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이해와 기독교적 관점에서 본 불교

 1  불교의 이해와 기독교적 관점에서 본 불교-1
 2  불교의 이해와 기독교적 관점에서 본 불교-2
 3  불교의 이해와 기독교적 관점에서 본 불교-3
 4  불교의 이해와 기독교적 관점에서 본 불교-4
 5  불교의 이해와 기독교적 관점에서 본 불교-5
 6  불교의 이해와 기독교적 관점에서 본 불교-6
 7  불교의 이해와 기독교적 관점에서 본 불교-7
 8  불교의 이해와 기독교적 관점에서 본 불교-8
 9  불교의 이해와 기독교적 관점에서 본 불교-9
 10  불교의 이해와 기독교적 관점에서 본 불교-10
 11  불교의 이해와 기독교적 관점에서 본 불교-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불교의 이해와 기독교적 관점에서 본 불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Ⅱ. 본론
1. 불교의 기원과 역사
2. 불교의 특징
3. 불교의 발달과정
- 생명에 대한 이해
- 인간에 대한 이해
- 탄생에 대한 이해
- 성장에 대한 이해
- 결혼에 대한 이해
- 고난에 대한 이해
- 죽음과 그 이후에 대한 이해
Ⅲ . 결론
1. 기독교적 관점에서 본 불교
2. 적용
▷ 참고문헌
불교의 이해와 기독교적 관점에서 본 불교
Ⅰ. 서론
불교가 우리 민족에게 굉장히 큰 영향력을 미쳐왔음을 우리는 여러 가지 자료와 유적들을 통해 알 수 있다.그 만큼 우리는 불교에 대해 알아야 하며 불교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들을 살펴볼 필요성이 충분히 있다고 할 수 있다.
불교를 다른 종교와 구별케 하는 가장 기본적인 성격은 인간에 대한 해석의 차이에 있다고 하나다. 다른 종교들은 인간을 무력한 존재에 놓고 절대적 존재에 대한 절대 의존에 바탕을 두고 있으나 불교는 전혀 그것들과는 성격을 달리하고 있다.
부처만 하더라도 기독교에서 말하는 신(神)과는 전혀 그 개념이 다르다. 그것은 천지와 만물의 창조자가 아니다. 또 최고의 유일한 존재로서 절대적 존재의 특수명사가 아니라 보편적인 보통명사이다. 누구나 깨달으면 부처가 될 수 있고 또 깨달으나 깨닫지 못하나 부처의 성품들은 다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서는 불교의 기원과 특징을 알아보고 기독교인이 가져야 할 불교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져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불교의 기원과 역사
2500년 전 인도에서 창시된 불교는 그리스도교 및 이슬람교와 함께 세계 3대종교의 하나로 일컬어지고 있다. 우리가 흔히 부처님이라고 부르는 불교의 창시자인 석가는 본명이 고타마 싯다르타라 한다. 석가는 BC5 ~BC4 세기 무렵 인도북부(현 네팔) 석가국의 왕자였다고 한다. 왕자라 해도 지방의 호족정도로 추정된다. 생활은 유복했으나 석가를 낳은 지 7일만에 생모가 사망, 그 후로는 계모가 키웠다고 한다. 그는 어려서부터 고독이나 무상감을 맛 본 인물로 생각된다. 일반인보다 조금은 유복했을지 몰라도 그는 평범한 인간이었다.
어느 날, “인간은 왜 늙으며 죽어 가는 것일까? 참으로 허무한 일이 아닐 수 없다”라고 인간의 근본적인 고통을 번뇌하기 시작한 석가는 29세 때 재산과 처자를 버리고 출가한다. 그리고 인도의 전통종교인 바라문교나 반 바라문계의 종교 등을 배우며 고통스런 수행을 거듭한다. 그러나 조금도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에 고행의 무의미함을 깨달은 뒤로는 보리수 밑에서 좌선(坐禪)하고 명상에 돌입한다. 그러자 깨달음을 얻어 번뇌가 사라졌다고 전해진다. 이런 체험과 깨달음을 후세인들이 이론으로 정립한 것이 불교이며, 그 중에서도 ‘삼법인’울 통해 인간의 고뇌는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는가를 밝혀준 가르침이다. 그런 가르침을 기초로 하여 인생을 평온하게 보낼 수 있도록 철학적아며 실천적으로 요령을 가르쳐 주는 것이 불교이다.
기원 전후에 인도 ·스리랑카 등지로 전파되었고, 다시 동남아시아로, 서역(西域)을 거쳐 중국으로, 중국에서 한국으로 들어왔고, 한국에서 일본으로 교권(敎圈)이 확대되어 세계적 종교로서 자리를 굳혔다. 그러나 14세기 이후로는 이슬람교에 밀려 점차 교권을 잠식당하고 오늘날에는 발상지인 인도에서는 세력이 약화되었으나, 아직 스리랑카 ·미얀마 ·타이 ·캄보디아, 티베트에서 몽골에 걸친 지역, 한국을 중심으로 한 동아시아 지역에 많은 신자가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