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의 뒷모습 독후감

 1  아버지의 뒷모습 독후감-1
 2  아버지의 뒷모습 독후감-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버지의 뒷모습 독후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버지의 뒷모습
아버지의 뒷모습은 언제나 쓸쓸해 보였다. 이는 어느 자식이나 똑같이 생각할 것이다. 가족을 위해 온몸을 아끼지 않으시는 아버지는 집에 돌아오시면 힘든 내색을 하지 않으셨다. 그러다가 가끔 힘들어하시는 모습을 보면 잠을 잘 이루지 못하였다. 이 책의 내용 또한 우리들에게 그런 아버지를 느끼고, 아버지를 한 번 더 생각하고 존경할 수 있게 만들기 위한 책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나는 타지에 나와 자취생활을 한다. 그리고 가끔 집에 전화해서 아버지와 통화하면 꼭 한번씩 듣게 되는 말 “무슨 일 없지?” 항상 통화를 하면서도 걱정하시는 것을 그리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었다. 왜냐하면 내 입장에선 아무 일도 없는 것이 당연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책을 보고나서는 좀더 생각하게 되었다. 아무리 똑같은 말씀을 하셔도 아버지께서 늘 걱정을 하신다는 것을 생각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
아버지는 항상 담배를 자주 피셨다. 그리고 직업상 술을 많이 드시기 때문에 나로서는 아버지 직업이 마음에 들 수가 없었다. 한 때는 술을 많이 드시고 들어오셨는데, 주무시지 못하고 계속 토하시던 일이 기억이 난다. 그때는 나 또한 잠을 못 잤었다. 하지만 그때 나의 생각은 꼭 저렇게 술을 많이 마셔야 되는지, 그런 생각을 했다. 누나는 그런 나에게 사회생활 해보면 너도 알게 될 거라고 말해 주었다. 물론 그것 또한 2년여 동안의 공익생활을 하면서 어느 정도 알게 되었다. 어쩌면 그때의 나는 그렇게 고생하시는 아버지가 싫었던 것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를 위해 희생하시는 어쩌면 너무나도 당연한 것이 말이다. 아니면 약속이 있을 때마다 만나는 사람들, 그렇게 사람들 만나는 약속을 만들게 하는 아버지 직업 또한 싫었던 것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지금 나는 아버지와 비슷한 일을 할 것 같다. 그리고 싫어했던 걸 말이다.
사실은 나와 아버지와의 사이에는 뭔가가 따로 막혀있다는 생각이 든다. 어렸을 때부터였던가 아버지의 무게에 너무 무서웠는지, 그리고 아직도 그런 서먹서먹한 관계이다. 그래서 아버지와 내가 같이 있으면 썰렁한 느낌이 드는지....... 아버지와 누나는 그런 나와는 정 반대이다. 나는 왜 그렇게 하지 못하는지 내 자신이 좀 이해가 되질 않는다. 아버지와 통화를 해도 딱히 할말이 없는 딱 정해진 말만 하게 된다. 그에 비하면 어머니께는 서슴없는 사이 여서 더욱 그렇게 느껴진다. 이런 서먹서먹함이 언제쯤 없어질지는 나도 잘 모르겠다. 내가 취업을 해서 아버지의 심정을 이해할 때쯤이면 너무 늦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이런 생각 또한 내가 아버지를 이해하지 못해서 그러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요즘에는 아버지의 입장에 서서 이해해 보려고 노력하는 중이다.
지금의 나는 일단 아버지의 조언대로 공부를 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은 그런 아버지의 기대에 부흥하지 못하고 있는데 매번 아버지를 뵐 때마다 죄송스럽다는 생각이 든다. 또한 그런 내 자신을 보게 되면 한심하다는 생각이 든다. 얼마 전에는 아버지 생신이었는데 생각을 못 하고 있었기에 미리 연락을 드리지 못하였다. 누나의 연락을 받고 나서야 알게 되었다. 지금 내가 집에서 떨어져 있어서 그렇다고 생각하지만 너무 신경을 안 쓴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무엇보다 너무 한 곳에만 치우쳐 다른 일들을 등한시 하게 되는 일은 없어야겠다고 생각했다. 특히 집안일에 대해서는 말이다.
나는 다른 사람에 비해 공부할 때 집중력이 떨어진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남들보다 더 열심히 하려고 노력중이다. 지금은 아버지께서 한 참 바쁘실 때이다. 어제도 밤에 전화해보니 아직 사무실에 계신다고 들었다. 지금 나는 학생이니 고생 하실 아버지의 모습을 떠올리며 집중해서 공부하려고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