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새로운 사회건설을 위한 변화

 1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새로운 사회건설을 위한 변화-1
 2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새로운 사회건설을 위한 변화-2
 3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새로운 사회건설을 위한 변화-3
 4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새로운 사회건설을 위한 변화-4
 5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새로운 사회건설을 위한 변화-5
 6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새로운 사회건설을 위한 변화-6
 7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새로운 사회건설을 위한 변화-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새로운 사회건설을 위한 변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1부 현존하는 교육모델
1장 한국사회와 교육의 과제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려면 지난 과거와 현재 사회의 내재된 문제들을 점검하고 분석하는 일이 도움이 된다. 지난 20세기 말부터 21세기에 이르기까지 권위적이며, 중앙집권적이며, 관료적인 학교교육 제도는 전통적인 유교주의와 일본의 식민지주의로부터 이어지는 군사독재 문화에 크게 점령되어 왔다. 이러한 주제들은 오늘의 한국 교육의 현상과 문제들을 여실히 보여 준다. 이런 문제들은 한국사회와 문화 속에 반영된 기독교교육 제도들을 해석하게 하며, 또한 새로운 대안적 교육 모델을 찾게 한다.
가족 이야기를 통해서 계급, 성, 인종, 지역의 관점에 비추어서 해석할 수 있는데 이것을 문화적 접근 방법이라고 한다. 문화적 접근은 이야기를 보다 폭넓게 이해하고 그에 따른 다른 이야기들의 구성을 조명할 수 있다. 이 이야기는 가부장적이며 남성 중심, 관료적 계급의 성격을 지니고 있고 다음 세대의 이야기로 연결되며 또 다른 사회 문화적 구조를 형성할 것이다. 여기에 교육과 종교는 사람들에게 문화적 접근으로 다가가야 할 것이다.
한국에서 유교주의의 전통과 일본의 식민주의, 신식민지적 군사주의와 경제는 이 나라에 막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 특히 분단사회에서의 교육과 문화는 막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 1970, 80년대의 민주화 운동, 1990년대 군부 산업화 이후에 찾아오는 환경과 생태계의 문제는 21세기에 들어오면서 교회의 신학적 이슈와 실천을 요구한다.
1970년대 이후 21세기를 맞이하기까지 한국의 교육제도는 무수한 진통과 변화를 가져왔다. 지금도 갈등을 일으키는 교육 제도는 대학입시 제도이다. 한국의 교육제도는 오늘의 문제만은 아니다. 교육의 제도는 사회의 변화에 따라 진통을 겪어 왔다. 1970년 이후부터 한국 교육제도의 큰 이슈는 민주화이다. 여기서부터 한국 교육제도의 반성이 시작되고 개혁과 실천이 계속된다. 이와 함께 비판되어야 할 것은 입시 제도에 따른 교육 제도이다. 교과서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에 대한 개혁 추구를 위해 교사들의 비판적 실천 운동이 필요하다.
기독교 학교는 사회의 기구이므로 사회적 통제를 받는다. 1974년 이후 교육의 평준화로 기독교 학교에서 종교교육의 제약과 자율성과 선택권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기독교학교의 존재 이유는 기독교 정신의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일이고, 교회교육과 연관되는 것이다. 기독교교육은 교회교육과 사회의 기독교 학교 사업을 병행할 때, 올바른 기독교교육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이 기독교 학교의 존재 이유이고 동시에 교회의 학교 사업의 연관성이다.
2장 현존하는 기독교교육
한국의 교육제도는 1970년대부터 21세기에 접어든 오늘날까지 수없는 격동의 시기를 지내왔다. 앞으로 우리가 다루어야 할 과제는 현존하는 기독교교육의 모습이다. 한국의 기독교교육도 변화하는 교육 문화와 제도에서 벗어날 수 없다. 새 시대의 새로운 기독교교육이 되려면 현재 기독교교육의 구조를 돌아보아야 한다.
기독교교육의 전문적이고 초교파적인 한국의 기독교교육은 6개의 주제로 나누어 해석할 수 있다. 첫 번째 주제는 교회력에 관계된 프로그램이다. 교회력에 맞춘 교육 프로그램은 기독교교육의 큰 주제로 특별활동 프로그램이 대부분 소개되고 있다. 두 번째 주제는 대안교육의 모델의 소개이다. 이 주제는 1970, 80년대의 군부독재 정권과 1990년대의 학교와 업적 문화에 따른 교회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다. 세 번째 주제는 교리와 교육 정책에 관계된 것으로 기독교교육의 당면한 과제와 각 교단의 신년도 교육 정책을 소개하고 있고 영성훈련의 강조와 교회의 반성과 비전, 교회교육의 전망을 제시하고 있다. 네 번째 주제는 교수-학습 방법의 소개이고 이 주제 안에는 영성교육 프로그램과 교사 교육이 포함되어 있다. 다섯 번째 주제는 연령층 이해와 교육에 관계된 것으로 어린이와 청소년에 관심을 두고 있고 고령화 사회에 대한 노인의 문제는 기독교교육이 다루어야 할 과제이다. 마지막 주제는 교회 행정에 관한 것으로 양적인 교회 성장에 초점을 두고 있다.
한국의 기독교교육은 일반 공교육의 범위를 벗어날 수 없다. 학교 중심의 교사 주도형 교육은 교회학교 교육에도 적용되었다. 이는 신앙보다 종교 지식이 전달되는 경향이 크다. 학교 형태의 교회교육은 개인 구원을 통한 교회 학교 성장이며, 성서 지식 중심이기에 업적 중심의 교육이 된다. 이와 같이 1970년대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기독교교육은 사회 문화적 공헌도 있지만 내용 중심의 교육, 성장 중심 및 학교형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져왔다는 데에 그 특징이 있으며, 동시에 비판받아야 할 점이 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