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감상문 포레스트 검프

 1  영화 감상문 포레스트 검프-1
 2  영화 감상문 포레스트 검프-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 감상문 포레스트 검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Normal is nothing
"You are no different"
포레스트 검프의 어머니는 언제나 그에게 이렇게 말했다. 그의 어머니는 그를 일반 학교에 보내고자 일반 학교 교장을 만나러 갈 때 교장은 이렇게 말한다.
“ Your boys .... different, Mrs. Gump. "
그러나 이 부분에서 과연 ‘다르다’는 것이 어떠한 기준으로 결정지어진 지에 대해 궁금증을 풀 수 없었다. 우리는 장애에 대한 시각을 단지 ‘다르다’는 것이 아닌 ‘잘못되었다’로 보는 것이 아닌지. 그렇다. 그는 아이큐 75의 다리가 불편한 소년이었다. 이것을 일반 사람들은 지적 장애 또는 학습 장애아라고 일컬는다. 그러나 그에게는 정상인이라고 일컬어지는 이들이 가지지 못한 엄청난 재능과 능력을 갖추고 있었으니.
첫 번째, 그의 능력은 세상을 보는 다른 각도였다. 그는 언제나 긍정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았다. 그것은 정상인이라 일컬어지는 사람들이 갖추지 못한 엄청난 축복이다. 다리가 불편하지만 그는 한번도 그것에 대해 불평하거나 화내본 적이 없다. 자신이 왜 그렇게 태어났는지 왜 친구들에게는 놀림을 받고 멍청하다는 소리를 듣고 살아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을 해보긴 했겠지만 그것을 긍정의 힘으로 승화해 내었다. 우리는, 앞서 말했듯이 정상인이라 스스로를 일컬기를 좋아하는, 우리는 이러한 능력이 없다. 조금만 힘든일이 닥쳐도 부정적으로만 생각하려 하고 이 세상이 끝난 것처럼 행동하기도 한다. 심지어 모든 것을 다 갖춘 것처럼 보이는 이들도 무엇이 그리 슬프고 우울한지 스스로의 목숨을 끊는 사람들도 있다. 스스로를 정상인이라 일컬는 이들이 말이다. 그러나 포레스트 검프가 보는 세상은 언제나 맑게 개인 푸른 하늘과도 같았다. 그것이 그가 가진 첫 번째 축복이다.
두 번째, 그는 엄청난 집중력을 지녔다. 이것은 특수교육을 공부하면서 알게 된 사실인데 자폐성 장애의 진단 기준에 자폐아동은 ‘제한적이고 반복적이며 상동증적인 관심을 보이거나 행동’을 한다고 한다. 이 영화에서 포레스트 검프가 자폐증 진단을 실제로 받았는지 아닌지는 나오진 않았지만 아마 그의 여러 특이한 행동을 보았을 때 자폐적 기질을 지녔을 가능성은 있다. 그러한 그의 엄청난 집중력은 포레스트가 베트남 전에 참전하였을 때도 보여주게 된다. 베트남 군대에 공격을 받아 아군의 군인이 많은 부상을 당했을 때 달리기를 잘 하는 그는 엄청난 집중력으로 많은 수의 군인을 살리게 된다. 또한 베트남 전에서 미국으로 돌아와 탁구를 하면서 또한 그의 재능은 냉전시대에 중국과의 교류의 물고를 트는데 한 몫을 하게 된다. 어렸을 때부터 함께해온 제니가 자신을 떠나고 나서 또 다시 달라기를 시작하게 되었을 때도, 그로인해 많은 사람들이 그를 따라 달리기를 하게 되었을 때도 그는 어떠한 목적이 있어서 달린 것이 아니라 그냥 그렇게 달린 것이다. 이것은 어떠한 이득이 있어야만 목적이 있어야만 일을 시작하는 우리와는 다른 삶의 방식이었다.
세 번째, 그가 지닌 능력은 나눔으로 행복을 찾는 삶에 있다. 포레스트는 고향으로 돌아와서 애플사에 투자해 큰 돈을 벌게 되자 병원과 교회 그리고 죽은 전우의 유가족에게 돈을 나눠주며 행복을 느낀다. 이는 우리의 삶에서 흔히 볼 수 없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가 소유한 것을 어떻게 하면 좀 더 늘려볼까 하는 생각을 하지 그것을 어떻게 나눌 것인가에 대한 생각과 고민을 잘 해본 적이 없다. 그러나 ‘Stupid라고 놀림을 받는 포레스트는 자신의 것을 축적하는 것에 머물지 않고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들과 나누면서 스스로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이 된다. 이러한 세가지 그의 능력은 자신을 더욱 행복한 사람으로 만들고 그를 둘러싼 사람들에게는 희망이 되고 꿈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