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지능이란 무엇인가

 1  사회과학 지능이란 무엇인가-1
 2  사회과학 지능이란 무엇인가-2
 3  사회과학 지능이란 무엇인가-3
 4  사회과학 지능이란 무엇인가-4
 5  사회과학 지능이란 무엇인가-5
 6  사회과학 지능이란 무엇인가-6
 7  사회과학 지능이란 무엇인가-7
 8  사회과학 지능이란 무엇인가-8
 9  사회과학 지능이란 무엇인가-9
 10  사회과학 지능이란 무엇인가-10
 11  사회과학 지능이란 무엇인가-11
 12  사회과학 지능이란 무엇인가-12
 13  사회과학 지능이란 무엇인가-13
 14  사회과학 지능이란 무엇인가-14
 15  사회과학 지능이란 무엇인가-15
 16  사회과학 지능이란 무엇인가-16
 17  사회과학 지능이란 무엇인가-17
 18  사회과학 지능이란 무엇인가-18
 19  사회과학 지능이란 무엇인가-19
 20  사회과학 지능이란 무엇인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지능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대 사회에서 사람을 결정하는 데에 있어서 가장 많이 보게 되는 요소 중의 하나는 바로 지능검사에 의한 지능이다. 이러한 지능은 흔히 IQ만으로 대변되는 어떠한 것, 혹은 공부를 잘 하고 못 하고의 차이 등의 예를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일반적인 견해들이 많다. 흔히 사람들은 공부를 잘 하는 학생이 무엇이든 잘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하여 현 우리나라의 경우를 살펴보면 공부를 잘 하는 학생이 쓴 글과 공부를 못 하는 학생이 쓴 글을 반 친구들에게 돌려, 잘 되고 못 된 점을 적으라고 하였을 때의 학급 학생들의 반응은 과히 놀라운 정도이다. 공부를 잘 하지 못하는 창의성이 있는 학생의 훌륭한 글에는 그 학생 특유의 글씨체에 대한 지적 등 조금이라도 흠을 잡으려고 하는 흔적들이 많이 보인다. 흠을 잡지 않은 학생은 30명이 넘는 학생 중 1명을 볼 수 있을까 말까이다. IQ가 높은 학생의 글은 아주 일반적이고 문제가 곳곳에 보임에도 불구하고 30명의 넘는 학생 중 문제제기를 하는 학생은 1명을 볼 수 있을까 말까인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지능지수와 학업성취도는 얼마나 관계가 있으며,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는 어떠한가? 아래의 내용들은 이러한 주제들로 이어진다.
-지능이란 무엇인가?
‘지능(IQ : Intelligence quitient)’은 모든 부분에 있어서 가장 널리 이용된다. 학교에서 시행되는 IQ검사는 그 학생의 자질을 어렴풋이나마 판단하는 기준이 되기도 하며 IQ의 높고 낮음은 그 사람의 능력을 조금이나마 엿볼 수 있는 잣대가 되기도 한다. 많은 부모들이 자녀들의 IQ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하였으며 이는 현재도 진행형에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지능이 높은 사람이 공부를 잘 하거나 삶을 살아가는 데에 있어서도 우위에 있다고 생각을 하며 지능이 높은 사람만이 무엇이든 잘 한다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실제로 교실에서 공부를 잘 하는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이 작문 한 글을 볼 때, 실제로 공부를 잘 하는 학생의 글에 오점이 많더라도 일반적으로 공부를 잘 하는 학생의 글은 고칠 것이 없다고 생각하며 공부를 못 하는 학생의 작문실력이 월등히 뛰어남에도 오히려 공부 잘 하는 학생에 비해 사람들은 문제점을 찾기에 급급하다. 그렇다면 과연 지능이란 무엇이며 지능과 학업성적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또한 글쓰기, 그림 그리기와 같은 창의력과 지능의 관계 또한 어떠한가?
1. 지능의 정의
지능이 무엇인가 하는 물음에 응답하는 것이 그렇게 어렵지 않다고 생각해 온 것은 틀림없는 일이다. 사람은 누구나가 지능에 대해 많은 생각을 지니고 있지만, 지능에 관한 관점은 서로 크게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그 관점은 생물학적 해석에서부터 개인심리학적 및 사회심리학적 해석을 거쳐 철학적이고 종교적인 해석에까지 뻗치고 있다.
실제적으로 지능을 일반적으로 정의할 수 없다는 확신을 갖는 심리학자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단지 지적 성취에 작용하여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헤아려내는 것이 가능할 뿐이다. 그것이 어떤 요인들인지, 또 얼마나 많은지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일치점을 발견하지 못한 상태에 있다. 따라서 지능의 개념은 그 입장에 따라서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인간의 정신기능을 의미하는 지능에 대한 정의는 학자에 따라 조금씩 의견을 달리하고 있기 때문에 한 마디로 결론을 내리기는 어려운 문제이다. 최초의 지능검사 제작자인 비네(Binet)는 “지능은 일정한 방향을 취하고 그것을 유지하려는 경향성, 목표에 도달하기 위하여 적응하려는 능력, 그리고 자기 비판 능력이다”라고 정의 하였다. 그 이외에 대표적인 몇몇 학자의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입장으로 분류.정리할 수 있다.
첫째, 지능을 ‘고도의 추상적인 사고 능력’으로 보는 관점이다. 이러한 주장을 하는 사람으로는 Terman과 Thurstone등이 대표적이며 이들은 지능을 고차원적인 추상적 사상을 다루는 능력이라 정의했다. 이 정의는 논리적 관계의 추출능력이나 판단력, 사고능력과 같은 고등정신능력을 지능으로 보는 관점으로 ‘수학을 잘 하는 사람은 머리가 좋다’에 해당된다. 그러나 지능을 고등정신 능력에 한정하고 있기 때문에 유아나 동물에세거 찾아볼 수 있는 지능을 설명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둘째, 지능을 ‘학습자의 기초능력’으로 보는 관점이 있다. 이러한 관점을 주장하는 대표적인 학자로는 Dearborn, Freeman, Woodrow, Gates, Henmon 등이 있다. 이들은 지능을 학습하는 능력 또는 경험에 의해 획득되는 능력으로 보았다. 이는 Buckinghan이 ’교육적 견지에서는 지능을 학습하는 능력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라고 말하는 것처럼 교육과 관련지어 볼 때 가장 실제적인 정의라 볼 수 있다. 즉, 현실적으로 학생들의 학업성적이 우수하다는 것은 곧 지능지수가 높다는 것과 일맥상통하기 때문에 지능을 학습능력의 기초능력이 된다고 보는 것이다. 그러나 학습능력을 넓게 해석하면 적응능력과 구별할 수 없게 되며, 좁게 해석하면 학습의 빠르기로 생각해 버리는 의미 상의 문제가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