그들은 전통적 이론이, 국가보다 작으나 더 전문화된 여러 결사체의 권리·이익·성취를 무시하거나 적절하지 못한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고 하였다. 다원주의자들의 명제에 따르면 어떤 단일한 제도 또는 제도적 집합체도 지배적인 것은 없다. 사회는 오히려 여러 상충되는 목표를 가진 수많은 이익집단들로 구성되거나 특별한 문제를 중심으로 일시적으로 연합하는 변화무쌍한 연합체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다. 다원주의자들의 견해로는, 상층적인 이익집단이 정치적 영역에서 서로 경쟁하거나 협상하는 과정 속에서 권력은 다소 민주주의적으로 운영된다. 그리고 공공정책이라는 것은, 경쟁하는 집단들이 내린 타협과 협상의 결과로 나타나는 것이며, 대중은 선거와 조직적인 참여를 통하여 엘리트에 대해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본다. 다원주의자들은 공동체적 의사결정과정과 권력구조를 지향하며, 한정된 영향력과 범위를 가지는 결정과 조직을 분석 대상으로 삼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다원주의는 대중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 권력엘리트가 사회의 상층에서 권력을 독점적 ·지배적으로 행사한다고 보는 엘리트론(elitism)과 대립된다. 엘리트론에 의하면 권력은 사회경제적 체제 속에 있는 지위와 역할에서 나오는데, 권력이란 구조 지워지는 것이며, 권력관계는 오래 유지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엘리트와 대중 사이에는 비교적 뚜렷한 구분이 있으며, 선거나 어떤 다른 형식의 정치활동을 통해서도 엘리트는 대중의 영향을 거의 혹은 전혀 받지 않는다. 권력의 핵심 내부에는 상당한 정도의 이익 일치와 대부분의 중요한 문제에 대한 본질적인 동의가 존재한다고 보는 것이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야말로 가치판단의 다양성이 용인되고 존중되는 이른바 다원주의사회랄 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특정한 가치관에 기초한 견해 또는 특정 개인이나 특정 집단의 주장이 무조건적인 정당성을 가질 수는 없으며, 여러 견해들이 대두되어 경합하고 조정되는 가운데 상황에 적합한 올바른 문제해결이 추구된다. 그러나 이와 같은 현대 다원주의사회는 가치관의 혼란이라는 문제를 가져오기도 한다. 보편적으로 인정되는 가치체계에 근거하여 모든 행위의 정당성을 쉽게 판단하던 때와는 달리, 가치관의 정립 내지 가치기준의 선택이라는 부담이 모든
참고문헌
* 출처: (본문 내용) 현대 노사관계론, 노동경제학,
(집단 이기주의) 공익 해치는 집단이기주의, 관훈저널 2000년 가을 통권76호(제40권 제3호)
관훈클럽 발행, 李榮蘭(숙명여대 교수·법학)
(인지 부조화이론) 네이버 ‘지식검색’
(사회적 교환이론) 박미정 ‘메가이벤트의 영향에메가이벤트의 영향에 대한 지역주민의 인식이 협력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 지역주민의 인식이 협력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부안 원전센터) 매일경제신문
(LG칼텍스) 매일경제신문, 매경 이코노미
(유한킴벌리) 문국현, KAIST CEO 세미나, 2004
(스웨덴 노자타협) 국가전략 7권 3호 2001년 가을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