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 오디세이 2권 독서 감상문 미학오디세이감상문 미학오디세이느낀점 미학오디세

 1  미학 오디세이 2권 독서 감상문 미학오디세이감상문 미학오디세이느낀점 미학오디세-1
 2  미학 오디세이 2권 독서 감상문 미학오디세이감상문 미학오디세이느낀점 미학오디세-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학 오디세이 2권 독서 감상문 미학오디세이감상문 미학오디세이느낀점 미학오디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미학 오디세이 2권 독서 감상문
현대예술에서 세잔은 입체주의자인 ‘피카소’와 고정된 색이 아닌 풍부한 색체표현을 한 야수파 마티스 등 많은 예술가에게 영감을 주었다. 세잔은 인간의 지각은 혼란스러운 것이라 여겨 산만한 단편들을 하나로 통합하는 구조를 표현하였다. 그는 고전주의의 대상성과 인상주의의 빛나는 표면을 고수하였다. 세잔을 좋아한 메를로-퐁티는 외적인 사물을 보는 것이 다시 우리의 내면으로 들어와 마그리트의 작품(위조)처럼 안과 밖이 함께 존재하는 세계가 진정한 모습이라고 하였다.
크로체에 따르면 예술은 감각의 수준을 넘은 정신적인 능력인 직관이다. 직관을 객관화하는 능력이야말로 진정한 직관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일상적 직관이 곧 예술적 직관이다. 그렇다면 그의 이론에 맞는 예술은 현대의 모더니즘이라고 할 수 있다. 최조의 현대 미학자로 알려진 크로체는 현대예술은 내면의 세계에서 출발한다고 하였다.
신의 그림자라고 할 수 있는 인간은 창설이라는 작업을 통해 신을 도와 완전한 세계를 만든다. 예술 작품은 존재의 진리가 스스로 표출하는 장이라고 한 하이데거는 진리란 존재자의 근원적인 모습이고 그것은 변증법논리와 함께 세계와 대지사이의 밝힘과 가림의 투쟁으로 존재한다고 했다. 헤겔은 진지가 없는 예술은 종언을 맞는다고 말했지만 하이데거는 예술은 존재의 진리를 열어주기 때문에 철학의 종언을 말했다. 그는 예술 중에서 시를 높이 평가했다.
관계주의는 예술작품은 작용분석이라 하는 주관적 인식과 대상 분석이라 하는 객관의 관계 속에서 성립한다는 애매모호한 견해이다. 렘브란트는 최초의 자본주의적인 화가답게 자신의 작품을 자유롭게 팔아서 생활했다. 그는 젊었을 때 그린 초상화와 노년기에 접어들었을 때 그린 초상화를 각각 남겼는데 노년시절의 초상화만 봐도 그가 그동안에 겪은 외로움과 인생의 무상함을 알 수 있다. 이것을 통해 인류에게 공통의 메시지를 전하면서 감동을 주는 것이다.
우리는 이해의 지평이라는 선입견을 통해 사물을 이해한다. 그렇기 때문에 시대가 달라지면 우리의 이해의 지평도 달라지는 것은 당연하다. 작품을 이해한다는 것은 과거와 현재가 함께 녹아들어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다머는 칸트의 쾌락주의적인 노선에 대항하면서 예술작품은 그것이 주는 즐거움이 재인식의 즐거움이고 이것을 통해 진리를 열어주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이제까지의 미학은 독자를 수동적으로 만들면서 그들에게 영향을 강조하는 ‘작용미학’이었지만, 수용미학은 독자의 적극적인 ‘수용’의 측면을 결합하여 수용자인 독자를 중심으로 예술론을 강조하였다. 즉, 오늘날의 예술은 독자의 개입의 가능성을 열어 함께 움직이는 경향이다. 예술적인 소통체계의 지절들을 구분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철학적 입장을 표명했다. 이것은 사람마다 시점이 다르기 때문이고 완전한 신의 눈이라는 것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