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미국의 남북전쟁과 산업화

 1  사회과학 미국의 남북전쟁과 산업화-1
 2  사회과학 미국의 남북전쟁과 산업화-2
 3  사회과학 미국의 남북전쟁과 산업화-3
 4  사회과학 미국의 남북전쟁과 산업화-4
 5  사회과학 미국의 남북전쟁과 산업화-5
 6  사회과학 미국의 남북전쟁과 산업화-6
 7  사회과학 미국의 남북전쟁과 산업화-7
 8  사회과학 미국의 남북전쟁과 산업화-8
 9  사회과학 미국의 남북전쟁과 산업화-9
 10  사회과학 미국의 남북전쟁과 산업화-10
 11  사회과학 미국의 남북전쟁과 산업화-11
 12  사회과학 미국의 남북전쟁과 산업화-12
 13  사회과학 미국의 남북전쟁과 산업화-13
 14  사회과학 미국의 남북전쟁과 산업화-14
 15  사회과학 미국의 남북전쟁과 산업화-15
 16  사회과학 미국의 남북전쟁과 산업화-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미국의 남북전쟁과 산업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미국의 남북전쟁과 산업화
- 목 차 -
Ⅰ. 남북전쟁이란?
Ⅱ. 분야별 변화
1. 공업 분야
2. 농업 분야
3. 운송업 분야
Ⅲ. 맺음말
Ⅰ. 남북전쟁이란?
1. 남북전쟁의 원인
미국의 산업혁명은 남북전쟁(1861년 4월 12일 - 1865년 4월 9일) 이전과 이후로 나누어진다. 사실상 미국의 산업혁명은 남북전쟁이 끝난 이후에 본격적으로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남북전쟁은 노예제를 둘러싼 북부와 남부의 주들 간의 대립이 전쟁으로 이어진 것이지만 그 이면에는 노예를 중심으로 한 플랜테이션 농업을 중심으로 한 산업이 발달한 남부와 공업 위주의 북부 간의 미국 경제 주도권 대결이라고도 할 수 있다.
1) 노예제에 대한 미국 내에서의 갈등
미국의 노예폐지 운동은 18세기부터 시작되었다. 1775년 첫 반-노예제 모임이 필라델피아에서 만들어졌고, 펜실베이니아 주 의회는 처음으로 《노예해방법》을 1780년에 통과시켰다. 이 후 4개의 다른 북부 주들도 이런 움직임에 동참했으며, 1787년 노스웨스트 준주(지금의 오하이오 주 및 그 주변)에서도 노스웨스트 법령을 통해 노예제를 폐지했다. 이로 인해 노예제를 폐지한 북부와 노예제를 여전히 법으로 인정하는 남부의 두 지역으로 나뉘게 되었다. 물론 북부에서 노예제에 반대한 이유는 북부 사람들이 인도주의자들이어서 아니라 공업이 발전한 북부에서는 많은 노동자가 필요했는데 북부가 주목한 것이 값싸게 고용할 수 있는 흑인 노동자들이었기 때문이다.
노예 소유를 허용하는 남부와 금지하는 북부가 공존하는 상황에서 갈등은 피할 수 없었다. 링컨은 당시 노예제를 시행하는 주들에서 노예제를 철폐하는 법안을 제안하지는 않았지만, 1858년 "분열된 집에 대한 연설"에서 노예제의 확산을 막고, 국민의 마음 속에 노예제의 궁극적 폐지가 불가피하다는 믿음을 심고 싶다는 의지를 표현했다. 1850년대의 정치적 갈등은 새로 생긴 준주로 노예제를 확대할 지 여부에 대한 것들이 주를 이뤘다. 정부가 수립된 모든 준주(organized teitories)는 자유주가 될 가능성이 높았기에 남부는 연방에서 분리되고자 노력했다. 북부와 남부 모두 노예제가 다른 지역으로 확장되지 않는다면 그 범위가 축소되거나 결국 폐지될 것이라고 믿고 있었다.
노예제를 반대하는 세력에 연방 정부의 통제권이 넘어갈 것에 대한 남부의 우려와 노예제 지지자들이 정부에 휘두르는 영향에 대한 북부의 혐오는 결국 1850년 말의 위기 상황을 일으켰다. 노예제의 도덕성, 민주주의의 범위, 자유노동과 노예제 간의 경제적 이득에 대한 논쟁들은 휘그당과 "모릅니다 당"(Know-Nothing)이 무너지는 계기가 되었고, 새로운 정당(1848년의 자유지역당, 1854년의 공화당, 1860년의 헌법 연합)들이 생겨나게 만들었다. 1860년에 최후로 남은 전국 정당은 민주당이었지만, 민주당 역시 분파들로 나뉘게 되었다.
노예폐지주의자 윌리암 로이드 게리슨이나 중도 공화당 지도자 링컨 등의 북부 정치인들은 토머스 제퍼슨의 모든 인간이 평등하다는 선언문 구문을 강조했다. 링컨은 《게티스버그 연설》에서 이 점을 언급하기도 했다.
이런 남부와 북부의 분열을 수습하려 노력한 사람이 헨리 클레이(Henry Clay) 상원의원이었다. 클레이는 1819년 매사추세츠 주의 분할(자유주로서의 메인주의 독립), 1820년 미주리 협정을 통해 위도 36도 30분선을 중심으로 남쪽은 노예주로, 북쪽은 자유주로 결정하면서 양측간 비율을 1:1로 맞춰 갈등을 수습하는데 온 힘을 기울였다. 1845년 미주리 타협선의 연장은 텍사스 병합 결의문의 일부였고, 1850년 타협과 1860년의 크리튼덴 타협에서는 이 선을 태평양까지 연장하는 것을 고려하기도 했다. 그러나 1840년대에 접어들면서 미국-멕시코 전쟁(1846-1848) 이후 텍사스, 캘리포니아, 유타 등의 새로운 주가 편입되면서 문제가 생기기 시작했다. 새로 편입된 주들은 남부쪽 소속이었으나 노예제에 대해서 반대했기 때문이다.
또한 미주리 타협에서 도망노예단속법 강화를 주장한 것으로 인해 당시 도망 노예들을 체포하는 노예사냥이 성행했다. 결국 이런 행태는 헤리엇 비처 스토가 쓴 소설 《톰 아저씨의 오두막》(1852)에서 여실히 드러나면서 남북의 갈등은 더욱 커져갔다.
캔자스에서 노예제를 둘러싼 갈등은 와카루사 전쟁, 로렌스 약탈 사건, 공화당 상원의원 찰스 섬너에 대한 하원 의원 프레스톤 브룩스의 상원 의회 구타 사건, 파타와토미 대학살(Pottawatomie Massacre), 블랙 잭 전투, 오사와토미 전투(Battle of Osawatomie) 그리고 마래 데 시뉴 대학살(Marais des Cygnes massacre) 등의 폭력적 형태로 나타났다. 그 후 1857년, 대법원의 흑인 노예가 개인 소유의 재산이라는 것을 인정한다는 ‘드레드 스콧 판결(Dred Scott decision)’은 캔자스를 포함하여 다수가 노예제를 반대하는 지역에서조차 노예제를 허용할 수 있도록 했다. 결국 드레드 스콧 판결을 계기로 미주리 타협은 완전히 폐지된다.
2) 경제적 원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