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튜터링 프로그램

 1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튜터링 프로그램-1
 2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튜터링 프로그램-2
 3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튜터링 프로그램-3
 4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튜터링 프로그램-4
 5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튜터링 프로그램-5
 6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튜터링 프로그램-6
 7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튜터링 프로그램-7
 8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튜터링 프로그램-8
 9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튜터링 프로그램-9
 10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튜터링 프로그램-10
 11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튜터링 프로그램-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튜터링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사업명 :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튜터링 프로그램 “MY tutor”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가. 다문화 가정 자녀의 증가
오늘날 한국사회에서 다문화라는 말은 더 이상 낯설지 않으며, 새로운 가족 형태인 다문화 가정에 사회적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다문화 가정이란 용어의 사용을 살펴보면, 2003년 30여 개의 시민단체로 구성된 건강가정시민연대에서 국제결혼, 혼혈아 등의 차별적 용어를 추방하고, 한 가족 내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다는 의미로“다문화 가정”으로 부르자고 제안함으로써 다문화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하였다(한겨레신문, 2003.12.03).
아래 그래프를 보면 교육과학기술부가 2010년 조사한 바에 따르면 다문화가정 재학생 수는 초등학생이 2만 3602명 중학생이4814명 고등학생이1624명으로 전년도에 비해 다문화가정 재학생의 수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인 것을 볼 수 있다.
나. 한국어능력 부족으로 인한 학교부적응 문제 발생
① 언어능력 부족으로 인한 학습부진
다문화가정 자녀의 수가 급증한 요즈음 한국 사회에서는 이들에 대한 차별과 무관심이 여전히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다문화가정 자녀들은 일반적으로 초등학교 저학년 때는 언어장벽, 고학년 때는 학습장벽, 중학교에 들어서는 교유관계 장벽 등에 시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홍정미, 2008).
국제결혼가정 2세들은 한국에서 태어나고 자란 한국인 혼혈아동이기 때문에 한국어 능력에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되지만 말을 배우는 가장 중요한 시기인 유아기에 한국말이 서투른 외국인 어머니의 교육 하에 성장한다. 언어문화적 배경이 다르고, 상대적으로 사회경제적으로 취약한 다문화가정 자녀는 한국어 능력 부족, 기초학습 부진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학습은 언어를 매개로 하기 때문에 한글학습에 어려움을 겪게 되면 이후의 교과과정에서 학급부진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학습부진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누적되어 구제가 더욱 어려워지게 되며, 나아가 기초학습능력이 떨어지는 아이들은 학습 동기에서 흥미와 의욕, 자신감 상실 등을 경험할 수 있다.
② 집단따돌림(왕따) 등 정서적 충격
다문화 가정 자녀는 집단 따돌림 등으로 건강하지 못한 정서적 충격을 경험하고 있다. 설동훈 외(2005:138~139)의 연구에 따르면 다문화 가정 자녀는 10명 중 2명 정도가 집단 따돌림을 경험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이유로그들의 성격적 특성과는 무관하게 의사소통의 문제로 20.7%가 따돌림을 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다문화 가정 자녀의 경우에는 본인의 의사와 무관하게 결정된 요인 또는 본인의 노력에 의하여 해결될 수 없는 이유로 집단 따돌림을 경험하게 된다(황범주, 2008).
집단 따돌림을 당한 이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