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 김정일 리더십 연구 - 정영철

 1  [서평] - 김정일 리더십 연구 - 정영철-1
 2  [서평] - 김정일 리더십 연구 - 정영철-2
 3  [서평] - 김정일 리더십 연구 - 정영철-3
 4  [서평] - 김정일 리더십 연구 - 정영철-4
 5  [서평] - 김정일 리더십 연구 - 정영철-5
 6  [서평] - 김정일 리더십 연구 - 정영철-6
 7  [서평] - 김정일 리더십 연구 - 정영철-7
 8  [서평] - 김정일 리더십 연구 - 정영철-8
 9  [서평] - 김정일 리더십 연구 - 정영철-9
 10  [서평] - 김정일 리더십 연구 - 정영철-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독후감
  • 2015.03.29
  • 10페이지 / hwp
  • 1,300원
  • 39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평] - 김정일 리더십 연구 - 정영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김정일 리더십 연구
1. 내용 요약
정영철의 김정일 리더십 연구는 수령제 사회주의의 제도적 완결이라는 과제와 이를 추진했던 김정일의 리더십의 사상과 조직의 측면에서 고찰하고 이를 통해 김정일 후계체제의 사회정치적 기원과 그 공고성을 이해하고자 한다. 저자에 따르면 북한 수령론은 사회주의 건설이라는 최종목적을 지향하는 과정에서 행위자들의 제도적 제약이라는 틀 내에서 집단적 의지의 산물로서 발현한 것이다. 북한의 내부적 현실과 외부적 제약, 행위 주체들의 집단 의지가 결합되어 탄생시킨 역사적 구조물인 것이다. 김정일 후계체제의 구축은 북한이 의도했던 수령체계의 제도적 완성이었다.
저자는 신제도주의에 입각하여 김정일 후계체제가 수령제라는 제도의 산물임과 동시에 북한 최고지도부의 적극적 행위의 결과로 보았다. 또한 북한에서 수령은 권력자이기 이전에 지위와 역할로 상징되는 지도자로 김정일 후계체제 구축 과정을 권력 추구 과정이 아니라 리더십 형성과 추구의 과정으로 해석한다. 김정일은 수령제 사회주의 완성을 위해 수령의 절대화, 사상의 정식화, 의식화조직화의 공고화를 제도화한다.
1960년대 북한 사회의 변화, 발전은 국제 공산주의 운동의 갈등에 큰 영향을 받았고 해법으로 대외적인 자주노선 확립 및 내부적으로 자력갱생의 강화가 강조되었다. 이 시기 북한은 자립 경제 노선과 국방 건설 노선을 견지하면서도 이에 대한 폐해를 극복할 해결책으로 수령체계 확립이 제시되었다. 사회주의에서의 권력 계승은 당내부 최고지도부의 결정이나 소련의 의도에 의해 정해져왔다. 그러나 국제 공산주의 진영에서의 권력 계승 문제는 북한에도 문제를 제기하였고 북한은 경험과 교훈을 통해 체계적인 계승론을 준비하였다.
북한에서 권력계승의 관리는 수령론과 후계자론으로 이어지는 이론적 구성물에서 드러나며 그의 종합적 이론화는 주체사상의 지도적 원칙으로 집대성되었다. 8월 종파사건을 계기로 권력을 공고화 한 김일성은 이를 절대화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고 박금철이효순 사건을 통해 당의 통일과 단결 강화를 위한 ‘수령’의 절대 권력화가 진행되었다. 1974년 김정일이 후계자로 ‘내정’되고 ‘온 사회의 김일성주의화’를 선포하면서 ‘혁명적 수령론’이 정립되어 가기 시작했다. 수령은 어떠한 법적 제도적 제한도 받지 않고 절대적 존재가 되었으며 이는 사회정치적 생명체론과 결합하였다. 수령론은 수령에 대한 이론의 기능이라면 수령관은 수령에 대한 자세와 입장, 신념으로의 기능을 요구하는 것으로 사회정치적 생명체론과 결합하여 완결된 형태로 북한사회 주민들의 가치체계와 규범체계를 지배하게 되었다. 북한의 후계자론에 의하면 후계자는 수령의 혁명위업을 고수하고 이를 발전 풍부화시미고 혁명 전통을 고수하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수령론에서 수령이 당과 국가기관에서의 직책이나 직위로 규정되지 않는 것처럼 후계자 역시 직위나 직책이 아닌 혁명과 건설에서의 지위와 역할로 규정된다. 북한에서 후계자의 유일적 지도체계를 세운다는 것은 당사업과 당 활동에 대한 후계자의 지도를 철저히 실현하는 것을 말한다. 수령제 사회주의의 ‘행위주체’는 빨치산 집단의 과소응집을 통해 정해졌으며 이로 인해 김일성의 혁명전통을 유일 전통으로 창조할 수 있는 정치적 조건이 형성되었고 역사적 정당성과 혁명적 순수성 계승에 민감하게 반응한 이들 집단에게 수령체계 확립에 이은 혁명위업 계승 즉, 후계체제 구축이 필연적인 선택이었다.
1967년 당시 북한의 과제는 수령체계를 내적으로 공고화하고 이를 안정적으로 재생산하는 것이었다. 당시 북한은 국제 공산주의 운동에서 교훈을 얻어 1950년대 후반부터 60년대 초반까지 북한은 수정주의의 사상적 침투와 내정간섭을 물리치고 주체를 확립해야 했다면 1960년대 후반기부터 70년대 전반기는 이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대외적 자주성을 확보하고 수정주의와 투쟁하는 시기였다. 베트남 전쟁은 북한의 위기감을 고조시켰고 북한은 전시체제 하에서 사회주의 건설에 임해야 하는 조건에 처하였으며 이는 북한으로 하여금 수령을 중심으로 하는 사회유기체적 단결구조를 강조하도록 강제하였다. 한편 이 시기 ‘수령의 군대화’를 거부한 김창봉허봉학을 숙청 사건은 북한의 후계문제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강화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한편 1960년대 후반부터 북한에는 새로운 세대의 등장과 함께 사회주의 건설에 적합한 새로운 기술 관료들이 등장했다. 이는 혁명전통에 대한 강조와 교양이라는 사상혁명 강화를 수반하게 된다. 또한 이 시기 북한 사회주의는 건설에서 관리의 단계로 넘어가면서 제도화가 시작되었다. 그러한 상황에서 북한에서 혁명위업 계승 문제는 후세대에 대한 대를 이은 충성의 문제와 후계자 문제의 두 가지 의미를 가진다. 북한 최고지도부는 다음 세대로 자신들의 혁명위업을 ‘계승’하고자 한 것이다. 1970년은 북한이 제5차 당대회를 통해 사회주의 공업국가를 선포하고 기술혁명을 주요 과제로 설정한 해이기도 하다. 1차 6개년 계획이 어느정도 성공하여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1970년대에 후계자 승계 체제를 갖춰야 했고 이 시기는 후계체제 구축에 유리한 조건이었다.
북한은 김일성의 카리스마를 계승하는 작업으로서 혁명전통을 상징화, 제도화하는 일에 착수하였다. 김정일은 1961년에 입당하여 1964년 6월 당중앙위원회에 배속되어 당 사업을 시작하였다. 이 시기 김정일의 당내 위상은 공식적인 직책 이상이었고 사상이론 능력을 보여주었으며 박금철이효순 사건을 통해 당 내에서 주목받은 인물로 올라서게 된다. 박금철이효순 사건은 북한 수령제의 직접적 발단이 되었다. 이 사건을 계기로 북한은 수령 김일성을 정점으로 당-정-군이 유일적 영도에 따라 움직이는 조직 체계를 갖추게 되었으며 ‘당의 유일사상체계’라는 표현이 공식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박금철이효순 사건과 김창봉허봉환 사건을 통해 1967~69년 사이 김정일은 지도자로서의 경험, 능력 등을 체득하였다.
김정일은 박금철이효순 사건 이후 ‘당의 유일사상체계를 세우는 것이 당 사업사업의 총적방향’이라고 규정하고 문학예술은 이를 위한 선전선동 수단의 하나라고 밝혔다. 문학예술분야에서 김정일은 당조직생활 강화를 통한 문학예술인들의 조직사상적 변화와 통제를 강화하였으며, 내용 측면에서는 혁명전통을 절대화를 요구하였다. 혁명전통교양의 궁극적 목적은 유일사상체계의 확립, 김일성의 주체사상으로 무장을 다그치는 데 있었다. 혁명전적지, 동상 등의 건립을 통한 혁명전통의 상징화는 1972년 수령제의 정치적 반영인 국가주석제를 중심으로 한 사회주의 헌법에 명시되어 법적으로 제도화되었다. 김정일에게 김일성 권위의 절대화는 유일사상체계의 가장 중요한 핵심 내용이었다. 또한 김일성 가계는 ‘혁명 종자’로 신화화되었는데 김정일은 김일성과 그 가계에 대한 우상화, 상징화를 통해 수령에 대한 충실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김정일은 당조직을 통한 사상혁명의 강화에 당사업의 중심을 놓았다. 북한은 유일사상체계를 철저히 확립하고 당조직의 강화를 통해 전 사회적인 기강 확립에 주력하였다. 당의 유일사상체계 확립은 김일성의 유일사상으로 무장하고 유일사상에 기초한 행동의 통일을 강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주체사상의 한계는 1970년 당대회, 1972년 국가주석제 설립을 통한 사상적, 조직적, 법적 제도의 마련으로 해결된다. 특히 김일성이 후계체제 구축에서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혁명전통에 대한 교양이었다. 한편 김정일의 당조직 지도력 확립은 당조직과 선전분야의 장악에서 시작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