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비평 - 뮤지컬영화

 1  영화비평 - 뮤지컬영화-1
 2  영화비평 - 뮤지컬영화-2
 3  영화비평 - 뮤지컬영화-3
 4  영화비평 - 뮤지컬영화-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비평 - 뮤지컬영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영화비평
< 뮤지컬영화 >
1. 사전적 정의
뮤지컬영화란 노래와 춤을 중심으로 구성된 영화를 일컫는다. 브로드위에의 히트 뮤지컬의 영화화하는 경우와 영화를 위해 시나리오를 쓰고, 작곡된 독창성이 있는 뮤지컬 영화로 나눌 수 있다.
2. 뮤지컬영화의 역사
1) 뮤지컬영화 = 미국 으로 인식되는 이유
뮤지컬영화의 역사는 어떤 영화 장르보다 미국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영화하면 헐리우드가 생각나는 것처럼 뮤지컬 역시 브로드웨이로 대표되기 때문이다. 이미 영화로 발전된 시장과 탄탄한 뮤지컬 시장 및 관객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미국의 뮤지컬영화 역사가 뮤지컬영화 역사를 대변할 수 있다. 4대 뮤지컬( , , , )이 나온 웨스트앤드 역시 뮤지컬이 강세를 드러내고 있으나 뮤지컬영화에서는 이렇다할 성과를 드러내지 않는다.
2) 미국 뮤지컬영화의 역사
음향에 절대적인 의존을 해야 하는 뮤지컬은 (1927)로부터 기원이 됐다. 이 장르는 음악의 자유로운 사용, 춤, 시선을 끄는 화려한 의상, 현란한 조명이 조화를 이루면서 스토리를 이끌어 가고 있다. 이후 최초의 뮤지컬영화는 MGM이 1929년에 제작한 로 기록되어 있다.
초기의 무성영화는 보드빌(음악을 곁들인 짧은 희가극)의 형식으로 소개됐지만 큰 인기를 끌지 못했다. 하지만 대사보다 음악이 강조된 의 성공 이후 많은 영화사들은 영화속에 음악을 넣을 방법을 모색하기 시작했다. 이렇게 1930년대까지 이렇다할 성과는 보이지 않았지만 당시 브로드웨이의 작곡가들이 영화사로 영입됐다. 1930년대 말부터 디즈니사에서 제작한 만화 영화들에서 뮤지컬 형식이 시도되어 많은 인기를 끌고 1940년대부터 뮤지컬영화는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게 된다.하지만 1950년대 텔레비전의 본격적인 보급이 시작되며 영화관객이 줄어들게 되고 뮤지컬영화 역시 많은 타격을 입게 됐다. 이 당시부터 뮤지컬 영화는 세계를 대상으로 배급되기 시작했는데, 한국에도 , , 등 상당수의 뮤지컬 영화가 개봉됐다. 1950년대의 특이사항은 시기적으로 보면 전체적으로 침체기였으나 뮤지컬 영화로 가장 유명한 를 비롯한 , 등의 명작이 개봉됐다.
1960년대는 브로드웨이의 뮤지컬을 영화로 다시 제작하는 경우가 많았다. 1950년대의 뮤지컬영화가 침체기였기 때문에 새롭게 도전하는 것보다는 이미 브로드웨이에서 흥행성을 인정받은 콘텐츠를 활용하기 위해서였을 것이다. , , 등 뮤지컬과 영화로 모두 유명한 작품들이 이 시대에 나왔다. 그동안 영화를 위한 뮤지컬 넘버들이 새롭게 창작되거나 맞춰지는 것에 비해 이미 존재했던 브로드웨이의 작품들을 스크린에 맞춰 재가공 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