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교육 개론 - 주제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1  기독교 교육 개론 - 주제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1
 2  기독교 교육 개론 - 주제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2
 3  기독교 교육 개론 - 주제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3
 4  기독교 교육 개론 - 주제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4
 5  기독교 교육 개론 - 주제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5
 6  기독교 교육 개론 - 주제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6
 7  기독교 교육 개론 - 주제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7
 8  기독교 교육 개론 - 주제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8
 9  기독교 교육 개론 - 주제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9
 10  기독교 교육 개론 - 주제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10
 11  기독교 교육 개론 - 주제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 교육 개론 - 주제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기독교 교육 개론
주제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제 1 부 현존하는 교육모델
제 1 장 한국사회와 교육의 과제
이 장에서는 새로운 대안적 교육모델을 제시하기 전, 지난 과거와 현재 사회의 문제들을 점검하고 분석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20세기 말부터 21세기에 이르기까지 한국은 유교주의 전통과 식민지 제도를 통한 군사주의의 영향 아래에 있어왔다. 이러한 영향 아래 형성된 우리나라의 교육제도에 대해 살펴본다.
필자는 자신의 가족 이야기를 통해 그 시대의 사회 제도를 보여주었다. 자신의 가족 이야기를 한 후 계급, 성, 인종 혹은 지역의 관점에 비추어 해석하는 문화적 접근 방법을 사용하였다. 자신의 가족 이야기를 문화적 접근 방법으로 해석하여 그 시대의 사회상을 정확하고 폭 넓게 이해할 수 있었다. 1차원적 혹은 2차원적 접근 방법보다 문화적 접근 방법이 더 폭 넓게 사고할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필자의 가족 이야기를 통해 1890년대부터 현재까지 유교적 가부장제도와 식민지 사회, 분단 사회에서 형성된 사회 문화적 구조가 얼마나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알 수 있었다.
또한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로 퍼지고 있는 전쟁경제(war economy)와 미국 정부의 군사주의(militarism)가 한국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 이 부분은 평소에 많이 접해보지 못한 내용이라 생소하기도 하고 역사에 관한 것이라 어렵기도 했다. 신식민주의와 군사주의에 대한 한국의 문제를 다루면서 교회는 한국 사회에 대해 어떻게 참여했는지,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에 대해서도 설명해주었다. 나는 보수주의적 접근보다는 교회의 정의와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접근을 더 지지한다. 반미 감정을 고조시키는 것은 분명 올바른 행동 같지는 않지만 교회가 사회에 관여하고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해줘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1970년대부터 지금까지 한국의 교육제도는 수많은 진통과 갈등을 겪어왔다. 대학입시 제도 때문이다. 정부는 대학입시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학별 본고사, 고교등급제, 기여 입학제를 폐지시켰다. 앞에 언급한 세 가지로 인해 교육이 경제와 관여되었기 때문이다. 소위 잘 사는 사람들, 즉 부유한 사람들과 좋은 고등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은 모두가 인정하는 좋은 대학에 갈 것이라는 생각을 대부분의 청소년이 하고 있다. 교육의 문제를 경제의 문제로 보지 않을 정도로 불공평한 사회가 되었다. 이렇게 계속되는 한국 교육 제도의 문제는 1970년대를 기점으로 민주화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학생들이 대학 진학 문제를 입시지옥이라고 부를 정도로 힘들어했기에 교사들이 민주적인 교육 제도의 개혁과 참교육을 실현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본 책에서 청소년이 배워야할 것은 입시를 위해 쓰고, 풀고, 외우고, 연습하는 행위가 아니라 질문하고 사고와 반성을 통해 인생관, 세계관, 가치관, 자아 정체성을 성립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나는 이 말에 백퍼센트 공감한다. 나 또한 입시 지옥을 경험해봤기에 우리나라의 교육 환경이 얼마나 올바르지 못한지에 대해 잘 알고 있다. 우리나라의 교육은 모두 업적을 중시하는 교육이다. 성적으로 학생을 판단하는 교사들이 증가하고 있고, 성적으로 친구를 사귀는 모습을 빈번하게 볼 수 있다. 개개인의 특성이 다르고 장단점이 다르기 때문에 해야 할 일도, 하고 싶은 일도 다를 텐데 우리나라는 모든 사람을 공장에서 기계 찍듯이 하나로 만들려는 것 같다. 너무나 안타깝다.
이러한 사회 속에서 빛과 소금의 역할을 하는 리더들을 길러내기 위해 세워진 학교가 기독교 학교가 아닌가 생각해본다. 기독교 학교는 폭넓은 기독교 정신을 가진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하지만 현재 기독교 학교는 사회적 통제를 받고 있어 기독교 학교로써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지 못하다. 일반 학교가 사회적으로 해야 할 기능이 네 가지가 있다. 학생을 보호하는 기능, 선별 기능, 주입 기능, 교육 기능이다. 학교의 이러한 기능은 지식의 편협과 출세 지향의 사람들을 배출한다. 이에 비해 기독교 학교는 세상을 이끌 수 있는 리더를 양성해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기독교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의 학부모들은 대학 진학을 위해 명문고에 가기를 바란다. 이것은 기독교 학교의 교육 기능이 뒤쳐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기독교 학교는 학생들의 신앙과 가치관을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무장시켜야 하며, 세상에서 말하는 실력 면에서도 뒤지지 않도록 가르쳐야 한다. 기독교 학교가 본래의 건학 정신을 회복시키고 세상에서도 교회에서도 빛과 소금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기독교적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곳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 장을 통해 한국의 교육과 사회적 과제들을 돌아볼 수 있었다. 많이 낯설고 익숙하지 않은 내용이었지만 과거를 돌아봄으로 현재의 문제를 재점검하고, 희망적인 미래를 상상해 볼 수 있었다.
제 2 장 현존하는 기독교교육
이 장에서는 20세기 말 한국 기독교교육의 모습(주제, 특징, 그리고 교회교육의 구조들에 대한 재해석)을 살펴본다. 새로운 시대가 시작하면 교육 문화와 제도도 바뀌기 마련이다. 이러한 변화에 빠르게 반응하기 위해서는 현재 기독교교육의 구조를 돌아보아야 한다.
본 책에서는 기독교교육의 주제를 여섯 가지로 나누었다. 첫째는 교회력에 관계된 프로그램, 둘째는 대안교육의 모델의 소개, 셋째는 교리와 교육 정책에 관계된 특집, 넷째는 교수-학습 방법의 소개, 다섯째는 연령층 이해와 교육에 관계된 것이고 마지막 주제는 교회 행정에 관한 것이다. 앞의 여섯 가지 주제는 1970년대부터 현재까지 기독교교육이 다루었던 주제들이다. 변하는 시대에 맞게 기독교교육도 다양하게 바뀐 것 같다. 많은 사람들이 기독교는 급변하는 시대에 뒤쳐진다고 말한다. 따라가지 못한다는 것이다. 아이들도 세상은 변하는데 교회는 아직도 전통적인 방법만을 고수하는 것을 알고 흥미로워하지 않는다. 새로운 것들을 찾아 세상으로 나간다. 기독교교육이 세상의 문화를 따라가려고 발버둥 치는 것이 아니라 세상의 문화를 이끄는 교육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