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역사를 살다

 1  독후감 역사를 살다-1
 2  독후감 역사를 살다-2
 3  독후감 역사를 살다-3
 4  독후감 역사를 살다-4
 5  독후감 역사를 살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후감 역사를 살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우리는 오늘을 살아가고 있다. 요사이 나의 모습을 살펴보면 별 일 없이 살고 있다. 내 주변을 돌아봐도 다들 그럭저럭 살아가고 있는 듯하다. 치열한 삶의 고민은 사실 우리와 약간 비껴서 있다. 이스라엘이 시리아를 침공해서 아이들이 엄청 죽었다는 기사를 봤다. 마음이 살짝 아프다가도 이내 저녁은 무얼 먹을까와 같은 소시민적 고민에 휩싸인다. 「역사를 살다」아. 역사를 살아 낸 사람들의 이야기가 이 책에 있었다. 이들도 소시민적 고민을 하였을 것이다. 밥은 무얼 먹고, 잠은 어디서 자는가와 같은 문제들 말이다. 동시에 역사를 살았다는 평을 받고 기록 될 수 있었던 이들의 행보를 따라가 보고자 한다. 특별히 이 책은 한국기독교장로회의 뿌리와 정체성에 관한 책이다. 이 책은 먼저 기장의 설립 역사를 추적한다. 그리고 기장의 분열 배경이 정당하였음을 밝히고 기장과 생을 함께 한 중요한 사람들. 장공 김재준과 송암 함태영, 만우 송창근, 필헌 김대현과 두 아들의 삶과 사상을 살펴본다. 그리고 한국 현대사 속에서 기장이 감당했던 역사적 사명들 즉 민주화와 인권 운동을 살펴보고 칼빈의 신학 유산의 창조적 계승 형태, 그리고 캐나다 연합 교회의 기여와 에큐메니칼 전통을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앞으로 기장이 나가야 할 길을 모색해볼 것이다. 기장의 역사책을 보며 역사를 산다는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본다.
2. 기장의 희년 역사의 회고와 전망
해방 후 한국 교회는 하나로 합쳐졌던 각 교파들이 환원을 시도하여 장로교 또한 1946년 6월 12~13일 승동교회에서 남부 총회로 모이게 되었다. 이 남부 총회에서 몇 가지 중요한 사항들이 결의되었다. 첫째, 1938년 총회가 신사 참배를 결의한 것을 취소하며 이것을 과오로 인정한다. 둘째, 조선 신학교를 총회 직영 진학교로 결정한다. 그렇다면 기장의 모태가 되는 조선 신학교의 설립 배경과 과정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2.1 조선신학교의 설립 배경과 과정, 의의
먼저 우리는 조선 신학교의 5가지 교육 이념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① 우리는 조선신학교로 하여금 복음 선포의 실력에 있어서 세계적일 뿐만 아니라 학적, 사상적으로도 세계 수준에 도달하도록 할 것.
② 조선신학교는 경건하면서도 자유로운 연구를 통하여 자율적으로 가장 복음적인 신앙에 도달하도록 지도할 것.
③ 교수는 학생의 사상을 억압하는 일이 없이 동정과 이해를 가지고 신학의 제 학설을 소개하고 다시 그들이 자율적인 결론으로 칼빈 신학의 정당성을 재확인함에 이르도록 할 것.
④ 성경 연구에 있어서는 현대 비판학을 소개하며, 그것을 성경의 예비적 지식으로 이를 채택함이요, 신학 수립과는 별개의 것이어야 할 것.
⑤ 어디까지나 교회의 건설적인 실제 면을 고려해 넣은 신학이어야 하며 신앙과 덕의 활력을 주는 신학이어야 한다. 신학을 위한 분쟁과 증오, 모략과 교권의 이용들은 조선 교회의 파멸을 불러일으키는 악덕이므로 삼가 그러한 논쟁을 하지 말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