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복지] 중퇴 청소년(정의 및 현황, 접근, 개선방안)

 1  [교정복지] 중퇴 청소년(정의 및 현황, 접근, 개선방안)-1
 2  [교정복지] 중퇴 청소년(정의 및 현황, 접근, 개선방안)-2
 3  [교정복지] 중퇴 청소년(정의 및 현황, 접근, 개선방안)-3
 4  [교정복지] 중퇴 청소년(정의 및 현황, 접근, 개선방안)-4
 5  [교정복지] 중퇴 청소년(정의 및 현황, 접근, 개선방안)-5
 6  [교정복지] 중퇴 청소년(정의 및 현황, 접근, 개선방안)-6
 7  [교정복지] 중퇴 청소년(정의 및 현황, 접근, 개선방안)-7
 8  [교정복지] 중퇴 청소년(정의 및 현황, 접근, 개선방안)-8
 9  [교정복지] 중퇴 청소년(정의 및 현황, 접근, 개선방안)-9
 10  [교정복지] 중퇴 청소년(정의 및 현황, 접근, 개선방안)-10
 11  [교정복지] 중퇴 청소년(정의 및 현황, 접근, 개선방안)-11
 12  [교정복지] 중퇴 청소년(정의 및 현황, 접근, 개선방안)-12
 13  [교정복지] 중퇴 청소년(정의 및 현황, 접근, 개선방안)-13
 14  [교정복지] 중퇴 청소년(정의 및 현황, 접근, 개선방안)-14
 15  [교정복지] 중퇴 청소년(정의 및 현황, 접근, 개선방안)-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정복지] 중퇴 청소년(정의 및 현황, 접근, 개선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퇴 청소년
< 목 차 >
I. 들어가면서
II. 학교중퇴청소년의 정의 및 현황
1. 학교중퇴청소년의 개념 및 특성
2. 학교중퇴청소년의 현황 및 실태
3. 학교중퇴청소년의 문제점
Ⅲ. 중퇴청소년 지원을 위한 접근
1. 실천적 접근
2. 정책적 접근
Ⅳ. 문제점에 대한 대책 및 개선방안
1. 실천적 접근
2. 정책적 접근
V. 마치면서
별첨) 신문기사를 통해 나타난 중퇴청소년 문제와 대책
Ⅰ. 들어가면서
교육부 집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중ㆍ고등학교 중퇴자 수는 1980년 이래 해마다 6만 명 내지 8만 명에 이르고 있다. 재학생 수에 대한 중퇴자의 비율도 거의 일정하게 1.5% 내지 2% 정도로 한국에서의 중퇴자 비율은 커다란 변화 없이 중ㆍ고등학생의 일정 부문을 형성해 왔다.
학업중퇴자는 다양한 이유로 학교 공부를 지속하지 못하고 중도탈락한 자를 의미한다. 하지만 우리 사회에서 학업중퇴자는 학교를 졸업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여러 면에서 부정적인 경험을 수반하며, 사회적으로도 인정받지 못 해 온 것이 사실이다. 흔히 중퇴자를 비행과 연결시켜서 쉽게 생각하기도 한다. 하지만 최근 들어 중퇴의 원인이 단순히 학생의 탈선이나 가정환경에만 국한되어 있지 않고, 학교 교육의 내용이나 규율의 문제, 또래의 압력, 유해 사회환경과도 긴밀히 연결되는 다변인적으로 작용하고 있음이 종종 지적되고 있다.
학업중퇴는 이미 학교를 포기한 중퇴자만의 문제는 아니다. 현재 학교에 다니고 있으면서도 공부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거나 적응을 못하는 상당수 재학생들도 학업중퇴 가능성에 대해 생각해보기도 하는 등 나름대로의 고민을 안고 있다. 이는 현재 한국사회에서 진행되고 있는 입시 과열경쟁이나 학력 위주의 교육내용과도 연결되어 있다. 그러므로 중퇴자의 문제를 자세히 들여다보고 학문적으로 연구하는 것은 우리의 정규교육이 안고 있는 구조적 문제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학교 교육현장에서 맴돌고는 있지만 그 원래의 목적을 성취하지 못하는 많은 ‘잠재적 중퇴자’ 문제에 주목하게 된다. 즉 학업 중퇴자에 대해 그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우리의 학교에 산재해 있는 교육관련 제반 문제들에 대해서도 고민함과 동시에 변화하고 있는 청소년의 관심과 생활양식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가 있다.
이에 우리는 현재 행해지고 있는 중퇴청소년의 문제해결과 예방방법을 알아보고 문제점에 따른 그 대책과 예방책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우리는 중퇴청소년 문제에 대해서 두가지 접근법으로 접근을 해보았다. 직접 다가서서 몸으로 하는 실천적 접근과 사회제도적으로 도움을 주는 정책적 접근 두 가지 접근법을 통해서 이 문제에 접근을 해보았다. 지금부터 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Ⅱ. 학교중퇴청소년의 정의 및 현황
1. 학교중퇴청소년의 개념 및 특성
1) 중퇴의 정의 및 유형
‘중퇴’란 ‘중도 퇴학’의 준말로, 학생이 학교를 다니던 중 졸업 전에 다니던 학교를 그만 두거나, 학교공부를 지속하지 못하게 되는 것과 교칙을 어긴 학생에게 학교를 그만두게 하는 것을 말한다. 이와 유사하게 사용되는 용어로는 학교중도탈락, 학업중퇴, 학업실패, 학업중단, 학업탈락, 학교중도탈락, 학교이탈 등이 있다(이경림, 2000; 최보문, 2000; 이종태, 2001 등; 주영신, 2008).
그러나 중퇴에 대해서는 정확한 정의를 내리기 어렵다. 중퇴자 수를 집계하는 기준이 지역이나 시대에 따라 다르므로 공통의 기준을 적용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 결과 중퇴에 대한 통계를 시계열적으로 또는 국가별로 비교하는 것은 기대하기 힘들다. 이와 같이 중퇴의 정의가 다양함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학업중퇴자는 ‘여러 가지 이유로 학교공부를 지속하지 못하고 중도탈락한 자’로, 사회적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중퇴자에는 여러 유형이 있다. 모로우(moow, 1986)에 의하면 적어도 중퇴자 중에는 5가지 유형이 있는데, 바람직하지 않은 학생으로 판단되어 ‘밀려나는 학생들(pushouts)’, 학교와 관련되기를 원하지 않는 ‘비 제휴형의 학생들(the unaffiliated), 학교의 프로그램을 완료하지 못한 ’교육적 사망자(educational mortalities), 능력은 있으나 학교의 요구와 맞지 않아서 중퇴하는 ‘능력형 중퇴자(capable dropouts), 결국은 다시 학교로 돌아오는 ’중퇴 중지자(stopouts)’ 등으로 나뉘어진다(손승영 외, 2003:2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