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청소년 미혼모의 현황 문제점 그리고 제도 개선방안

 1  사회과학 청소년 미혼모의 현황 문제점 그리고 제도 개선방안-1
 2  사회과학 청소년 미혼모의 현황 문제점 그리고 제도 개선방안-2
 3  사회과학 청소년 미혼모의 현황 문제점 그리고 제도 개선방안-3
 4  사회과학 청소년 미혼모의 현황 문제점 그리고 제도 개선방안-4
 5  사회과학 청소년 미혼모의 현황 문제점 그리고 제도 개선방안-5
 6  사회과학 청소년 미혼모의 현황 문제점 그리고 제도 개선방안-6
 7  사회과학 청소년 미혼모의 현황 문제점 그리고 제도 개선방안-7
 8  사회과학 청소년 미혼모의 현황 문제점 그리고 제도 개선방안-8
 9  사회과학 청소년 미혼모의 현황 문제점 그리고 제도 개선방안-9
 10  사회과학 청소년 미혼모의 현황 문제점 그리고 제도 개선방안-10
 11  사회과학 청소년 미혼모의 현황 문제점 그리고 제도 개선방안-11
 12  사회과학 청소년 미혼모의 현황 문제점 그리고 제도 개선방안-12
 13  사회과학 청소년 미혼모의 현황 문제점 그리고 제도 개선방안-13
 14  사회과학 청소년 미혼모의 현황 문제점 그리고 제도 개선방안-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청소년 미혼모의 현황 문제점 그리고 제도 개선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청소년)미혼모의 현황, 문제점, 그리고 제도개선방안 】
목 차
서 론
본 론
1. 미혼모의 정의
2. 미혼모의 현황과 문제
3. 미혼모의 고충
4. 현재 우리나라 미혼모에 대한 복지정책
5. 우리나라 미혼모 복지제도의 현황에 비추어본 문제점
6. 외국 미혼모 복지제도와의 비교
결 론
미혼모 복지제도 개선방향
서 론
미혼모의 문제는 어제 오늘 시작된 문제가 아니다. 하지만 사회가 산업화되고 서구화 되면서 점점 더 심각하게 되어가는 문제가 미혼여성들의 혼전 임신과 그들에게서 태어난 아기들의 문제이다. 이와 더불어 청소년 미혼모들도 급증함에 따라 낙태의 문제성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얼마 전 학교에 등교했던 여학생이 진통을 겪고 아기를 분만한 사실이 며칠 간격으로 신문에 크게 보도된 적이 있다. 이 신문을 읽은 대부분의 사람들의 처음 반응은 어떻게 그런 일이 있을 수 있을까하는 경악에 가까운 놀라움이며, 그 다음은 부모가 어떤 사람인데 임신 열달 동안 그 사실을 모르고 있었을까 하는 부모에 대한 비난이고, 다음으로 그 학생이 얼마나 괴로워 했을까 하는 어리석도록 혼자만 고민해온 학생에 대한 연민과 동정이다. 어떻게 부모가 그때까지 몰랐을까하는 비난에는 부모가 알았으면 일찍 임신 중절을 해주었던지 아니면 적어도 학교에서 진통을 겪는 일을 방지했을 것이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그러나 아무도 혼전에 임신을 한 학생이나 젊은 여성이 어디에서 누구에게 마음 놓고 상담을 할 수 있는지, 또는 학교나 사회에서는 얼마나 정확하게 성교육을 시키고 있는지에 대하여 묻지 않고 있다. 또한 이들 미혼여성을 임신하게 만든 남자의 무책임성을 비난하는 경우도 많지 않다. 텔레비전이나 비디오 잡지들이 성에 대하여 자극적인 광고와 기사를 실으며, 청소년들을 자극하는데 비하여 과연 가정이나 학교 또는 일반 단체들이 이들에게 제대로 된 성교육을 시키고 있는가도 의문이다. 또한 이들 미혼모들이 과연 일반 다른 미혼모가 되지 않은 청소년들에 비하여 더 성적으로 타락된 사람들인가 하는 것도 의문이다. 오늘날 사회는 미혼여성이 임신을 하고 낙태를 하는 것에는 관대한데 비하여 미혼여성이 아기를 낳는 것에 대하여는 죄인시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면 사회의 질타를 받으면서 아기를 분만하는 이들 미혼모들은 누구이며, 사회는 그들에 대하여 왜 관심을 가져야 되는가? 그리고 그들을 위한 복지정책이나 서비스는 어떠하며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겠는가가 이 보고서의 주제가 될 것이다.
본 론
1. 미혼모의 정의
미혼모(未婚母)의 정의 사전적 의미로는 합법적이고 정당한 결혼 절차 없이 아기를 임신 중 이거나 출산한 여성을 말한다. 정부가 규정하고 있는 미혼모란 사전적 의미도 포함하며 별거, 이혼, 과부로서 본 남편 외의 아기를 가진 여성 즉, 미혼은 물론 기혼까지 의미한다.
2. 미혼모의 현황과 문제
서구의 성해방 풍조가 급격히 밀어닥치고 이성교제의 기회가 많아지고, 대중매체를 통한 성적 자극이 만연함에 따라 청소년의 성에 대한 태도와 행동은 적극적이고 개방적인 양상을 띄게 되었다. 청소년들은 쉽게 성적 충동을 느끼고, 성에 대해서 보다 허용적인 태도를 가지게 되어 사회적으로 이들에게 적절한 성교육은 실시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 하에서 성도덕은 문란해지고 성범죄, 혼전 성문제를 야기 시키고 있다. 이러한 미혼모의 현황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은 쉽지 않은데 그 이유는 공식적인 창구를 통해 보호를 요청하지 않고 은닉해버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보건복지부가 집계한 연도별 국내외 입양아동 가운데 미혼모의 아이가 전체 입양아의 90% 이상이고, 10대 미혼모의 비율은 1984년에는 24.9%이었으나 2000년 이후에는 62%로 크게 늘어났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