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코드와 콘텐츠 화장 make up 과 페미니즘

 1  문화코드와 콘텐츠 화장 make up 과 페미니즘-1
 2  문화코드와 콘텐츠 화장 make up 과 페미니즘-2
 3  문화코드와 콘텐츠 화장 make up 과 페미니즘-3
 4  문화코드와 콘텐츠 화장 make up 과 페미니즘-4
 5  문화코드와 콘텐츠 화장 make up 과 페미니즘-5
 6  문화코드와 콘텐츠 화장 make up 과 페미니즘-6
 7  문화코드와 콘텐츠 화장 make up 과 페미니즘-7
 8  문화코드와 콘텐츠 화장 make up 과 페미니즘-8
 9  문화코드와 콘텐츠 화장 make up 과 페미니즘-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코드와 콘텐츠 화장 make up 과 페미니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화장(make-up)과 페미니즘
목차
1. 서론
2. 본론
(1)1세대 페미니즘과 메이크업
(2)2세대 페미니즘과 메이크업
(3)3세대 페미니즘과 메이크업
(i)포스트 모던 페미니즘
(ii)에코 페미니즘
(iii)포스트 페미니즘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 스모키 화장
여성들이 좋아하는
캣 스모키
남성들이 좋아하는 핑크스모키
유행은 돌고 돈다고 한다. 대학에 들어와서 화장이라는 것을 배우고 매일 아침 그리고 있는 아이라이너, 스모키 화장이 그 증거이다. 이번 연구를 위해 조사를 하다 보니, 스모키 화장은 세계대전이 발발하고 남성인력이 전쟁에 투입되어 도시에 남은 여성들이 남성을 대신하여 산업체에 나가 일을 하며 강해진 남성성을 표현하기 위해 유행이 시작되었다고 한다. 2000년이 된 지금 전 세계는 스모키화장 열풍이다. 스모키화장은 눈 주위에 아이라인을 진하게 그리고 페이스나 립 화장은 그에 반해 연하게 하여, 전체적으로 눈을 강조하는 화장이다. 그런데 요즘 메이크업 파워블로거들을 중심으로 화장법을 검색해보면 ‘핑크 스모키, 청순 스모키’등이 남자들이 좋아하는 스모키화장으로 유행하고 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왜 아직도 여성의 아름다움의 기준을 남성의 시선에 맞추는 것인가? 이다. 고대로부터 메인크업은 여성들의 생각, 가치관을 표현하는 도구 중 하나였다. 하지만 이 도구가 남성의 시선에 아름답게 보이고 싶은 타자적인 양상을 띠는가, 아니면 여성이 주체로써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능동적인 행위인가는 현재의 스모키 화장에서도 엿볼 수 있는 면모이다.
2) 화장(make-up)과 페미니즘
인류의 시작과 함게 해온 화장은 피부표현에 직접 행해진다는 제한으로 다른 치장에 비해 변화가 두드러지진 않았지만, 긴 역사가 말해주듯 분명 각 시대의 사상이나 민족, 정치, 풍습, 예술, 경제, 종교 등의 영향을 받으며 꾸준히 변화해 왔다. 특히 산업 혁명을 정점으로 하는 일련의 근대화 과정을 겪으면서 남성의 외모에서 꾸밈이 사라진 후 여성의 전형적인 권리이자 의무로 받아들여지면서 두 개의 양면성을 지녀왔다. 하지만 화장은 여성의 권리보다는 남성들이 세워놓은 잣대, 즉 가부장적인 사회의 틀 속에서 주인이기보다는 ‘남성들에게 예뻐보이고 싶은’ 타자, 강자보다는 약자의 입장에서 남성에게 시각적인 즐거움과 유혹적인 의도가 강한 행위였다. 19세기 초부터 1960, 1970년대까지 1,2세대 페미니즘은 정치적 논의가 중심이었음에 비해, 1980년대 과도기를 거쳐 1990년대 이후 3세대 페미니즘은 다양한 인종, 계급, 섹슈얼리티, 젠더 정체성, 에콜로지, 전위성 등ㅇ르 다루고 있다. 남성 권력에 반대되는 독립적 포스트페니니즘적인 양상도 띄고 있다.
메이크업은 얼굴을 매개로 당대의 사회상을 반영하는 신체 이미지이다. 또한 메이크업은 여성의 얼굴에 행해진다는 남성과 다른 제한된 요소를 반대로 이용해 여성만의 독립적이고 창조적인 다양한 감정 표현을 가장 잘 전달할 수 있는 붓과 물감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메이크업이 역사적으로 페미니즘과 연계되어 어떠한 양상을 띄어왔는지에 대한 연구가 의미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2. 본론
1세대 페미니즘
19세기초-1950년대
자유주의 페미니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