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 영화 판타지 장르 - 특징, 소재, 구조

 1  장르 영화 판타지 장르 - 특징, 소재, 구조-1
 2  장르 영화 판타지 장르 - 특징, 소재, 구조-2
 3  장르 영화 판타지 장르 - 특징, 소재, 구조-3
 4  장르 영화 판타지 장르 - 특징, 소재, 구조-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장르 영화 판타지 장르 - 특징, 소재, 구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장르 영화
판타지 장르
■제일 좋아하는 장르가 판타지인 이유
판타지라는 장르를 선택한 이유는 영화 장르 자체도 너무 매력이 있는 장르이기도 하지만 판타지 소설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판타지 소설 중 에선 영화화 되지 않는 소설도 많지만 대부분 판타지 영화는 판타지 소설을 기반으로 이야기와 시나리오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소설을 읽게 되면 영화가 나오기 전 전반적인 이야기의 흐름이나 주인공의 캐릭터 심지어 결말까지 알 수 있습니다. 판타지 소설을 읽게 되면 보는 내내 개인적으로 머리속에 그려지는 주인공의 이미지들과 사건이 일어나는 장소들 등등.. 이 머리속에 그려지게 되는데 이것들이 감독과 시나리오 작가와의 약간의 수정과 편집을 통해서 영화화 되어 개봉이 되고 그걸 보게 되면 개인적으로 상상했던 모든 것들을 영상을 통해 보게 되어서 소설의 내용이 더욱 머릿속에 각인됨은 물론이고 재해석 된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에 대해서 좀 더 생각하게 되고 감독이 중요치 않다 생각해서 편집된 부분을 개인적으로 소설을 읽음으로 인해서 영화 전체적인 흐름을 알고 있기 때문에 그 편집된 부분을 있다는 전제하에 영화를 볼 수 도 있기 때문에 원작과 시나리오를 모르는 상태에서 보는 것과는 색다른 시점이나 생각을 가지고 영화를 볼수 있는 것 같고 그게 판타지 장르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현실적인 배경과 사람의 이야기에 환상과 상상을 집어넣어서 만들기 때문에 장소와 시간 그리고 소재의 제약이 현실적인 이야기와 주제를 다뤄야 하는 영화 장르에 비해서 훨씬 자유로우며 사람들이 꿈꾸던 이상적인 현실을 영상화해서 보여줌으로써 관객의 눈과 마음을 충족시키기에는 더 없이 좋은 장르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판타지라는 장르를 제일 좋아하며 즐겨 보는 것 같고 이렇게 장르 영화라는 수업을 듣게 되고 레포트를 쓰게 되면서 판타지에 대해서 알아갈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은 것 같습니다.
■판타지 영화의 특징
1)공간의 이동을 통한 현실과 가상의 구분
현실 비판적인 주제를 갖고 있는 영화들 같은 경우엔 같은 공간(현실세계)속에서 일어나는 영화 또한 많겠지만 대부분의 판타지 영화는 공간의 이동을 통해서 현실세계와 가상세계를 구분 짓는다. 예를 들어 해리포터 같은 경우 인간들이 사는 곳과 마법사들이 사는 곳을 분리시켜 놓았다. 현실세계에서의 기차역에서 가상세계에서의 기차역으로 넘어가는 부분을 보여줌으로써 주인공이 가상세계로 갔으며 그곳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보여주는 것이다.
2)시간의 자유로운 이동
현실세계에서 시간의 흐름은 절대적이다. 영화 속에서 과거의 일들을 추억하는 장면들이 나올 수는 있지만 영화 전체적인 흐름이 멈추게 된다. 하지만 판타지 장르는 타임머신 등을 타고 과거로 돌아가는 등 시간 여행 장치등을 이용해 시간을 과거로 돌리기도 하고 미래로 돌리기도 하지만 사건의 흐름과 영화 전체적인 흐름을 깨트리지 않고 계속해서 이야기를 사건의 흐름 순서대로 진행하게 된다.
3)소재
판타지 영화는 현실을 바탕으로 하는 영화도 있겠지만 오래 전부터 신화나 전설을 주요 소재나 주제로 사용하였다. 예를 들어 아더왕의 전설을 재해석한 ‘드래곤 하트’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4)주인공의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