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센터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발전방향에 대한 방안 모색

 1  자원봉사센터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발전방향에 대한 방안 모색-1
 2  자원봉사센터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발전방향에 대한 방안 모색-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원봉사센터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발전방향에 대한 방안 모색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자원봉사센터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발전방향에 대한 방안 모색
자원봉사센터는 1990년대에 들어 급격히 증가했던 자원봉사자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행정자치부, 보건복지부, 문화관광부, 여성특별위원회, 법무부 등의 5개 부처 산하에 직영 혹은 민간위탁의 형태로 설치되었다. 최근까지는 보건복지부가 자원봉사에 대한 주무부처의 역할을 해왔으나, 자원봉사활동이 확대되고 법이 제정됨에 따라 각 지방자치단체별로 자원봉사센터가 설치되었고 현재는 안전행정부가 주무부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자원봉사는 교육적 측면에서 사회구성원으로서 아동 및 청소년들에게 시민으로서의 사회에 대한 책임성을 배우고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는데 도움이 된다. 자원봉사를 통하여 명확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인간적인 가치관을 정립함으로써 사회에 기여할 수 있고 또한 성인들에게 있어서도 사회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다하여 개인적 성숙과 사회적 발전을 함께 기할 수도 있다. 최근 들어 NGO, NPO단체들과 함께하는 사회복지실천 분야에서의 사회 참여적 자원봉사활동이 활발해지고 있고 이는 정책수립 방향에 영향을 미치는 등 적극적이고 다양한 역할을 한다.
이렇게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이 날로 증대되고 있는 상황에 따라 현재 247개소가 설치되었다. 지역사회문제해결을 위해 다양한 자원봉사자의 참여를 촉진하며, 자원봉사자를 필요로 하는 기관과 단체의 자원봉사자 수급관리를 지원하고 지역사회의 자원봉사를 활성화하는 중심기관으로서 자원봉사센터는 많아지고 있지만 자원봉사센터는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자원봉사자 인력과 전담직원의 부족이다. 현재 자원봉사자 등록인원 합계는 820만여 명인데, 활동인원 합계는 210만여 명이다. 늘어나고 있는 지역사회 복지수요에 비하여 실제 자원봉사자 인력이 매우 부족하고 전문성을 가진 인력의 참여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1365 자원봉사 포털에 따르면 이로 인해 실제 도움이 필요한 사회적 약자에 대한 실제적인 봉사활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자원봉사자들을 관리하는 전담직원이 부족하다 보니 한 사람이 많은 업무를 맡다 보니 업무과다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둘째, 자원봉사자 관리체계의 미흡 등 시스템 체계의 문제이다. 현재 자원봉사센터의 시스템은 장기적으로 계획이 수립되어 있지 않고 계획을 짜더라도 중간에 새로운 봉사활동들이 요구되면 그 때마다 프로그램을 짜기 때문에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갖춰져 있지 않다. 이에 따라 봉사자에 대한 교육이 계획에 따라 이루어지지 않고 체계적인 교육 없이 봉사활동이 생길 때 마다 자원봉사자에 대한 사전교육이 산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게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하다 보니 봉사활동을 할 때에 유연하게 활동하지 못하여 적응하지 못하고 지속적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하지 못하게 되어 중도에 포기하는 사람이 많다. 그리고 자원봉자자의 전문성을 고려한 복지수요의 적재적소 배치가 어려워 비효율적인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셋째,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문제이다. 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은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고 자원봉사 수요자에게 필요한 봉사활동을 제공한다. 하지만 지금까지 봉사활동은 사회복지시설을 중심으로 사회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봉사나 지역에서 하는 각종 행사의 보조 인력으로 활동하는 등의 비전문적인 단순 봉사활동에 치중하고 있다. 그러므로 한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확보하기 어렵고 프로그램의 단조로움으로 인해 자원봉사자들의 능력을 발전시키기에 한계가 있다.
넷째, 자원봉사센터의 예산 편성 및 자율적 운영에 어려움이다. 민간위탁으로 운영되는 센터뿐만 아니라 자치단체 직영에 의해 운영되는 센터는 자율성이 낮아 지자체에 높은 재정의존율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향후 센터들의 자체 재원확보 노력이 시급하고 민간모금이나 기부금 또는 후원금 확보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실정이다.
지금까지 자원봉사센터의 문제점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이러한 문제점을 토대로 발전방향을 모색해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