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언론 출판에 대한 고찰 북한의 언론 통제를 중심으로

 1  북한의 언론 출판에 대한 고찰 북한의 언론 통제를 중심으로-1
 2  북한의 언론 출판에 대한 고찰 북한의 언론 통제를 중심으로-2
 3  북한의 언론 출판에 대한 고찰 북한의 언론 통제를 중심으로-3
 4  북한의 언론 출판에 대한 고찰 북한의 언론 통제를 중심으로-4
 5  북한의 언론 출판에 대한 고찰 북한의 언론 통제를 중심으로-5
 6  북한의 언론 출판에 대한 고찰 북한의 언론 통제를 중심으로-6
 7  북한의 언론 출판에 대한 고찰 북한의 언론 통제를 중심으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북한의 언론 출판에 대한 고찰 북한의 언론 통제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북한의 언론·출판에
대한 고찰
: 북한의 언론 통제를 중심으로
머리말
1. 북한의 언론
(1) 언론의 정의와 목적
(2) 북한의 언론 매체
(3) 보급률
(4) 북한의 언론 정책
(5) 북한의 언론 시스템
(6) 북한 언론의 위상
2. 북한의 방송
(1) TV 방송
(2) 라디오 방송
3. 북한의 출판
(1) 출판의 의미와 목적
(2) 북한의 신문
(3) 북한의 잡지
4. 북한의 출판법
(1) 북한 출판법의 특징
(2) 출판 사업에 대한 통제
(3) 출판의 지도기관
끝맺음
머리말
언론은 제 3의 권력 기관이라고 할 정도로 현대 사회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다양한 정보와 소식을 제공해 구체적인 판단과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돕고, 여론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며 생활 정보를 비롯한 다양한 일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언론이다. 정보 사회라 일컬어지는 현대 사회에서 언론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북한 사회도 예외는 아니다. 폐쇄적인 북한에서도 대외적, 대내적으로 언론이 활동하고 있다. 북한 사회의 다양한 모습을 조명하는 언론에 대한 연구를 통해 북한 사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1. 북한의 언론
(1) 언론의 정의와 목적
북한은 언론을 김일성 주석의 교시와 김정일 위원장의 방침을 해설 선전하고 옹호 관철하며, 프롤레타리아독재를 강화하고 인민들의 정치사상적 통일과 단결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그리고 북한 헌법 제67조는 ‘공민은 언론·출판·집회·시위와 결사의 자유를 가진다.’라고 하여 언론의 자유를 규정하고 있지만, 북한에서 언론의 자유는 ‘인민대중을 사회주의 건설에 더욱 힘차게 다그치는 데 이바지할 때에만 보장받을 수 있다고 한다. 초창기 북한의 방송은 국가방송으로서 마르크스-레닌의 언론관을 추구했지만, 현재는 주체사상 중심의 언론관을 내세운다. 그러므로 북한의 모든 언론매체에 부과된 최우선의 임무는 당 정책 및 혁명 사업을 선전하고 옹호하는 데 있다고 볼 수 있다.
(2) 북한의 언론 매체
북한의 언론 매체는 크게 TV, 라디오, 신문, 잡지로 구분된다. 북한의 방송사업은 일제하에 있던 평양방송국을 조선중앙방송국이라 개칭하고, 1945년 10월 14일 김일성의 귀환을 환영하기 위해 개최한 ‘조국개선환영 평양시군중대회’를 중계방송함으로써 시작되었다. 1955년 4월 9일에는 소련으로부터 원조를 받아 평양중앙방송의 출력을 150kw로 대폭 강화한 것을 시작으로 다시 300kw로 증강하는 등 방송시설을 확장하고 평양시의 주요 가로와 직장클럽, 각 도·시·군소재지와 노동자구 등지에 유선방송을 설치했다. 또한 조선중앙방송위원회 산하기구로 평양을 비롯하여 청진, 함흥, 원산, 사리원, 신의주, 개성 등지에 지방방송위원회를 두고 중앙방송의 중계방송과 지역방송을 실시했다.
(3) 보급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