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의 신풍경』의 분석과 요약

 1  『디지털 시대의 신풍경』의 분석과 요약-1
 2  『디지털 시대의 신풍경』의 분석과 요약-2
 3  『디지털 시대의 신풍경』의 분석과 요약-3
 4  『디지털 시대의 신풍경』의 분석과 요약-4
 5  『디지털 시대의 신풍경』의 분석과 요약-5
 6  『디지털 시대의 신풍경』의 분석과 요약-6
 7  『디지털 시대의 신풍경』의 분석과 요약-7
 8  『디지털 시대의 신풍경』의 분석과 요약-8
 9  『디지털 시대의 신풍경』의 분석과 요약-9
 10  『디지털 시대의 신풍경』의 분석과 요약-10
 11  『디지털 시대의 신풍경』의 분석과 요약-11
 12  『디지털 시대의 신풍경』의 분석과 요약-12
 13  『디지털 시대의 신풍경』의 분석과 요약-13
 14  『디지털 시대의 신풍경』의 분석과 요약-14
 15  『디지털 시대의 신풍경』의 분석과 요약-15
 16  『디지털 시대의 신풍경』의 분석과 요약-16
 17  『디지털 시대의 신풍경』의 분석과 요약-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독후감
  • 2015.03.29
  • 17페이지 / hwp
  • 1,800원
  • 54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디지털 시대의 신풍경』의 분석과 요약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디지털 시대의 신풍경』
의 분석과 요약
목차
제 1장 사이버스페이스 뉴패러다임
김병욱 디지털 시대의 글쓰기와 커뮤니케이션
1. 서언
2. 글쓰기, 그리고 텍스트 문제
3. 가상세계의 커뮤니케이션
4. 결어
권연진 사이버 공간의 채팅언어
1. 서론
2. 인터넷 접속 동기 및 채팅언어의 발생 요인
3. 채팅언어의 언어적 특징
최명구 디지털 사회의 개인정보보호 -쿠키(cookie)를 중심으로
1. 처음에
2. 쿠키의 내용
3. 개인정보의 내용
4. 현행 법률상 쿠키와 개인정보에 관한 관련규정
5. 쿠키와 개인정보와의 관련성
6. 쿠키와 개인정보보호
7. 개인정보침해에 따른 민사적 구제방법
8. 맺음에
윤석산 정보화 시대와 전자도서관
1. 정보화와 인문사회의 기대
2. 전자도서관 구조와 콘텐츠 문제
3. 전자책 제작과 열람 방식
4. 정부와 문학사회가 할 일
제2장 디지털 시대의 영상커뮤니케이션
구종상 디지털 시대 청소년 문화와 영상
1. 서언
2. 베이비붐(Baby Boom) 세대와 N세대
3. 세대를 아우르는 영상문화의 코드
4. 영상미디어 문화교육의 과제
5. 결어
이용관 디지털 시대의 부산영화
1. 영화예술의 시대
2. 아날로그와 영화예술
3. 디지털의 특성
4. 디지털과 영상문화
5. 디지털적 사고 : 자유
6. 부산영화
7. 부산국제영화제
8. 다시 부산영화
박재환 디지털 세대의 술과 접속
1. 머리말
2.대인적 교류방식의 변화
3. 디지털 세대의 음주문화
4. 맺음말
제 3장 디지털 사회국가세계
고은광순 디지털 시대의 호주제도 - 지속이냐 철폐냐
1. 호적, 호주란 무엇인가
2. 부계혈통제는 어떤 문제점을 만들어 내고 있는가
3. 국제사회도 우리의 호주제 우려
4. 외국의 성(姓)문화
5. 호주제 폐지 이후의 대안
6. 호주제, 부계혈통제가 폐지되면 무엇이 달라지나
고유환 베이징 3자 회담과 북한 핵문제
1. 머리말
2. 북한의 핵 개발과 북-미 직접협상
3. 부시행정부 출범 이후 북-미 갈등
4. 이라크 전쟁 이후 북한의 선택
5. 3차회담과 북한의 ‘벼랑끝’ 전술
6. 북한 핵문제의 평화적 해결 가능성
박홍규 디지털 시대의 전쟁화 평화
1.머리말
2. 왜 반전과 평화인가?
3. 전쟁 자체가 없는 사회
참고문헌
제 1장 사이버스페이스 뉴패러다임
김병욱 디지털 시대의 글쓰기와 커뮤니케이션
1.서언
지난 20세기 동안 다매체 시대를 열어 놓았다. 그러나 이제는 역설적으로 다매체는 하나의 매체의 통합을 지향하고 있으며, 우리는 이러한 문명의 환경 아래서 새로운 의사소통의 매체에 당황하고 있다.
새로운 전자매체에 뒤진다면 새로운 세기는 물론이고 새로운 천년마저도 낙오자가 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의사소통의 수단인 전자매체, 그 중에서도 디지털 시대에 살고 있는 이 때 이 새로운 의사소통 매체에서부터 그 전 과정에 이르기까지 면밀히 대처해야 할 것이다.
새로운 매체는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내고 새로운 언어를 창조한다. 전자매체는 지구를 하나의 단위로 통합해 나가도록 촉진하고 있다.
2. 글쓰기, 그리고 텍스트 문제
우리는 텍스트라며 문자로 된 책을 연상하는데, 진정으로 텍스트는 인간에게 의미 있는 모든 경험의 축적을 말한다. 다시 말해서 텍스트는 언어적(verbal), 시각적(visual), 구어적(oral), 문자적(written), 숫자로 된 자료, 지도, 인쇄된 것(prints), 음악(녹음테이프, CD, 음악비디오), 비디오, 컴퓨터에 저장된 정보 등등 거의 모든 것이 텍스트가 될 수 있다.
지난 20세기 동안에 가장 빠른 진보를 보인 인문학 분야는 언어학이었다. 컴퓨터의 등장은 언어학에도 비약적인 발전을 가져왔다. 그러나 창조적은 글쓰기 다시 말해 문학의 창작에는 컴퓨터가 큰 공헌을 못하고 있다.
컴퓨터 글쓰기는 하이퍼텍스트(hypertext)이다. 하이퍼텍스트는 시각적 형태이며 정보와 의사소통, 예술적 그리고 정서적 구성, 컴퓨터의 스크린에 나타나는 상징적 구조로서 개념적 추상성까지 다 포괄된다. 하이퍼텍스트는 비기계적(nonsequential)이라서 기존의 텍스트 개념을 혁명적으로 바꿔 놓았다.
인간은 모방을 통해 선인의 행동은 물론 정신세계, 나아가 예술까지도 배우게 된다. 컴퓨터 글쓰기는 가감이 자유롭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들어 얼마든지 고쳐 쓸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 압축의 효과가 느슨해지고 독창성을 가질 수 없다는 단점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