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윤리교육론] ‘대화’를 통한 교육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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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덕윤리교육론] ‘대화’를 통한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도덕교육 방법론으로서의 대화

1. 대화를 통한 교육방법

2. 기존 도덕 교육의 문제점

3. 도덕교육 방법의 대안으로서의 대화


Ⅲ. 도덕수업 세안

1. 교사용 지침서

2. 활동지


Ⅳ. 결론


[느낀점]

[참고 문헌]

본문내용
도덕교육은 자라나는 아동・청소년으로 하여금 지적, 정서적, 의지적 성장을 통해 도덕적 자질을 갖추어 바람직한 도덕적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이다. 많은 도덕교육 이론가들이 저마다 다른 정의를 내리고 있지만 이 점은 공통적으로 수긍하는 내용이 될 것이다. 다시 말해, 도덕교육은 도덕적 성장을 돕는 교육이지 정치적 이념을 심어주거나 민족의 앞날에 대한 비전을 심어주는 교육이 아니라는 뜻이다. 이런 교육은 도덕교육과 범주가 다른 사회교육이다. 사회교육은 일차적으로 사실과학으로서의 사회과학들의 탐구 성과를 그 주된 교육내용으로 삼는다. 비록 실천적인 행동의 영역과 관련이 된다 하더라도 거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사회적 가치의 실현이지, 도덕적 가치의 실현은 아니다. 도덕적 규범, 도덕적 가치를 문제 삼고 그것의 내면화나 실현을 돕도록 도모한다는 점에서 도덕교육은 사회교육과 다르다. 도덕교육에서 이것에 대한 일정한 견해나 태도를 갖게 하거나 주입하려 하는 것은 범주 혼돈의 오류를 범하는 것이다.

오늘날 우리가 교육 목표로 하는 이상적인 인간성을 가진 인간의 모습은 당위적인 지식의 암기가 아닌, 대화를 통한 윤리 의식의 성숙을 통해 성취될 수 있다. 성숙한 의식과 사고 방식은 진리라고 정해진 지식의 암기가 아닌, 가장 정당성을 가진 진리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내는 과정에서 형성될 수 있다. 진리가 대화를 통해 얻어질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합의라면 합의는 상황의 변화에 따라 늘 새롭게 변화할 수 있을 것이다. 공정하고 합당한 합의를 통해 진리를 구성해나가는 과정에서 타인과의 소통을 통해 정신적인 영역뿐만 아니라 신체적인 행동 영역을 통합적으로 발달시켜 전인격적인 인격을 구성해나갈 수 있게 된다.
참고문헌
김인순(1998). 『중고등학교에서 윤리교육을 위한 철학적 대화의 방법』.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영희(2003). 『중학교 도덕과 교육의 문제점과 교사의 역할 개선에 관한 연구 : 3학년 도 덕, 윤리 교육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송란(1999). 『마음을 길러주는 철학 교육 : 고등학교 철학 교육론』.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