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1  독후감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1
 2  독후감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2
 3  독후감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3
 4  독후감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4
 5  독후감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5
 6  독후감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6
 7  독후감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7
 8  독후감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8
 9  독후감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9
 10  독후감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독후감
  • 2015.03.29
  • 10페이지 / hwp
  • 1,300원
  • 39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후감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조선왕조 500년으로 유교중심의 사회에서 살았고, 그 영향은 지금까지 미치고 있다.35년 반의 식민역사와 남북 전쟁 그리고 32년간의 군사주의와 신식민주의의 아래에서 무수한 영향을 받아왔다. 우리나라의 사회에 대해 살펴보려면 이전의 역사에 대한 통찰이 필요하다.
한국의 교육제도가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지만, 핵심이 되는 부분은 바로 대학입시이다. 이러한 많은 문제점을 비판하며, 반성하고 개혁하려는 움직임으로 민주화가 나타나게 된다. 하지만 이 민주화로 인하여 전교조가 나타나게 된다. 그럼 왜 전교조도 교육의 민주화 운동을 실천하려고 노력을 하였는가? 대학 입시의 제도의 문제, 교육의 자율성의 문제, 커리큘럼 개혁의 문제이다. 간략히 정리하자면, 한국의 교육 제도는 타율적인 학교 행정과 엘리트 중심으로 이어지는 교육제라고 할 수 있다.
학교의 사회적 기능은 4가지로 정리가 되는데, 보호기능, 선별기능, 주입기능, 교육기능이다. 기독교 학교는 교육기능에 충실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교회교육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기 때문이다. 기독교 교육이 교회교육과 사회의 기독교 학교 사업에서 병행될 때, 교육을 교회 안에만 가두어 두는 것이 아니라, 사회에서도 적극 참여할 수 있게 만들기 때문이다. 이러한 목적 아래 세워진 기독교 학교에 위기가 닥쳐왔다. 먼저 외부적인 면이다. 정부에서의 사립학교법 개정 문제이다. 내부적인 위기는 다섯 가지로 요약이 가능하다. 건학 정신의 혼돈, 평준화 교육에 따른 기독교교육의 자율성, 재정의 문제, 학교 구성원간의 갈등, 동문회의 세력 형성과 압력이다. 기독교 학교는 이러한 위기로부터 극복해야하며, 한국 사회에서의 교육적 문제점을 살펴보며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할지 방향성에 대해 재조준이 필요하다. 첫째로, 학원 선교의 철학이 올바르게 정립되어야 한다. 둘째는, 재정의 뒷받침이다. 셋째로는, 예수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학교의 분위기를 되살리는 일이다. 넷째, 신앙심과 실력 있는 교사, 교수, 직원을 정직하게 채용해야한다. 다섯째, 교목실의 신앙 프로그램은 교세 확장의 안목에서 벗어나야 한다.

기독교 교육의 주제는 70-90년까지 약 6개의 주제로 이야기를 이어왔지만, 결론적으로 본다면, 현존하는 교육모델을 위한 주제와 대안적인 교육 모델을 제시하는 주제로 구성이 된다고 볼 수 있다.
한국의 기독교교육은 내용중심의 교육, 성장중심의 교회학교, 학교형 중심의 교회교육의 특징으로 지금까지 이어왔다. 이 3가지 특징들의 문제점들을 조금씩 살펴볼 필요가 있다. 먼저 첫째로, 내용중심의 교육인데, 교실교육에 한계점들을 지적하고자 한다. 내용 중심의 교실 교육은 목표 성취에 목적을 둠으로 인하여 교실 교육이 오히려 도구가 되어버리는 현상이 일어나게 되고, 너무 교사 중심의 일방적 학습 지도가 되며, 주입식 교수학습 방법으로 유도된다는 한계점들이 있다. 또한 내용 중심에 너무 포커스를 맞춘 교회 교육의 구조는 신앙과 실천이 양갈래로 나뉘게 만들어버린다. 단지 하나의 교리로만 가르치고 배우게만 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회에서의 실천이 불가능하게 만든다. 이런면에서 우리는 신앙과 실천이 분리되지 않고 하나의 동반되는 관계라는 것이라는 바른 가르침이 필요하다. 두 번째로는 성장 중심의 교회학교이다. 하나님의 선교 구조는 하나님-세계-교회의 도식으로 설명된다. 하나님은 세상을 사랑하신다. 하지만 세계는 타락한다. 세상의 구원을 위해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를 보내시고 교회를 성령의 현존으로 세우신다. 이러한 관계를 한국의 많은 교회들이 하나님-교회-세계의 도식으로 바꾸어 버리고 교회가 세상을 선교한다는 이름으로 교회가 대형화되고 인간적 생각들로, 인간적 중심으로 타락되었다. 교회교육은 사회에 빛을 비추는 빛과 소금과 같은 아이들이 될 수 있게 교육해야하는 방면에서 벗어나 오히려 양적인 숫자와 성장을 위해서만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은 당연 비판받아야 마땅하다. 교회학교 성장이라는 모토를 가짐으로 나타나는 또 다른 현상은 제자훈련이 단순한 성경공부로 전락하고,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들은 단순한 양적 성장으로 이해되는 점이다. 세 번째로 교회 교육이 학교 형태가 될 때 장점도 있지만 관료적이며 권위적인 학습이 연상된다. 학생들이 적극적인 참여와 공부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형태를 보인다. 이러한 학교 교육은 아이들은 획일적인 복제인간으로 만들기에 알맞다. 그러나 기독교 교육은 주체성을 가진 아이들이 될 수 있도록 양육을 해야 한다.
지금까지의 교육목회를 살펴봤다면, 앞으로는 어떻게 나아가야할지에 대한 대안적 교육목회의 구조에 대해서 살펴보려 한다. 교육목회의 의미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교육의 목회화 이고, 하나는 목회의 교육화이다. 교육의 목회화는 교육의 행위 속에서 목회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여기서 말하는 교육이라는 말보다는 양육이라는 말이 더욱 어울린다. 그래서 목회로서의 교육은 첫째, 보살핌의 공동체 안에서 학습자가로 하여금 확신의 관계를 설정하는 일, 둘째 예배와 예술을 통해 복음과 생의 의미를 축하하는 일, 셋째로 학습자에게 탐구하고 연구하고 배우는 일들을 지도하는 일, 넷째로 목회를 실천하고 훈련하는 일이다. 다음 두 번째 의미인 목회의 교육화는 목회를 계획적으로, 단계적으로, 교육적으로 하여야 한다는 의미이다. 그렇다면 교육 목회의 범위 또한 설정할 필요가 있다. 여기에 대해서는 4가지 범위가 있다. 첫째는 복음이며, 둘째는 교회의 이해이다. 셋째는 목회 그 자체에 참여하는 것이고 넷째는 선교에 대한 바른 이해이다. 기독교 교육의 목적과 내용 그리고 방법은 무엇인가? 세상에서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이 자아 정체성을 형성하는 것을 말하고 내용은 복음이다. 방법은 복음과 삶이 만나도록 접근하는 모든 과정을 말한다. 교육현장은 가정과 사회는 비공식 현장이고, 교회와 학교는 공식 현장이다. 오늘의 공식 현장은 비공식 현장과 함께 연계성을 갖추어야 한다. 그렇다면 기독교교육에서 교육목회는 어느 형태로 실천되어야 하는가? 첫째, 교회교유의 현장을 신앙공동체로 회복하는 일이다. 말씀선포, 가르침과 양육, 교제, 세상을 향한 봉사가 교회 안에서 회복이 되어야 한다. 둘째로는 교육 목회는 신앙 양육을 위해 내용 중심보다 과정을 중요시하여야 한다. 올바른 내용과 과정이 동시에 병합되어야 한다. 세 번째로는 교육목회는 삶 속에서 숨겨진 교과 과정을 중요시 여기고 찾아야 한다. 눈에 보이는 교과과정이 끝이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과정이 있음을 알고 잘 인식하여야 한다. 넷째로는 교육목회는 예배를 신앙 양육의 중요한 요소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다. 기독교적 양육에 있어서 예배와 예전, 신앙의 상징들을 중요시 여겨야 한다. 다섯째로 교육목회에서는 자라나는 세대들의 신앙과 삶을 위하여 성인 지도력이 요청된다. 세대 간의 이어지는 신앙의 물려줌이 있어야 하며, 역할 모형이 잘 이루어져야 한다. 여섯째로는 교육목회는 바른 선교교육의 실천이다. 선교교육에 대한 바른 이해가 필요하고, 번형된 복음전도주의를 벗어나 세상의 구원과 개혁을 위한 증언과 선교가 확장되어야 한다. 교육 목회에서도 마찬가지로 올바른 선교교육이 필요하다.

우리의 역사에 대해 배우고, 그 역사 가운데에서 우리가 영향을 받는 것은 맞지만, 현시대는 오히려 지난날의 문화에서 많은 영향을 받기 보다는, 인터넷과 관련된 정보통신의 문화라는 영향 안에서 더욱 살아간다. 또한 부분적으로도 무의식적으로도 우리 문화에 의한 영향이 있겠지만, 복합적인 현대사회에서는 이전 과거의 문화보다는 더욱 영향을 끼치고 있는 현대 사회의 문화에 대해 조금 더 살펴볼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한국 교육의 대상자들은 학생들이다. 이런 학생들이 정보통신에 아주 밀접하게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부모들은 맞벌이를 하고, 대화는 줄고 학생들은 자동적으로 어릴 때부터 컴퓨터 앞에 앉아 있을 수 밖에 없는 현실이기 때문이다. 현재까지도 대학입시의 문제는 아주 큰 영향을 미치고, 교육의 핵심에서 벗어난 적이 없다. 하지만 요즘 교육계에 문제가 되는 것이 학교 폭력과 자살들이다. 진정한 교육이 아닌 교육을 받게 됨으로 인하여, 아이들은 인성을 잃어버린지 오래되었고, 게임과 매체들을 통한 폭력성만 증가하게 되었다. 또한 가족과의 관계도 무너지고, 학업위주로만 평가하는 사회가 되어버려 아이들이 자살을 하는 사건들도 나타난다. 내가 어린 시절만 했어도, 학교에서는 여러 활동들이 있었다. 정말 자연에서 살아가는 활동을 한다거나, 사물놀이를 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악기를 배우는 일들이 있었다. 비록 작은 학교라는 것이 이런 것에 더욱 잘 노출이 되었다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큰 학교라고 못 할 것도 없다. 분명한 것은 한국 교육 자체에 변화가 필요하는 것이다. 언제부터 그것이 시작할까가 문제이며, 교육 개혁이 시작되는 순간 교육계에 혼란이 시작될 것이다. 그런 혼란이 무섭다고, 학생들이 폭력과 자살의 사이에서 살아가게 방치한다는 것은 더욱 어이가 없는 답변이다. 문제가 있다면, 국가에서는 헛된 공약들만 내세우지 말고, 진정한 교육계에 변화를 주어야 한다. 학교 폭력과 자살에 대한 교육과 이 사회에 대한 진정한 안내가 더욱 필요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