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현대신문

 1  [미디어] 현대신문-1
 2  [미디어] 현대신문-2
 3  [미디어] 현대신문-3
 4  [미디어] 현대신문-4
 5  [미디어] 현대신문-5
 6  [미디어] 현대신문-6
 7  [미디어] 현대신문-7
 8  [미디어] 현대신문-8
 9  [미디어] 현대신문-9
 10  [미디어] 현대신문-10
 11  [미디어] 현대신문-11
 12  [미디어] 현대신문-12
 13  [미디어] 현대신문-13
 14  [미디어] 현대신문-14
 15  [미디어] 현대신문-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디어] 현대신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2.

3.

4.

5.

6.
본문내용
1.

우리나라에서도 근대신문이 발행되기 전부터 또는 이라 불리는 관보성격의 신문이 있었다. 이 전근대적 신문 형태의 확실한 기원은 알 수 없으나, 조선 전기 또는 15세기 무렵부터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는 승정원에서 발표하는 자료들을 각 관청의 기별서리(寄別書吏)들이 손으로 베껴서 서울과 지방의 각 관청과 양반층에게 보내는 것이었다. 의 내용은 관보적인 성격으로 국왕의 동정과 관리의 임면 등이 대부분이었으나 일반 사회기사의 성격을 띤 것도 함께 실었다. 조보는 한국 최초의 근대신문인 와 가 발행되기 전까지 존재하다가 1894년 정부가 정식으로 인쇄된 를 창간하고, 이듬해에 승정원이 공사청을 폐지하면서 없어졌다.

1) 개화기의 신문
한국 최초의 근대신문은 1883년 10월 31일에 창간된 이다. 이 신문은 정부기구인 박문국에서 월 3회 발간했으며, 당시의 개화파들이 국민에게 외국의 사정을 널리 알려 개화사상을 고취시키려는 데 큰 목적을 두었다. 일본에서 들어온 기계와 활자로 인쇄한 A4판 비슷한 판형의 24쪽 책자였다. 국제정세와 외국 문물, 역사를 비롯해 과학·지리·천문 등에 이르는 다양한 내용을 실었다. 는 창간 이듬해에 일어난 갑신정변으로 폐간됐으나, 1886년 1월 25일에 다시 로 복간돼 88년까지 발행되었다.한국 최초의 민간신문은 1896년 4월 7일에 서재필이 창간한 이다. 정부의 재정 지원을 받은 은 성격과 내용에서 한국 신문사상 획기적 업적을 남겼다. 우선 한글전용과 띄어쓰기를 단행해 누구나 읽기 쉽게 했고 사실 보도와 논평, 비판에 비중을 두었다. 국민의 권리와 의무를 가르쳤고, 국가의 안위가 위태로웠던 때 국제사회에서 한국이 어떤 위치에 있는지를 가늠할 수 있게 하였다. 영문판을 통해서는 외국인에게 국내의 사정과 여론을 알렸다. 에 자극 받아서 한글로 된 민간 신문들이 잇따라 창간되었다. 1904년에 일어난 러일전쟁 이후에는 일제가 한국 침략의 야욕을 공공연하게 드러냈고, 언론은 이에 맞서 항일운동을 전개하였다.을사보호조약이 체결되자 장지연이 에 ‘시일야방성대곡’이라는 논설을 써 구속되고, 은 정간되었다. 민족 신문들은 일본의 침략성을 규탄하고, 배일사상을 고취하며, 통감 정치를 비난하는 등 구국운동을 계속하였다.그러자 일본은 일본인과 친일 인사에게 친일신문을 만들게 하였다. 이 때 이완용 친일 내각은 기관지 을 발행하였다.

2) 일제 하의 신문
1910년 우리나라가 일본의 식민지가 되면서 민간신문들은 모두 폐간되었다. 총독부는 의 제호를 로 바꿔 기관지로 만들었다. 3·1운동 후 일제는 이른바 ‘문화정치’라는 구호를 내걸고 회유책을 쓰면서 1920년 1월 한국인에게 세 가지 민간지 발행을 허락하였다. 이에 따라 가 그 해 3월 5일 창간호를 냈고 와 이 4월1일 각각 창간되었으며 민간지들은 한민족의 이익을 수호하는 신문으로서 민족운동에 앞장섰다. 일제의 탄압으로 수없이 신문의 압수와 정간을 당한 신문사들은 경영상 어려움을 겪었으며, 언론인들은 잦은 필화로 고통을 겪기도 하였다. 많은 신문들이 1940년 8월10일 일제에 의해 강제로 폐간되었고 총독부 기관지 만 남게 되었다.

3) 미군정 시기의 신문
1945년 광복이 되자 신문업계가 가장 먼저 활기를 되찾았다. 미군정은 완전한 언론 자유를 약속하며 신문 발행을 허가제에서 등록제로 바꾸었다. 이에 따라 수많은 신문이 창간되었다.서울에서 한글판 신문 가 먼저 창간됐으며, 지방에서 등이 잇따라 나왔다. 강제 폐간됐던 가 1945년 11월 하순 무렵 복간되면서 신문들의 움직임이 활발해다. 등록된 신문·잡지 등 정기간행물이 무려 242종이나 되기도 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