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시비평의 이해]아정 이덕무 청비록에 나타난 평어의 의미와 범주

 1  [한시비평의 이해]아정 이덕무 청비록에 나타난 평어의 의미와 범주-1
 2  [한시비평의 이해]아정 이덕무 청비록에 나타난 평어의 의미와 범주-2
 3  [한시비평의 이해]아정 이덕무 청비록에 나타난 평어의 의미와 범주-3
 4  [한시비평의 이해]아정 이덕무 청비록에 나타난 평어의 의미와 범주-4
 5  [한시비평의 이해]아정 이덕무 청비록에 나타난 평어의 의미와 범주-5
 6  [한시비평의 이해]아정 이덕무 청비록에 나타난 평어의 의미와 범주-6
 7  [한시비평의 이해]아정 이덕무 청비록에 나타난 평어의 의미와 범주-7
 8  [한시비평의 이해]아정 이덕무 청비록에 나타난 평어의 의미와 범주-8
 9  [한시비평의 이해]아정 이덕무 청비록에 나타난 평어의 의미와 범주-9
 10  [한시비평의 이해]아정 이덕무 청비록에 나타난 평어의 의미와 범주-10
 11  [한시비평의 이해]아정 이덕무 청비록에 나타난 평어의 의미와 범주-11
 12  [한시비평의 이해]아정 이덕무 청비록에 나타난 평어의 의미와 범주-12
 13  [한시비평의 이해]아정 이덕무 청비록에 나타난 평어의 의미와 범주-13
 14  [한시비평의 이해]아정 이덕무 청비록에 나타난 평어의 의미와 범주-14
 15  [한시비평의 이해]아정 이덕무 청비록에 나타난 평어의 의미와 범주-15
 16  [한시비평의 이해]아정 이덕무 청비록에 나타난 평어의 의미와 범주-16
 17  [한시비평의 이해]아정 이덕무 청비록에 나타난 평어의 의미와 범주-17
 18  [한시비평의 이해]아정 이덕무 청비록에 나타난 평어의 의미와 범주-18
 19  [한시비평의 이해]아정 이덕무 청비록에 나타난 평어의 의미와 범주-19
 20  [한시비평의 이해]아정 이덕무 청비록에 나타난 평어의 의미와 범주-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시비평의 이해]아정 이덕무 청비록에 나타난 평어의 의미와 범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淸'자 계열 - 淸致, 淸和, 淸拔, 淸刻拔俗, 淸眞澹遠, 淸眞, 淸遠幽澹, 淸警, 淸婉新警, 淸姸, 淸虛灑脫
2. '精'자 계열 - (不)精, 精新, 精絶, 精鍊, 精工, 澹精, 精切.
3. '妙'자 계열 - 妙, 纖妙, 妙絶, 妙解, 敏妙.
본문내용
이덕무는 品評을 하면서 주로 詩品을 사용하여 시를 평하였다. 시품은 문학작품의 총체적인 특징과 시적경지를 나타낸다.

만일, 시품으로 논한다면, 시재(詩才)가 절묘한데다 멋이 넘쳐 흐른다 하겠다.

그의 시의 품격이 오묘한 지경에 도달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이덕무는 여유랑의 시를 평하고, 연암에 대한 평가를 하는 시화에서 '風格'이라는 말대신 '詩品'이라는 말을 사용하고 있다. 그런데, '詩品'을 전개하면서 앞장에서 살펴보았던 다른 책들처럼 시품에 대한 이론이나 분류는 언급하지 않고 있다. 다만 시를 감상하고 평하는데에 시의 총체적인 특징이나 결과로서 평어를 사용할 뿐이다.
이덕무가 시품에 평어를 사용한 시화는 43편이다. 다음의 표는 『淸脾錄』에 나타난 시품이다.
『淸脾錄』에서 으뜸인 이미지가 되는 첫 번째 평어로서 '淸'字가 13번이나 나타나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어진 것이다. 따라서, 이덕무는 '淸'字를 가장 선호하였음을 알 수 있다. 또한 '精'字가 8번, '妙'字가 7번 사용되어 사용빈도가 많은 평어들이다.
이밖에 '澹'이 7번, '雅'와 '奇'가 4번, '致', '新', '警'등이 3번 쓰였는데, 이와 같은 글자들은 대부분 두 번째 이하의 글자에 쓰여졌다.
따라서, 이덕무가 사용한 평어들 중에서 가장 많이 선호한 '淸'字 계열, '精'字계열, '妙'字계열을 중심으로 평어의 의미와 범주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淸'字 계열의 평어에서 '淸'이 공통된 의미와 범주를 형성하였다면, '淸'이하의 평어들은 다른 의미를 보여 평어의 차이를 나타내었다. '致'는 시적 구성의 치밀함을 나타내었고, '和'는 시적화자의 경물에 대한 태도가 온화한 모습을 두고 평하였다. 이덕무는 작품을 평할 때 작품의 외적인 것보다 작품의 내적인 면에 중점을 두고 있음도 알 수 있었다. '拔'은 속세에서 벗어나는 시의를 두고 평하였다. '淸刻拔俗'에서 '刻'은 '淸'의 '맑다'라는 의미에 '차가움'이라는 의미를 부가적인 느낌을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한 평어이다. '拔俗'은 '평범한 표현에서 벗어나다.'의 의미로 사용하였는데, '拔'의 의미와 구별하기 위하여 '俗'의 평어를 사용하였다. '淸眞澹遠'과 '淸眞'에서 '眞'은 인간 세상에서의 진실하고 참된 모습을 담아가는 詩意를 의미하는 것이다. '澹遠'은 시의를 드러내기 위해 선택한 소재들이 심원한 의경을 나타내면서 담박하게 표현하는 것을 의미하는 평어이다. '淸遠幽澹'은 심원한 의경을 통하여 맑은 감흥을 생기게 하고, 시적 표현에 있어서 형사억제와 감정이입의 억제에 있었다. '淸警'에서 '警'은 소재의 선택과 표현에 기준이 있는 평어이다. '淸婉新警'의 평어에서 '淸婉'은 맑고 아름다운 풍경을 통하여 읽고 난 후의 느낌을 의미하고, '新警'은 독특한 소재와 표현기교를 의미한다. '淸姸'은 소재들에 이루어진 맑고 풍경화 같은 아름다운 이미지를 형상화하는 시적표현을 의미한다. '淸虛灑脫'은 마음이 맑고 허심탄회하면서 속기에서 벗어난 시의를 의미함이다.
두번째 이하의 평어들은 평어들이 의미하는 범주와 의미가 각기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淸'이 '맑다'라는 공통된 의미와 '格淸'이라는 공통된 범주를 형성하였다면, 그 이외의 평어들은 작품평의 차이를 나태내는 의미와 범주를 형성하였다. 그 범주는 크게 시적 표현과 시의의 측면에서 구분하여 볼 수 있겠다.
시적 표현은 소재를 선택하고 배치하여 얻어지는 美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시적 표현 측면에서 평을 하는 범주를 가진 평어는 ' 刻, 拔俗, 澹, 遠, 幽澹, 警, 婉, 警, 姸' 등이 있다. 입의의 측면에서 평을 하는 범주를 가진 평어는 '致, 和, 拔, 眞' 등이 있다
이상으로 '精'字 계열의 평어들의 의미와 범주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덕무가 『청비록』에서 사용한 '精'字 계열의 평어는 '(不)精, 精新, 精絶, 精鍊, 精工, 澹精, 精切' 등이 있었다. 1자평어와 2자평어로 시품을 하였다. '精'字는 '정치하다, 솜씨가 지극하다'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對偶 · 用事 · 造語 등의 수사적인 측면과 세밀한 묘사의 측면에서 사용되어졌다. 이덕무가 시에 대한 평을 할 때 '精'의 기준은 수사적인 측면과 묘사가 세밀한 측면에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참고문헌
[參考文獻]

1. 資料

李德懋, 『靑莊館全書』『淸脾錄』, 서울대학교 奎章閣 所藏本.
, 『國譯 靑莊館全書』7, 『淸脾錄』, 솔, 1997.
『東文選』, 민족문화추친회,1984.
『中文大辭典』, 학고방, 중화민국 57년.
皎然,『詩式』.
竇蒙, 『語例字格』.
劉禹昌, 『司空圖《詩品》義證, 武漢大學出版社, 1992』.
徐居正 原著, 張鴻在 譯編, 『東人詩話』.
申景濬, 『詩則』, 태학사.
劉  지음, 최동호 역편, 『文心雕龍』, 민음사, 1997.
李 珥 編著, 기태완 譯註, 『精言妙選』, 보고사, 1999.
李 光,『芝峯集』 , 文淵閣, 1998.
曺 伸 原作, 정용수 飜譯, 『국역  聞 錄』, 국학자료원, 1997.
鍾嶸 撰, 林東錫 譯註,『詩品』, 學古房, 2003.
崔滋, 『補閑集』, 亞細亞文化社, 1972.
許筠, 『惺 詩話』.
胡應麟, 『詩藪』.
洪萬宗 原著, 洪贊裕 譯註, 『譯註 詩話叢林』, 通文館, 1993.

2. 一般論文

朴守川, 『동아대구당논총』18,「《淸脾錄》의 詩話論的 考察」, 동아대학교, 1992.
위항론, 『순천향대순천향인문과학논총』6,「한국이덕무 《淸脾錄》논고」, 순천향대학교, 1998.
유재일, 『어문학연구』37,「《續函海》本《淸脾錄》의 문헌적 면모,1 : 一山本과의 대비를 중심으로」, 어문연구학회, 2001.
, 『人文科學論集』21,「《續函海》本《淸脾錄》의 발간 경위 고찰 : 이덕무와 청대문사들과의 교유를 바탕으로」, 청주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2000.
李宇正, 『중국어문학논집』14, 「嚴羽의 風格論」, 中國語文學硏究會, 2000.
정대림, 『논문집』20집, 「《淸脾錄》에 나타난 비평의 양상」, 세종대학교, 1993.
鄭淑仁, 『語文硏究』100, 「'奇'字 詩品의 의미분석 연구」, 韓國語文敎育硏究會, 1998.
정숙인, 『어문연구』102,「《淸脾錄》을 통해 본 이덕무의 비평양상」, 한국어문교육연구회, 1999.
鄭載喆, 『韓國漢文學硏究』28, 「《
하고 싶은 말
이덕무의 청비록에서 한시평을 한 평어들의 의미를 다시 재정립하고 범주를 정하였습니다. 한시공부에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