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지금 여기의 세계사 감상문

 1  서평 지금 여기의 세계사 감상문-1
 2  서평 지금 여기의 세계사 감상문-2
 3  서평 지금 여기의 세계사 감상문-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평 지금 여기의 세계사 감상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지금 여기의 세계사 감상문
지금 여기의 세계사라는 책을 읽으면서 세계에는 내가 모르는 일들이 참 많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었다. 그리고 내가 관심을 가져야 할 많은 문제들 또한 많이 있다는 것을 느끼면서 나 자신을 반성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내 자신의 지적 수준을 더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이러한 세계적인 문제점들에 대하여 항상 관심을 갖고 지내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럼 내가 느끼고 있는 지금 현대사회의 문제점을 몇 가지 설명하면서 해결방안을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
먼저 제일 시급한 문제점은 환경문제가 아닐 수 없다. 환경문제는 그 종류만 해도 다양한데 지구 온난화, 물 부족 문제, 대기오염 문제, 요즘 심각한 조류독감 등 정말 많다. 무엇보다 지구 온난화는 지금 당장은 눈에 띠지 않지만 점차적으로는 가장 막대한 피해를 남길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한다. 해수면이 조금씩 상승하면서 투발루 섬을 침몰시키고 있고, 빙하도 매년 막대한 양이 녹고 있다. 투발루야 말로 지구 온난화의 가장 큰 피해지역이라고 할 수 있다. 투발루에는 8개의 섬이 있는데 이미 두 개가 잠겨버려서 6개의 섬만 남아있다고 한다. 하지만 이 섬들도 곧 언제 잠길지 모른다. UN에서는 80년 후면 투발루가 완전히 잠길 것이라고 한다. 이 곳 주민들은 섬을 떠나고 있고, 남은 주민들은 그나마도 이민을 가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선진국들이 이민을 받아주지 않는 것이다. 선진국들의 무분별한 온실가스 배출로 인해서 투발루 같은 작은 섬나라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는 현실이 안타깝기만 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금 당장 시급한 것은 투발루 주민들을 이주시키는 것이다. 주변 국가들이 이들의 이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UN에서는 이들에게 재정적인 지원을 해줘야 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점차적으로는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문제가 제일 중요하다. 다들 줄여야 되는 것은 알지만 실천하기 어려운 문제이다. 크게는 에너지를 절약하고 자원을 보호해야 한다. 그리고 재활용 될 수 있는 물질을 많이 사용해야 한다. 온실가스의 주범인 메탄가스는 주로 폐기물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한다고 한다. 따라서 쓰레기들을 태우는 과정이 줄어들고 재활용을 할 수 있는 물질을 개발하고, 또한 우리들도 일회용품 사용을 줄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온실가스효과의 주범인 이산화탄소를 없애는 일이 중요한데 이것은 나무를 많이 심음으로써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나무는 산소를 생성하고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기 때문이다. 이 밖에도 온실효과를 줄이는 방법을 찾아본 결과 너무나 많은 방법들이 있었다. 하지만 사람들이 아는 방법들은 그리 많지 않다. 따라서 뉴스나 신문 등에서 우리가 쉽게 할 수 있는 온실가스를 줄이는 방법들을 소개해 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한다. 또한 언론이 지구온난화의 심각성을 좀 더 중요한 문제로 다루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선진국들이 지금 자신들의 순 이익만 생각하지 않고, 미래의 자원을 생각하여 이 문제에 대처하였으면 하는 바람이다.
다른 문제는 인권에 관한 문제이다. 환경문제 못지않게 지금 현대사회의 인권문제 또한 심각하다. 사회가 많이 발전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인권착취, 노동착취, 성매매 등이 없어지지 않고 있다. 인도의 경우에는 계급이 낮아 가난하게 살아가는 아이들이 노동착취에 시달리고 있다. 10살가량의 어린아이들이 하루에 두 끼만, 그것도 넉넉하지 못하게 먹고 하루 온종일 일한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았다. 이 아이들은 학교에 가서 공부를 한다는 것은 꿈도 꿀 수 없는 일일 것이다. 전에 TV에서 하는 "w"라는 프로그램에서 인도의 가장 낮은 계급에도 들지 못하는 제 5계급이라 불리는 불가촉천민(Harijan)에 대하여 나온 적이 있었다. 이때의 광경은 정말 안타까울 뿐이었다. 방송에서 나온 모습은 천을 염색하는 일을 하는 하리잔 들이었다. 노동착취를 당하는 아이들처럼 하루 온종일 일한다. 그리고 각각의 구역을 담당해서 어떤 사람들을 천을 빨기만 하고, 또 다른 사람들은 천을 말리고, 다른 구역사람들은 천을 나르는 일 등 각자의 할 일이 정해져 있다. 정말 단순노동이었다. 이 사람들이 하루 종일 일해서 번 돈은 3000원 정도라고 한다. 이들 중에는 뚱뚱한 사람은 단 한명도 없는 듯 했다. 모두가 거의 뼈밖에 없을 정도로 말라보였고 노동에 지쳐있는 모습이었다. 이들은 계급이 낮기 때문에 다른 일은 할 수 없고 이러한 단순노동을 대를 이어 한다고 했다. 정말 사람이 이렇게 살 수도 있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반면에 계급이 높은 사람인 요리사가 나왔는데 같은 인도사람이지만 너무도 달라보였다.
인도에는 이미 계급이 없어졌다고는 하지만 사실상으로는 그렇지 않다. 지금 같은 현대사회에 계급이 있다는 자체야말로 인권이 무시되는 격이다. 인도는 IT 강국으로 많은 발전을 이루었지만 이러한 계급제도가 아직 남아있고 빈부격차가 심하다. 결과적으로 이런 인권문제들을 해결하지 않는다면 결코 강대국으로 성장 할 수 없을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동등한 권리를 가지고 있다. 이것이 단순히 계급에 의해서 평생 노동을 하면서 살지, 아님 부귀영화를 누리며 살지 결정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인도 정부는 겉으로만 카스트제도를 없앨 것이 아니라 사람들 사이에 뿌리박혀 있는 계급제도를 없애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주변 국가들이 이를 끊임없이 상기시켜야 할 것이다. 지금 여러 나라가 티베트에 대한 중국의 폭력이 아닌, 올바른 인권적인 처신을 요구하고 있는 것처럼 말이다.
마지막으로 내가 생각하는 현대사회 문제는 바로 “전쟁”이다. 아프가니스탄의 탈레반정권 문제, 레바논과 이스라엘의 전쟁, 코소보 내전 등 아직까지도 우리사회에 전쟁과 폭력은 끊이질 않고 있다. 이 문제도 하루빨리 바로 잡아야 할 것이다. 더 이상 전쟁으로 인해 고통 받는 사람들이 없어져야 한다. 아프가니스탄에도 탈레반이 정권을 취한 뒤 하루에도 몇 번씩 폭탄이 터지고 총격전이 난무하다. “연을 쫓는 아이”라는 책을 읽은 적이 있는데, 아프가니스탄에서 자라난 아이와 그 집 하인의 아이에 관한 소설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탈레반 정권이 얼마나 가혹한지를 짐작할 수 있었다.
또 레바논과 이스라엘의 싸움에서는 마찬가지로 무수한 인명의 피해를 입고 있다. 그리고 재산의 피해는 그야말로 천문학적인 숫자라고 한다. 이들의 싸움은 종교적인 싸움이다. 기독교 대 이슬람교. 종교적인 싸움이 이렇게 까지 폭력적이고 치열해 질 수 있는 건지.. 안타깝기만 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방법이 있을까? 이미 10년이 넘게 지속된 싸움에서 사람들은 전쟁에 이골이 나고 마음의 상처 또한 깊을 것이다. 단기간에 이들의 싸움을 중지시킬 수 는 없을 것이다. 적십자나 많은 보호단체들이 전쟁으로 인해 피해 입은 사람들을 도와주고, UN이나 주변 국가들이 끊임없이 관심을 가지면서 이들의 전쟁을 끝낼 수 있는 어떤 제도를 만들어 내야 할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정말 우리사회에는 많은 문제점들이 있고, 시급히 해결해야할 문제들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내가 정말 우물 안 개구리처럼 지내왔다는 것에 반성하게 되었다. 이 책 안에는 환경, 문화, 인권, 전쟁 등 다양한 분야에 관한 여러 나라들이 처한 상황 들을 알 수 있어서 나의 상식이 한 층 더 높아진 느낌을 받았다. 그러나 아직 내가 알지 못하는 부분들이 많이 있다는 것도 깨달았다. 이 책을 읽음으로써 많이 배웠고, 또한 아직 배울 점이 무수하다는 것을 깨달은 셈이다. 앞으로는 지금 현재에만 안주하지 않고 세계에 일어나는 일들에 관하여 더욱 관심을 갖게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