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아동 성폭력

 1  사회과학 아동 성폭력-1
 2  사회과학 아동 성폭력-2
 3  사회과학 아동 성폭력-3
 4  사회과학 아동 성폭력-4
 5  사회과학 아동 성폭력-5
 6  사회과학 아동 성폭력-6
 7  사회과학 아동 성폭력-7
 8  사회과학 아동 성폭력-8
 9  사회과학 아동 성폭력-9
 10  사회과학 아동 성폭력-10
 11  사회과학 아동 성폭력-11
 12  사회과학 아동 성폭력-12
 13  사회과학 아동 성폭력-13
 14  사회과학 아동 성폭력-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아동 성폭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동 성폭력
1. 아동 성폭력이란?
2. 아동 성폭력의 의의
3. 성인과 다른 소아 성폭행의 특징
4. 성폭행 가해자의 특성
5. 가해자의 유형
6. 피해현황
7. 우리나라의 현 실태
8. 피해아동의 특징
9. 소아 성폭행이 의심되는 여러 증거들
10. 피해의 특징과 후유증
11. 아이가 성폭행 당했을 때 부모는 어떻게 해야 할까?
12. 피해를 당했을 때 대응 방안
13. 피해아동의 심리 상담
14. 예방 대책
15. 개선되어야 할 점
1.아동 성폭력 이란?
어린이를 대상으로 성적인 쾌락을 얻고자 강압적으로 혹은 고의적으로 유도하는 모든 행위를 의미한다. 따라서 소아 성폭행이란 소아를 대상으로 한 성기 삽입은 물론이고, 성적인 목적의 신체 접촉이나, 신체적 접촉이 없는 성적 학대도 포함된다. 이를 좀더 구체적으로 얘기하면 다음과 같다. 성적인 신체 접촉이란 성적인 쾌감을 얻을 목적으로 어린이의 몸을 만지거나 애무하는 것 이외에 어린이로 하여금 가해자의 몸을 만지거나 애무하는 것을 강요하거나 유도하는 행위를 말한다. 또한 신체적 접촉이 없는 성적 학대란 적나라한 선정적인 내용의 말을 아이에게 표현하는 것 외에 가해자의 신체 일부분을 아이에게 노출 시키거나 어린이 앞에서 자위행위를 하는 것 등을 말한다. 아이의 벗은 모습을 보고 쾌감을 느끼거나 아이를 유인하여 난잡한 성교 장면의 비디오나 사진을 보여주는 것 역시 소아성폭행 범주에 드는 행위이다. 성폭행이란 여자아이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남 자 아이에도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여야 한다. 남자아이로 하여금 가해자의 성기를 애무토록 하거나 가해자의 성기를 남자아이의 항문에 삽입하는 경우도 있다.
2. 아동 성폭력의 의의
아동성폭력은 성인의 성적 만족을 얻기 위한 목적으로 아동과 성인사이에 일어난
일체의 신체적 접촉이나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아동 성폭력은 13세 이하의 아동을 대상으로 가해지는 성적행동으로 성인이 13세 이하의 아동과 가지는 성관계는 어떠한 경우에도 그 책임이 성인에게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계획된 범죄이며 실수에 의해 발생되는 사건이 아니라는 점에서 심각한 문제이다. 아동은 범죄자가 접근하기 용이하고 범죄사실을 은폐하기 쉽기 때문에 성폭력 범죄에 가장 노출되기 쉬운 위치에 있다. 이는 가해자의 75%가 아동을 아는 사람이라는 통계에서도 드러난다. 가족이나 친지, 교사, 보육사, 시설관계자, 동네 사람 등 어린이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사람들이 가해가자 되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서 알 수 있듯 아동 성범죄는 결코 우발적인 범행이 아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나라는 아동 성폭력에 대한 문제의식이 부족하고, 관계당국의 관심 결여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하여 아동 성범죄는 완전범죄로 끝나거나 방치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3. 성인과 다른 소아 성폭행의 특징
아래 사항은 필자가 80년부터 90년까지 10년간 일간신문에 난 소아성폭행 기사를 내용 분석하여 얻은 자료를 성인 성폭행과 비교하여 정리한 것이다.
● 소아 성폭행의 주범은 대개 모르는 사람보다는 아는 사람에 의해 가해지는 것이 60% 이상이다. 근친을 비롯하여 친인척, 이웃 사람, 심지어 학교 선생님, 원장, 문방구 가계주인, 외판원, 목사까지 가해자의 범위는 예측할 수 없다.
● 성인의 성폭행은 대개 야간에 이루어지는 데 비해 소아의 성폭행은 대낮에 행해진다. 범행 장소도 으슥한 곳이 아닌 피해 아동의 집이나 가해자의 집이 가장 많았고 학교 건물 주변, 화장실, 엘리베이터 등이 많았다.
● 소아 성폭행의 대상이 되었던 연령은 최소 첫돌도 안 된 아이부터 시작하여(외국의 경우 4개월 된 여아가 밝혀진 최소 연령) 초등학교 6학년까지 다양했다. 그 중 가장 취약한 연령은 초등학교 3,4학년으로 아마 이 연령이 여성적 외모에 비해 상대적으로 아이의 방어력이 떨어지는데 원인이 있다고 보여진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