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애에 대한 기존 인식 비판과 개선 방향 제시

 1  동성애에 대한 기존 인식 비판과 개선 방향 제시-1
 2  동성애에 대한 기존 인식 비판과 개선 방향 제시-2
 3  동성애에 대한 기존 인식 비판과 개선 방향 제시-3
 4  동성애에 대한 기존 인식 비판과 개선 방향 제시-4
 5  동성애에 대한 기존 인식 비판과 개선 방향 제시-5
 6  동성애에 대한 기존 인식 비판과 개선 방향 제시-6
 7  동성애에 대한 기존 인식 비판과 개선 방향 제시-7
 8  동성애에 대한 기존 인식 비판과 개선 방향 제시-8
 9  동성애에 대한 기존 인식 비판과 개선 방향 제시-9
 10  동성애에 대한 기존 인식 비판과 개선 방향 제시-10
 11  동성애에 대한 기존 인식 비판과 개선 방향 제시-11
 12  동성애에 대한 기존 인식 비판과 개선 방향 제시-12
 13  동성애에 대한 기존 인식 비판과 개선 방향 제시-13
 14  동성애에 대한 기존 인식 비판과 개선 방향 제시-14
 15  동성애에 대한 기존 인식 비판과 개선 방향 제시-15
 16  동성애에 대한 기존 인식 비판과 개선 방향 제시-16
 17  동성애에 대한 기존 인식 비판과 개선 방향 제시-17
 18  동성애에 대한 기존 인식 비판과 개선 방향 제시-18
 19  동성애에 대한 기존 인식 비판과 개선 방향 제시-19
 20  동성애에 대한 기존 인식 비판과 개선 방향 제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성애에 대한 기존 인식 비판과 개선 방향 제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동성애에 대한 기존 인식 비판과 개선 방향 제시
-목차-
Ⅰ. 서론
Ⅱ. 동성애 관련 개념 정의
Ⅲ. 동성애에 관한 기존 인식
ⅰ) 관습적 인식
ⅱ) 종교적 인식
ⅲ) 법 제도적 인식
Ⅳ. 기존 인식에 대한 비판
ⅰ) 관습적 인식에 대한 비판
ⅱ) 종교적 인식에 대한 비판
ⅲ) 법 제도적 인식에 대한 비판
Ⅴ. 개선방향
ⅰ) 종교적 인식의 바람직한 방향성 제고
ⅱ) 법 제도적 보완 및 개선을 통한 인식의 변화 유도
Ⅵ. 결론
*참고 문헌
I. 서론
얼마 전 이 글을 쓰는 시점인 2006년 5월을 기준으로 한다.
이안 감독의 이 각종 영화제에서 상을 휩쓸고 흥행에도 성공을 거두었다. 이 영화는 ‘동성애 코드’를 다루었다는 점에서 화제가 되었다. 또한 관객 1000만을 넘어선 를 비롯해 늙은 게이들의 이야기를 다룬 일본 영화 가 관객들의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 광주드림신문, 2006,3,16.
이렇듯 영화를 비롯한 뮤지컬, 광고, 대중음악 등에서‘동성애 코드’들이 급격하게 늘고 있다.
하지만 이것이 동성애를 금기의 영역에 머물게 했던 우리 사회가 변하고 있는 것이라고 속단하기엔 이르다. 지금 우리 사회의 한켠에선 이런 흐름과 전혀 상반되는 일이 일어나고 있다. 군대 내에서 동성애자들은 인권 침해와 성적 모욕을 당하는 등 여전히 동성애자를 바라보는 우리의 시선은 곱지 못하다. 영화 즉 비현실 속의 극화된 동성애에는 공감하고 인정하나 현실로 돌아와선 여전히 동성애를 금기시하고 혐오하는 이중성이 드러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현재 우리나라는 관습적으로 동성애를 부정적으로 인식한다. 단지 이성애자가 더 많다는 이유로 이성애를 ‘정상’으로, 또 동성애를 ‘비정상’으로 규정하고 동성애를 억압하는 상황인 것이다.
특히 기독교에 있어서 동성애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은 상당하다. 국가인권위원회가 청소년보호법 시행령에서 동성애 조항을 삭제하라는 권고를 내리자 가장 격렬하게 반대의 목소리를 낸 곳이 바로 기독교계였다. 한국 기독교 총연합은 소돔과 고모라가 동성애 때문에 유황불 심판을 받았고 성경이 동성애를 금지하고 있다며 동성애를 용인하면 에이즈가 창궐하고 가정이 붕괴될 것이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런 기독교적 입장으로 인해 기독교인 동성애자들이 자살을 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한다. 실제로 몇년 전 기독교인 동성애자 윤현석씨는 “소돔과 고모라 운운하는 가식적인 기독교인들에게 무언가 깨달음을 준다면 난 그것만으로 죽는게 아깝지 않다”는 유서를 남기고 자살했고, . 한겨례, 2003.9.18.
33개 인권, 사회단체에서는 이를 ‘사회적 타살’로 규정했다. 이렇게 사회의 동성애에 대한 부정적 시각은 동성애자들을 죽음으로 몰아넣기도 한다.
동성애를 바라보는 부정적 시각은 법에서도 드러난다. 이미 유럽의 많은 국가들에서는 동성간의 혼인을 합법화하려고 하고 있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동성간의 혼인을 법적으로 금지하고 있다. 법으로 동성애를 허용해주지 않는 것은 동성애자들의 인권이 보호되고, 일반인들이 그들을 ‘아무렇지도 않게’바라볼 수 있게 되는 데 걸림돌이 된다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법적인 문제는 혼인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다. 동성애자들의 권리를 보장해 줄 수 있는 법이 현재 미미한 것이 사실이고, 그래서 동성애자들은 사회에서 차별받고 배척당한다. 미국의 경우 동성애자들은 회사에서 해고당하고, 삶의 터전에서 추방당하며, 호텔이나 음식점에서는 그들을 거부한다. 또한 절반에 가까운 주에서 배우자와 자신의 침대에서 사랑을 나누었다는 이유로 체포하는 일들이 아직도 합법적이다. Eric Marcus, , is it a choice?, HarperSanFrancisco, 1999, pp.264~265.
우리나라의 상황도 이와 다르지 않다. 동성애자들에 대한 법적인 보호 없이는 그들은 사회적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냉대를 받으며 살아가야 한다.
이 소논문은 동성애를 옹호하는 입장에서 이렇게 우리 사회에 만연하고 있는 동성애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들을 비판하고 제대로 된 시각을 정립하려고 한다. 먼저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 동성애와 동성애자에 대한 정의로 본문을 시작할 것이다. 그리고 동성애에 대한 기존 인식을 관습적, 종교적, 법적인 세가지 측면에서 알아보고 그 각각의 인식들을 비판하려고 한다.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가부장제 사회였고 남성이 우월시되는 사회였다. 이런 맥락 속에서 이성애는 당연시되어왔고 동성애는 ‘비정상’적인 것으로 예로부터 관습적으로 배척되어 온 것이다. 그래서 한국 사회는 이성애자와 동성애자를 양분하며 동성애자들을 무조건 잘못된 것으로 비판해 왔다. 첫 번째 장에서 이러한 관습적인 시각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고 적절한 근거와 함께 이러한 인식을 비판할 것이다. 두 번째로 종교적 인식에서는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종교가 역사적으로 이성애 중심주의와 동성애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형성되고 확산되는데 기여해온 바가 크다는 것을 밝히고, 그러한 종교적 인식이 동성애자들에게 준 피해에 대해 알아보며 그 인식을 비판할 것이다. 세번째 역시 앞에서 말했던 동성애자들의 권리를 보호해주지 않는 현행 법과 제도적 인식에 대해 알아보고 비판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그 다음 장에서 이에 대한 개선 방안에 대하여, 법적 제도의 개선을 통한 인식의 전환과, 종교적 인식의 개선 방안이라는 두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알아볼 것이다.
동성애는 분명 사랑의 일종이다. 사랑이 의미하는 바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사랑의 뜻은 ‘남녀간에 정을 들여 애틋이 그리는 일’이라는 의미의 사랑이다. 하지만 여기서도 알수 있듯이 우리 사회는 사랑을 정의할 때 그것을 ‘남녀간’이라고 국한시켜 버린다. 같은 감정을 동성에게서 느꼈을 때 그런 감정을 사랑이 아니라고 규정짓는 것이 우리 사회의 현실인 것이다. 행복을 추구하는 인간에게, 사랑을 사랑이라고 말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 정말‘정상’적인 것일까 하는 의문을 제기하며 본문을 시작하도록 하겠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