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 사회복지사의 희망이야기를 읽고

 1  독후감 - 사회복지사의 희망이야기를 읽고-1
 2  독후감 - 사회복지사의 희망이야기를 읽고-2
 3  독후감 - 사회복지사의 희망이야기를 읽고-3
 4  독후감 - 사회복지사의 희망이야기를 읽고-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후감 - 사회복지사의 희망이야기를 읽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이 책을 읽고 사회복지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되었다. 행정복지학부 학생이라고 하는 게 민망할 정도로 내가 알고 있던 사회복지의 종류는 극히 적은 부분에 불과했고, 그것마저도 제대로 알지 못했다. 내가 그나마 알고 있던 사회복지의 종류는 장애인, 노인, 아동/청소년뿐이었지만, 그 밖에도 여성, 의료/정신보건, 인권, 지역, 행정, 언론/정치 등이 있었다. 이 책은 각 분야의 사회복지사들이 가져야할 마음가짐과 기본적인 자세를 일깨워준다.
먼저 평소에 내가 관심 있는 분야인 아동/청소년복지이다. 이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는 학교생활을 하면서 힘들어하는 친구들을 만나보게 되었는데, 어려운 상황인데도 도움을 받지 못하는 친구들이 있었다. 그 친구들은 가족해체를 겪으며 자신에 대한 혼란을 느낀 친구들이거나, 가장 안전한 집이라는 공간에서 보호받지 못하는 친구들이었다. 그 친구들을 보며 도와주고 싶다는 생각을 했고, 친구들이 나로 인해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보호받는다는 느낌을 받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대학생이 되고난 후, 보육원 봉사를 하면서 구체적으로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학생들은 빠르게 변화하고 그 변화 속에서 혼란을 느낄 학생들을 도와주고, 가정이라는 보호의 틀을 갖지 못하거나 가족해체를 겪는 아이들을 흔들리지 않게 도와주는 사회복지사가 돼야겠다고 생각했다.
학교폭력이나 가정폭력, 청소년자살이 큰 문제로 대두되고, 비행청소년과 다문화가정 아이들이 늘어나면서 아동/청소년복지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늘면서 각 학교에 사회복지사가 배치되고, 활발한 지역아동센터의 활동 등을 보면 예전에 비해 아동/청소년복지가 중요해졌다는 걸 알 수 있다. 학교와 복지센터의 연계로 건강한 청소년을 만들고, 청소년 쉼터 등 많은 시설로 학생들을 보호해주고 있다. 그런데 요즘 양심적이지 못한 보육원과 유치원, 여러 복지시설이 이슈가 되면서 아이들을 위한 복지사업이 정말 사업으로만 전락한 것 같아 사회복지의 진정한 의미를 되새기게 해준다. 사회복지가 생겨난 지 얼마 안 된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비양심적인 시설들을 가려내기위한 제대로 된 법이나 감시가 필요할 때이다. 또한 도움 받는 것에 익숙하지 않고, 자존심 상해하는 청소년들이 쉽게 도움을 청할 수 있게 인식변화를 시키는 것도 우리가 풀어나가야 할 과제이다.
다음은 장애인복지이다. 많은 사람들이 장애인을 떠올리면 무섭다고 생각한다. 나도 처음에는 그랬지만 봉사를 하면서 많이 바뀌었다. 처음에는 다가가기 힘들었지만 실제로 그 곳에서 일하시는 사회복지사 분들을 보고 많이 배우면서 인식이 바뀌었다. 기초수급비로만 생활한다고 생각했지만 의외로 장애인 일자리는 많았고, 그것을 위해 직업훈련을 받으시는 분들도 있었다. 하지만 아직도 장애인에 대한 인식은 좋지 않다. 가끔씩 이슈가 되는 장애인 폭언이나 폭행사건이 그것을 잘 말해주고, 거리를 다니다 봐도 사람들의 인식이 얼마나 잘못됐는지 알 수 있다. 시선이 달라지기 위해서는 역지사지의 관점이 필요하다. 나는 언제든지 후천적 장애인이 될 수 있고, 나의 가족이나 친구 또한 마찬가지다. 이런 관점으로 장애인을 바라본다면 이상한 편견을 가지고 외면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장애인복지시설도 아동시설처럼 문제가 많다. 영화 때문에 이슈가 되었던 광주 인화학교 사건을 보면 아동이자 장애인인 아이들이 얼마나 큰 고통을 갖고 생활했을지 상상이 간다. 문제는 이런 시설들이 이 한 곳뿐만이 아닐 것이다. 아동시설에서도 말했다시피 시설에 대한 꾸준한 관심과 감시가 필요하다. 또, 시설은 아니지만 우리가 평소에 생활하는 생활공간에서도 장애인이 배려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는 많이 개선되어 휠체어가 계단을 오르내릴 수 있게 하거나, 계단을 오르막길로 대처하는 곳이 많아졌지만 아직도 고쳐지지 않은 곳이 많다. 이런 점을 고쳐나가다 보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서로를 배려하며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내가 생각하는 정신보건은 마음의 여유 없이 물질만 쫓는 현대인들이 우울증에 시달리고, 그 우울증을 해소할 수 없으면 자살로 이어지게 되는데 이것을 줄여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 우울증뿐만 아니라 약물이나 알코올중독, 정신분열, 노인성 치매, 극심한 불안감 등 정신에 관련된 모든 것을 다룬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것이다. 정신보건시설에는 정신보건센터, 사회복귀시설, 알코올 상담센터, 낮 병원 등이 있다. 자살, 우울증 등 정신적인 문제가 늘어나면서 몸의 건강보다는 정신건강이 중요해지고 현대인에게는 꼭 필요한 게 되어버렸다. 실제로 정신보건센터가 없는 지역의 자살률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지역의 센터뿐만 아니라 교도소나 소방관 등 다양한 곳에 정신보건센터가 생기면서 재소자들의 사회적응을 도와준다거나 스트레스나 심리적불안감 해소를 도와준다. 하지만 정신에 관련된 만큼 사람들의 참여는 적다. 몸이 아프면 병원에 가서 치료받는 것처럼 정신이 아프면 치료를 받는 것이 당연한데 사람들의 잘못된 인식 때문에 정신보건 센터를 찾지 않는다. 이런 시선이 달라진다면 많은 사람들의 소중한 생명을 지킬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정신보건법 24조가 문제가 되고 있다. 정신보건법 24조는 보호의무자 2인과 정신과 의사의 처방만 있으면 입원시킬 수 있다는 조항이다. 치료를 받지 않으려는 사람을 치료받게 한다는 점에서는 좋은 법일 수 있지만 이 법이 일부 비윤리적인 의사들과 가족들이 멀쩡한 사람을 입원시켜 문제가 된다. PD수첩에서 이 조항에 대해 다룬 적이 있는데 아직 크게 달라진 건 없는 것 같다. 이 조항에 대해서는 의사의 윤리적인 면을 강조하고, 경찰이나 정부의 감시가 필요하다.
클라이언트를 만나려면 배워야할 상담은 클라이언트가 말하기 꺼려하는 부분을 말하도록 이끌어내고, 클라이언트와 복지사간의 신뢰를 쌓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정신보건이나 아동/청소년, 여성 쪽에서는 상담 기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상담복지센터가 많이 생기면서 전문적으로 클라이언트를 상대하고 상담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사회복지사의 기본소양을 갖출 수 있게 되었다. 상담을 할 때에는 편견 없이 바라보고, 클라이언트에게 집중을 해야 하며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 줘야한다. 예산을 나눠주는 복지가 아니라 공동체생활을 가능하게 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복지가 중요시되면서 상담은 복지에서 중요한 부분이 될 것이다.
고령화 시대인 만큼 노인복지의 비중도 커지고 있다. 고령화 사회를 넘어서 초고령화 사회로 넘어가고 있으며, 그 속도가 다른 나라에 비해 많이 빠른 편이다. 노인이 되면 경제적 활동이 힘들어지고 의료적 지출도 많아져 노인 장기요양보험, 노인복지시설, 노인일자리 사업, 노인 돌봄이, 경로우대 등 노인복지 정책이 제대로 시행되어야한다. 노인대학이나 노인들이 할 수 있는 활동을 통해 노인들의 무기력증을 없애주고 일자리 창출로 기본적인 경제적 부담은 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이 부분에서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노인이라고 해서 무조건 도움을 받아야한다는 노인들의 의식을 변화시키는 것 이다. 노인이 사회적 약자이고 경제적인 활동이 어려운 것은 맞지만, 너무 정부에만 의존하려는 의존성이 노인들을 무기력하게 만들어 재정의 악화만 가져올 뿐이다.
그리고 지금은 실효성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 박근혜정부가 기초연금을 도입해서 65세 이상의 모든 노인을 사각지대나 재정불안정 없이 실천한다고 공약을 내걸었는데, 실제로는 실행하지 못하는 허황된 공약이었을 뿐이었다. 작은 부분부터라도 실효성 있는 정책을 실행해서 우리의 미래이기도한 노년을 대비해야할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