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영화 7월 4일생에 나타난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1  사회과학 영화 7월 4일생에 나타난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1
 2  사회과학 영화 7월 4일생에 나타난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2
 3  사회과학 영화 7월 4일생에 나타난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영화 7월 4일생에 나타난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영화 에 나타난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Ⅰ.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PTSD(PTSDPosttraumaticStress Disorder)는 충격 후 스트레스장애외상성 스트레스장애라고도 한다. 외상후 스트레스장애란,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상황(외상적 사건)에서 심리적으로 충격을 받은 후 일으키는 정신적 증상을 말한다.
여기에서 심각한 외상적인 사건이란 전쟁, 자동차 사고, 폭행, 강간 테러 및 폭동, 지진, 홍수 ,화산 폭발 등을 말하는데, 예를 들면 삼풍백화점 붕괴사건으로 극심한 충격을 받은 피해자에서 그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즉 생명을 위협하는 신체적정신적 충격을 경험 한 후 나타나는 전신적 질병이다. 증세는 개인에 따라 충격 후에 나타나거나 수일에서 수년이 지난 후에 나타날 수도 있다. 급성의 경우 비교적 예후가 좋지만 만성의 경우 후유증이 심해서 환자의 30% 정도만 회복되고, 40% 정도는 가벼운 증세, 나머지는 중등도의 증세와 함께 사회적 복귀가 어려운 상태가 된다.
다음으로는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의 주된 증상에 대해서 살펴보자.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주된 증상은 크게 3가지 정도이다.
첫째, 생명의 위협을 줄 정도로 엄청난 사고를 겪은 후 사건을 잊고 싶은데 잊지 못하고 반복해 기억하게 된다. 예를 들어 꿈에 계속 나타난다거나, 반복적으로 그 사건이 생각난다거나, 마치 그 사건이 일어나고 있는 것 같이 행동하거나 느끼는 경우가 바로 그 예이다.
둘째, 일상적 행동에서 멀어지게 되는 ‘회피’현상이 나타난다. 사건이 일어난 공간에 가까이 가지 않는 것처럼 사건과 연관된 자극을 계속 회피한다. 또한 대인관계로부터도 멀어져 친밀한 인간 관계를 유지할 수 없게 된다.
셋째, 과도하게 몸이 긴장돼 집중이 잘 되지 않고 잠도 제대로 들 수 없으며 불안감으로 깜짝깜짝 놀라는 각성 반응을 나타낸다.
환자들 대부분의 감정은 비현실적이고, 타락, 분노, 피해의식, 수치심을 잘 느끼게 된다.
어린이의 경우에는 경험 자체에 대한 꿈 대신에 악몽을 꾸는 경향이 있고, 위통두통학교공포, 외부인 공포로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알코올이나 약물남용, 자해적 행동과 자살 시도, 직업적 무능력, 대인관계 장애가 나타날 수도 있다. 정서적으로도 불안하여 뚜렷한 자율 신경계 장애가 나타나며, 착각 또는 환각현상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합병증으로 해리증세나 공황발작을 동반하기도 한다.
재난을 당한 사람들 중 5~75%에서 이 장애가 나타난다. 남자에 있어 재난은 대게 전장에서의 경험이며, 여성의 경우는 습격이나 강간이다. 어느 연령층에서도 나타날 수 있으나 청년기에 가장 많고, 이혼, 사 별, 신체불구, 사회적 위축과 많이 관련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