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정책이론 억압 구조적 사회복지에 대한 초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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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복지정책이론 억압 구조적 사회복지에 대한 초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Oppression: The Focus of Structural Social Work
-억압: 구조적 사회복지에 대한 초점-
목 차
1. Oppression: The Focus of Structural Social Work
(억압: 구조적 사회복지에 대한 초점)
2. THE NATURE OF OPPRESSION (억압의 특성)
3. OPPRESSION AS A SOCIAL JUSTICE ISSUE (사회적 정당성에 따른 억압)
4. THE ETIOLOGY OF MODERN-DAY OPPRESSION AND THE POLITICS
OF IDENTITY (오늘날 억압에 대한 원인론과 정체성에 대한 정책)
5. THE DYNAMICS OF OPPRESSION (억압의 변화)
6. FORMS OF OPPRESSION (억압의 유형)
- 착취, 주변인, 무능력, 문화적 우월주의, 폭력
5. RESPONSES OF OPPRESSED PEOPLE TO THEIR OPPRESSION
(그들의 억압에 대해서 억압받는 자들의 반응)
- 열등화 의식
6. EMANCIPATION OF OPPRESSED GROUP(억압받는 집단의 해방) :
ASSIMILATION VS POLITICS OF DIFFERENCE (동화 : 차별 정책)
- 동화, 차별정책
7. STRUTURAL SOCIAL WORK WITH OPPRESSED GROUPS
(억압받은 자와 함께하는 구조적인 사회복지)
Oppresion: The Focus of Structural Social Work
(억압: 구조적 사회복지에 대한 초점)
억압과 하위계급인에 대해 여러 장에서 많이 언급했다. 사실 구조적 사회사업의 주요한 초점은 억압이다. 이것은 사회주의자 이데올로기, 투쟁의 관점, 위기이론(비평이론, critical theory)의 기반, 변증법적 분석이며, 이것은 사회문제에 대한 주요 원천으로서의 억압과 개인의 결핍이나 사회해체를 위하는 것이 아닌 억압의 다양한 모든 형태를 포함한다. 대부분의 구조적 사회복지실천은 억압받는 자들의 편에서 수행된다. 구조적 사회복지실천을 하려면 억압의 본질-억압의 원인과 원천, 억압의 제공과 재현, 다양한 억압, 내재성을 포함하는 억압받은 후의 결과, 그리고 그것은 사회에서 억압자의 이익을 추구하는 사회적 기능-을 이해하는 것이 결정적으로 중요하다. 이 장에서 화제로 논의된 몇 가지가 있다. 이 장에서는 위기이론(비평이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막스, 프랭크퍼트 학파, 헤이버머스(Habermas), 포스트모더니즘, 페미니즘 그리고 흑인해방철학을 살펴보고자 한다.
THE NATURE OF OPPRESSION (억압의 특성)
억압이 무엇인가를 알기 위해서는 ‘어떠한 억압도 없다’라는 것이 필요하다. 사람은 사회적인 존재이고, 사회속에서 살아온 이후로 어떠한 사람도 자유로울 수 없다. 이러한 구조는 경계, 장벽, 예기된 규칙 등으로 이루어져있다. 억압받는 사람들은 사회구조적 현실에 의해 개인의 선택이나 자유가 제한되므로 허술한 논증을 만들어 왔다. 예를 들어 북아메리카에서는 자동차를 운전할 때 안전밸트를 착용할 의무가 있다. 자유에 대한 이러한 제한은 억압적이라 할 수 없다. 억압적인 것이 사람을 파괴하거나 경계, 고통을 주는 것만은 아니다. 그러므로 억압이냐 아니냐를 구분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제한이나 경계, 손실(injury)을 사회적 맥락에서 지켜봐야 한다. 모든 사람들은 실망, 제한, 손상을 경험한다. 억압의 규정은 개개의 재능이나 장점, 결함 때문이 아니고, 특별한 집단의 구성원 혹은 흑인, 노인, 여성, 빈민, 동성애자의 범주에 속했을 때이다. 만약 개인이 억압받는다면, 그것은 한 집단구성원의 존재가치에 의한 것이다. 따라서 억압받는 사람들을 인식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부류의 집단에 소속되어있는 개인을 관찰해야 한다. 물론 사회에서의 모든 집단이 억압받는 것은 아니다. 억압받는 모든 집단도 공평하게 받는 것도 아니다. 사회의 지배세력층은 억압을 덜 받을 것이며, 더욱 억압자들의 사이에 있을 것이다. 여성은 남성에 의해 억압받을 것이고, 남성은 남성으로써 억압받지 않을 것이다. 게이와 레즈비언들은 이성애자에 의해 억압받을 것이고, 이성애자들은 이성애자로써 억압받지 않는다. 유색인은 백인에 의해 억압받을 것이고, 백인은 백인으로써
억압받지 않는다. 이는 억압은 억압자와 억압을 받는자 두 집단의 이원적 사회의 단순 문제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아주 복잡하다.
게다가 억압은 실제로 집단을 통해서 형성되고(상위집단은 하위집단에 대해 억압자로 향하는 경향이 있다), 또다른 억압의 특징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일반적으로 계획적이다).
힘이나 장애물로 인해 제한된 삶을 살아가는 억압받는 자들의 경험은 우연적인 발생과 피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체계적으로 동족간에 행동방침(direction)으로 제한하거나 곤궁에 처하게 하는(penalize) 통로이다(Albert et., 1986:19)
억압이 지배집단에 의해 끊임없이 행해진 것과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작용하는 논리적 질문은 - 왜 억압이 발생했는가?- 명쾌한 해답은 지배층의 이익에 의해 발생한다는 것이다. 일종의 공민권을 지키는 억압은 억압받는 자보다 우월하다. 그것은 억압자들의 사회적 신분 향상을 위한 작업이 더욱 유리한 접근을 하게 하는 것이다. 억압은 사회적 제도로 인해 억압자들이 특혜적이고 차별적인 혜택을 부여받게 한다. 억압을 받는 사람들은 사회에서 위험에 노출된 일의 수행을 위해 노동자가 보충이 되고, 지배집단의 힘든 시기에 희생물로 일하지만 종종 인플레이션, 정부 재정적자, 후퇴, 사회적 붕괴에 힐난 받는 대상이 된다. 간단히 말해 억압은 지배계층을 위한 지배층-종속층의 상관관계 형성과 같은 사회를 유지하거나 재현하는 것을 확실히 수행한다.
사회에서 지배집단은 아마도 억압적 행위가 자신들의 유리한 위치를 지키는 수단으로 여기지 않을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스로 억압자로 여기지 않는다. 사실 많은 사람들은 민주주의 사회에서 억압적 행위를 해서는 않될 것으로 믿고 있다. 그러면 왜 지배집단은 억압적 행위를 실행하는가? 이 질문에 대해 Paulo Freire(1970:45)가 말하기를
억압하는 자들은 타인과 자신들의 인간성을 짓밟는 특권과 ‘위험에 맞선 용기(courage to take risks)로 인해 양도할 수 없는 정당한 권리나 취득권을 더욱 독점적으로 소유하게 되는 것을 인식하지 못한다. 지배층들은 타인이 더 많이 소유하지 못하는 것은 그들이 무능하고, 게으르고, 가장 나쁜 것으로는 그들이 은혜를 모르는 배은망덕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정확히 말하자면 지배층들은 억압받는 자들이 감사할 줄 모르고, 질투심이 강한 것은 잠재적으로 지배층들을 원수로 보아왔음이 확실하다고 여겨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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