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아시아 에큐메니칼 운동 12를 읽고

 1  독후감 아시아 에큐메니칼 운동 12를 읽고-1
 2  독후감 아시아 에큐메니칼 운동 12를 읽고-2
 3  독후감 아시아 에큐메니칼 운동 12를 읽고-3
 4  독후감 아시아 에큐메니칼 운동 12를 읽고-4
 5  독후감 아시아 에큐메니칼 운동 12를 읽고-5
 6  독후감 아시아 에큐메니칼 운동 12를 읽고-6
 7  독후감 아시아 에큐메니칼 운동 12를 읽고-7
 8  독후감 아시아 에큐메니칼 운동 12를 읽고-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독후감
  • 2015.03.29
  • 8페이지 / hwp
  • 1,100원
  • 33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후감 아시아 에큐메니칼 운동 12를 읽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시아 에큐메니칼 운동 1.2를 읽고
1.아시아 기독교
기독교가 개발 도상국으로 이동한다는 발상은 서양의 종교로 존재해 왔다는 가정이 있다. 기독교는 그 기원과 규범적 경험에서 서양적이라 추정되고 있다. 이러한 발상은 서양 종교 확산이 아닌 기원과 초기 역사가 아시아적 한 종교의 르네상스로 바뀌어야 한다. 아시아 기독교라는 용어는 문화적 의미로 더 사용된다. 서양에 속했다. 그러므로 로마제국 밖 유프라테스강 동쪽 고대 동양왕국에 퍼져나갔고 오스르호네프로부터 구 비단길 따라 페르시아를 통과 중국까지 갔거나 수로를 통해 홍해로부터 아라비아를 지나 인도까지 이르렀던 교회들로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아시아에서 그리스도인들의 존재와 정체성 - 서아시아에서 창시된 기독교는 아시아와 북아프리카에서 강력했고 1400년 이후에야 유럽과 북미는 기독교 고향이 되었다. 기독교 역사는 선교사업의 역사로 표현하는데 기독교는 8세기 까지 동쪽의 12개 나라에 퍼져 일부 활동 중심지들이 지속되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남반구 이동은 아시아에서 태어난 기독교가 이동이라는 것은 아이러니하다. 아시아는 모든 주요 종교의 발상지이다. 현시대 광범위함 공동체가 복음에 대해 닫힌 땅이라는 아프카니스탄과 티베트같은 나라가 그리스도인 활동 중심지란 사실은 놀라움을 금할 수 없을 것이다. 아시아는 기독교 문화, 건축, 문학과 예술의 요람이었다. 로마 가톨릭은 단지 16C 개신교는 19C 실천이 시작이라는 인상이지만 지난 4C 동안 아시아에 복음이 알려지지 않았다는 가정은 일찍이 아시아에 교회가 존재했다는 것을 부정할 뿐 아니라 아시아 기독교에 의해 이루어진 문화적 사회적 변화를 부정하는 것이다.
아시아에서의 기독교의 쇠퇴 - 아시아 초기 기독교 역사는 주후 1500년경에 끝이 났다. 결정적 전환점은 동아시아는 1294년 서아시아는 1295년이다. 원인은 매우 복잡한데 유럽 국가 들이 중국 일본 인도, 인도양으로 팽창하는 시기, 유럽국가들이 군사적 정치적 상업적으로 아시아를 정복, 유럽 식민제국이 설립, 제1차 세계대전, 아시아에서 물러간 시기, 아시아 회복의 이러한 시대 속에 서양 접근은 식민주의적 제국주의, 인종주의, 기독교 선교정책이었다. 이 세논점은 모두 인종차별주의 경향하는 정치적 지배가 있다.
제국주의와 기독교 - 서양 식민주의 본성은 기독교 성장에 불리한 조건이다. 인종차별 문제도 그렇다. 비가톨릭 유럽 국가들이 성장하면서 상황은 변했다. 아시아인들 개종에는 관심 없었을 뿐 아니라 반기지 않았다. 그러나 의미심장하게도 기독교 박해는 정치적 공격을 합리화하는 고전적 구실을 제공하였다.
선교사들이 주는 에큐메니칼적 중요성 - 한스 루에디 베버는 선교사가 되는 영광에 관해 실패에 관해 말하며 에큐메니칼적 중요성은 아시아 교회의 산파로서 역할이라고 말한다. 19세기 선교운동은 아시아르네상스라 말할 수 있는 배경과 대립적으로 일어났다. 선교사들의 실패는 아시아의 역동적 반발과 종교적 차원을 이해하지 못하는 원인이 있다.
문화에 대항하는 그리스도 - 땅끝까지 복음전파적 명령에 비기독교종교에 대한 생각은 잘못되고 기독교는 모든 올바르다는 단순한 견해가 유럽문화의 그리스도를 전파처럼 변하였고 서양 문화적 가치가 기독교 가치가 되었고 유럽문명의 우월성이 신화를 천진하게 만들었다.레슬리 뉴비긴은 반성했는데 복음의 전달자로서 자신의 문화에 대한 비판자가 되고 아르키메데스의 점을 발견한다. 외국인 그리스도인의 눈으로 문화를 보며 외국은 토착인이 볼 수 있다고 하였다. 파니커는 아시아 정복 시도의 실패 요인은 도덕적 우월감으로 무의식적 주입이 반감을 샀고 배타적 진리뿐 아니라 유일성 주장까지 하였다. 또한 타교회들의 잘못과 미신성이 강한 광범위하고 다양한 종파들이 혼동까지 가져오는 요인이 되었다.
2.아시아 에큐메니칼 운동
『아시아 에큐메니칼 운동사』는 에큐메니칼 운동이 위기에 처해 있다는 인식은 광범위 할 때에 기록되었으며 동기의 근본적 상실은 에큐메니칼적으로 성취된 것에 대한 경시와 지향에 대한 불확실성 증가와 밀접하게 관련된다. 역사적,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요소에 영향을 미치기에 갱신을 위한 노력은 깊은 변화를 고려해야하며 역사를 기록하는 일도 어렵다. 또한 지역적 표현들에 논의에 대한 문제점도 있다. 그러나 가장 큰 어려움은 새롭게 쏟아져 나오는 정신의 불가시적 자원과 사랑의 기적에 의해 양분을 얻는 에큐메니칼적 영적 역동성을 추적해야 하는 것이다.
에큐메니칼 이해하기 - 에큐메니칼이란 용어는 종교간 대화 노력들을 지칭되나 비셔트 후프트는 일곱가지 의미로 구분하는데 전 지구와 관련되거나 대표하는 것, 제국의 전체와 관련되거나 대표하는 것, 교회 전체와 관련되거나 대표하는 것, 보편교회적 타당성을 가지고 있는 것, 교회의 세계선교 확장과 관련되는 것, 둘 혹은 이상의 교회들 사이의 관계들 일치와 관련되는 것, 기독교 일치의 의식화와 열망을 표현하는 질과 태도로 정의했다. 381년 콘스탄티노플 공의회가 니케아 공의회를 에큐메니칼 시노드라 말할 때 공식적으로 사용하였다. 공의회는 고위기관이고 권위적 유효한 것으로 승인되는 특별한 의미를 획득한다. 신약성서에서 오이쿠메네는 로마제국과 동일시 되었었다. 비잔틴 붕괴후 정치적 의미를 지니지 않게 되었으나 교회적 의미만 남아 보편적 교회를 의미했다. 16세기에는 새로운 교회적 사용이 시작되어 17세기와 18세기에는 공의회,신조,관구와 관련되어 사용되었고 19세기에는 지리적 교회론적 의미었고 20세기에는 뉴욕의 에큐메니칼 선교대회에서 사용되어 복음주의적 열정에 대해 에큐메니칼성을 주장하였다. 1910년 에든버러 대회에서 에큐메니칼 운동의 시작이라고 고려되었다.
에큐메니칼 운동에 대한 설명 - 에딘버러 대회 이전에도 에큐메니칼은 새로운 의미를 가진 살아있는 용어로 사용되었는데 앙리 두낭도 사용 이렇게 정의했다. 다른 교파의 그리스도인들은 인내와 자비 개인적 관점 특수종교적신념을 가지고 개인적 자유를 지키고 권리를 방어 사랑으로 일치 사귈 수 있어야하며 하나님 영광을 위한 자선에서 일해한다는 이 인용문은 “에큐메니칼”이란 새로운 의미를 획득함을 보여준다. 세계1차 대전 후 용어의 역사에서 새로운 국면이 시작 1937년엔 교회 국가 공동체를 주제로 한 옥스퍼드 대회는 더 넓고 더 본질적 의미를 구축한다. 국제적이란 용어로부터 구분 그리스도인들과 교회의 협력과 일치를 향한 새로운 운동을 묘사하는 방식으로 넓게 사용되었고 교회일치를 향한 운동이며 교회의 전체성 (wholeness)를 표현하기 위한 용어 보편성이다. 우리 시대에 교회의 전체성과 보편성에 도달을 위한 시도를 설명하기 위한 용어 필요에 대해 고대 기독교적 단어로 관심을 돌렸고 점차적으로 분명한 형태를 갖추어온 기독교 협력과 일치를 향한 전체 운동에 대한 호칭으로 확고하게 정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