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운송론 항만과 터미널

 1  국제운송론 항만과 터미널-1
 2  국제운송론 항만과 터미널-2
 3  국제운송론 항만과 터미널-3
 4  국제운송론 항만과 터미널-4
 5  국제운송론 항만과 터미널-5
 6  국제운송론 항만과 터미널-6
 7  국제운송론 항만과 터미널-7
 8  국제운송론 항만과 터미널-8
 9  국제운송론 항만과 터미널-9
 10  국제운송론 항만과 터미널-10
 11  국제운송론 항만과 터미널-11
 12  국제운송론 항만과 터미널-12
 13  국제운송론 항만과 터미널-13
 14  국제운송론 항만과 터미널-14
 15  국제운송론 항만과 터미널-15
 16  국제운송론 항만과 터미널-16
 17  국제운송론 항만과 터미널-17
 18  국제운송론 항만과 터미널-18
 19  국제운송론 항만과 터미널-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운송론 항만과 터미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항만과 터미널

Ⅰ.항만
(1)항만의 개념 및 의의
(2)항만의 요건
(3)항만시설
(4)항만하역시설
(5)항만운송사업 및 부대사업
Ⅱ.컨테이너 터미널
(1)컨테이너 터미널 개요
(2)컨테이너 터미널의 하역시스템
(3)컨테이너 터미널의 시설 및 기구
Ⅲ.세계주요항만
(1)세계 주요 항만과 물동량(2009년)
(2)세계 주요 항만의 현황
Ⅳ.결론
Ⅴ.참고문헌
Ⅰ.항만
(1)항만의 개념 및 의의
1)항만의 정의: 항만이란 선박이 풍파를 피해 안전하게 피난하고 정박할 수 있는 곳으로, 일반적으로 항구와 같은 뜻으로 통용되지만 엄밀히 말해 harbour는 보다 넓은 전항역이고, port는 접안시설을 중심으로 한 비교적 좁은 부두구역을 뜻한다.
또한 항만은 위의 개념외에 해륙운송의 접속지이며 관문으로서 운송된 화물의 선적과 해송된 화물의 양륙을 원활히 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있으면서 동시에 이러한 산업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수역을 의미한다. 항만에서 하역과 선박의 입출항이 자유롭게 행해지려면 선박의 안전한 정박을 위한 잔잔한 수면과 충분한 수심. 닻을 내리기에 적당한 해저지질, 넓은 수면 등이 필요하며 해륙간을 연결하는 시설로 창고, 화물장치장, 육상교통수단, 급유 및 보급시설, 급수시설, 수리시설 등이 구비되어야 한다. 근대문명 이전에는 천연적으로 지형을 이룬 포구 또는 만곡을 우수한 항만으로 여겼으나. 항만건설기술 및 조선기술의 발전으로 항만의 사명은 선박의 안전한 정박보다도 신속한 하역에 더 큰 비중을 두게 되었다. 따라서 항만의 배후에 얼마나 유력한 후방세력권을 가지고 있느냐가 보다 중요한 조건이 되고 있다.
2)항만의 의의: 항만은 일국의 경제발전을 주도하는 상공업 활동의 창출을 통해 국제무역 증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 항만은 경제성장의 선행조건적 시설로서 해운 및 무역의 촉진이라는 직접적인 효과와 연관산업을 발전시킨다는 간접적인 효과에서 그 중요성을 찾아볼 수 있다.
(2)항만의 요건
항만을 새로 개발하려 할 때에는 경제적 측면과 기술적 측면의 조사가 병행되어야 하는데, 이 중에서 경제적 측면의 조사가 기술면보다도 더 중시되고 있다.
1)경제.사회적 요건
경제.사회적 요건은 항만건설후 약 20년동안의 변천과정. 특히 화물량 추세를 의미한다. 인구의 현황과 추세 및 화물량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 생활수준. 교육수준 등의 사회적 조건과 함께. 산업입지조건으로서 공업용수, 전력 등 공장시설의 여부 및 장래전망. 그리고 철도,도로 등 배후교통을 검토하여 배후권의 도시계획과 토지이용 관계 및 취급화물량. 화물의 배후유동, 입출항 선박 등 항만의 이용현황 등의 경제적 조건을 면밀하게 검토해야 한다.
2)기술적 요건
바람에 의한 파랑, 기압에 의한 이상조류 및 강우와 안개에 따른 선박항행 장애요소 등의 기상조건, 파랑, 조류, 조위, 표사 ,하천 등을 고려하여 항만의 안전도. 항행의 지장여부, 안벽높이, 운영방법, 매립원인. 감조구역등의 해상조건, 수심, 표고, 지질 등을 조사, 준설, 매립, 구조물 위치, 부지 조성, 구조물 형태 등의 지상조건을 결정하여야 한다.
(3)항만시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