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멘터리 감상문 EBS 특별기획 다큐멘터리 아기성장보고서

 1  다큐멘터리 감상문 EBS 특별기획 다큐멘터리 아기성장보고서-1
 2  다큐멘터리 감상문 EBS 특별기획 다큐멘터리 아기성장보고서-2
 3  다큐멘터리 감상문 EBS 특별기획 다큐멘터리 아기성장보고서-3
 4  다큐멘터리 감상문 EBS 특별기획 다큐멘터리 아기성장보고서-4
 5  다큐멘터리 감상문 EBS 특별기획 다큐멘터리 아기성장보고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다큐멘터리 감상문 EBS 특별기획 다큐멘터리 아기성장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EBS 특별기획 다큐멘터리 아기성장보고서 제3편
애착, 행복한 아기의 조건
【감상문을 쓰기에 앞서...】
아동/유아발달 관련 서적, 영화, 다큐멘터리 등을 읽거나 보고 감상문을 제출하라는 교수님의 말씀에 아직 전공 및 교과과목의 전문지식이 충분히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과연 무엇을 읽고 보아야 하는지 고민되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런 고민이 서적보다는 이해하기 쉬운 영상매체 자료로 내 관심을 자연스럽게 돌리게 만들었고, 영상매체 자료 중에서도 감독의 주관적 견해와 사상이 반영될 수밖에 없는 영화보다는 어쩌면 그 내용이 조금은 딱딱할지도 모르지만 비교적 객관적이고 제작의도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다큐멘터리물을 선택하게 하였다.
이렇듯 다큐멘터리로 그 선택의 폭을 좁힌 후, EBS에서 과거에 제작, 방영되었던 아동/유아 관련 다큐멘터리들을 검색하였고, 2003년 방영되었던 『특집 다큐멘터리 아기성장보고서(5부작)』와 2006년 방영되었던 『특집 다큐멘터리 동기(2부작)』중 무엇을 선택해야 하느냐는 새로운 고민에 빠지게 되었는데, 그 이유는 두 가지 모두 방영 당시는 물론 지금까지도 아동/유아 발달 및 성장과 관련된 다큐멘터리로 호평을 받아왔다는 점 때문이었다.
이런 고민을 하고 있던 중 『특집 다큐멘터리 아기성장보고서』의 일부 편을 교수님께서 수업시간에 교육 자료로 보여주시는 기회를 갖게 됨에 따라 자연스럽게 나머지 편들 중 “제3편 애착, 행복한 아이를 만드는 조건”을 이번 감상문 대상으로 정하여 시청하였다. 시청하기 전 가졌던 혹시 어렵거나 지루하지는 않을까라는 우려와는 달리 아기에게 절대적인 영향을 끼치는 엄마의 역할과 잘못된 양육이 현재뿐만 아니라 아기의 미래 인격형성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애착이라는 관점에서의 사례 실험 및 관찰 등을 통해 알기 쉽게 전해주었다.
【애착이란?】
이 다큐멘터리는 애착이란 생후 1년 사이에 아기와 아기를 돌보는 사람, 즉 엄마 간에 형성되는 친밀한 정서적 유대감이라고 정의하며 시작한다. 종전까지 애착이라고 하면 엄마가 아이에게 주는 일반적인 수준을 벗어나는 특별한 관심과 행동이라고 생각해 온 나에게 이 정의는 순식간에 나를 이 다큐멘터리로 빠져 들게 만들었다. 바로 뒤를 이어 앨렌 쓰루페 교수의 “아이들이 18개월이 되기 이전에 1차 애착대상(주로 어머니)과 어떤 관계를 형성하는지가 그 아이들이 나중에 사회적으로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를 미리 보여준다.”라고 말하는 대목에서는 지나친 비약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지만 다큐멘터리가 진행되면서 어느덧 그 이론에 동의하고 있는 나를 발견하게 되었다.
【애착형성의 중요한 요인】
그러면 이렇듯 아이의 미래 인격과 사회적 행동양식에 큰 영향을 미치게 하는 애착(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요인은 무엇일까? 그것은 배고픔을 해결해주는 수유나 음식물이 아닌 접촉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를 입증하기 위해 원숭이 실험을 보여주는데 그 결과는 나로 하여금 충격을 주기에 충분했다. 아기 원숭이도 먹이를 주는 철사로 만든 엄마 원숭이 보다는 털로 싸여진 엄마 원숭이에게서 느끼는 부드러운 접촉감에서 심리적 안정과 사랑을 느끼는데 인간으로 태어나는 아기는 말해 무엇 하겠는가? 또한 엄마 없이 자라는 시설기관의 아이들을 관찰한 실험 결과는 비록 그 아이들이 위생적이나 음식 등 환경은 좋았지만 신체적 발육과정이 정상적이지 못함을 보여줌으로써 아이의 정서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신체적인 측면에서도 애착대상이 아이에게 주는 접촉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나에게 일깨워줬다.
【애착관계의 유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