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정치경제학적 접근

 1  사회과학 정치경제학적 접근-1
 2  사회과학 정치경제학적 접근-2
 3  사회과학 정치경제학적 접근-3
 4  사회과학 정치경제학적 접근-4
 5  사회과학 정치경제학적 접근-5
 6  사회과학 정치경제학적 접근-6
 7  사회과학 정치경제학적 접근-7
 8  사회과학 정치경제학적 접근-8
 9  사회과학 정치경제학적 접근-9
 10  사회과학 정치경제학적 접근-10
 11  사회과학 정치경제학적 접근-11
 12  사회과학 정치경제학적 접근-12
 13  사회과학 정치경제학적 접근-13
 14  사회과학 정치경제학적 접근-14
 15  사회과학 정치경제학적 접근-15
 16  사회과학 정치경제학적 접근-16
 17  사회과학 정치경제학적 접근-17
 18  사회과학 정치경제학적 접근-18
 19  사회과학 정치경제학적 접근-19
 20  사회과학 정치경제학적 접근-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정치경제학적 접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정치경제학적 접근
목 차
1. 서 론
2. 본 론
1) 정치경제학적 접근의 발생
2) 정치경제학적 접근 이론 및 사상
3) 비판적 미디어 이론의 관점과 내용
4) 비판적 커뮤니케이션과 자본주의적 미디어
5) 정치경제학의 주요 내용
가. 이데올로기 문제
나. 결정의 문제
다. 소유와 통제
라. 광고의 역할
마. 커뮤니케이션 기관들에 대한 국가의 역할
바. 소 비
6) 정치경제학적 접근의 강점과 약점
3. 결 론
- 메스 커뮤니케이션의 정치경제학 사례
Ⅰ. 서 론
- 언론매체이론의 두가지 패러다임 -
언론매체이론은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바라보는 시각과 근본적이고도 핵심적으로 제기되는 연구문제상의 차이에 따라, 매스미디어의 효과와 기능을 규명하고자 하는 전통적접근방법과 이에 대안적 견해로 제기되는 비판적겁근방법의 두가지 패러다임으로 분류되어 왔다. 전통적 접근방법의 방법론과 인식론을 비판하는 비판적 접근방법은 커뮤니케이션현상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상호관계로 구성되는 사회구성체에 미치는 전체적인 사회연구의 맥락속에서 지적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접근방법의 여러가지 입장들은 그 강조점의 차이에 따라 구조주의적, 문화주의적 그리고 정치경제학적입장들로 구분할수 있다.
이 세 연구방법들은 Media가 부르조아 이데올로기를 전파하면서 계급지배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인식을 같이 한다. 하지만 Mass Media 가 생산하는 이데올로기가 결정되는 영역이 상부구조인가 아니면 하부구조인가의 문제에서 결정적인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 세 연구방법들 중에서 Media를 분석하기 위해서 물적토대, 즉 Media 의 소유구조나 Media 시장의 운용방식을 분석해야 한다는 정치경제학적 접근의 등장배경을 알아보고 이 연구의 주요이론가들의 논의들을 중심으로 해서 Media정치경제학에 있어서의 주요관점 그리고 이연구의 한계점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 정치 경제학의 정의
정치경제학은 흔히 자원의 배분과 집합적 경제행위의 결정을 연구하는 분야를 지칭하는 경제학과 동의어로 사용되는 용어이지만 마르크스주의적 맥락에서의 정치경제학은 경제적 분배와 축적 그리고 가격, 임금, 고용 및 축적을 증진시키기 위한 정치적 배려의 효율성이나 그밖의 것의 결정이라는 부수적 문제를 다룬연구이다.
Ⅱ. 본 론
◆ 정치경제학적 접근(비판이론)의 발생
전통적 경험주의이론에 반발 "현상" (what is. truth)의 연구보다 "당위성" (what aught be)의 연구에 관심.
마르크시즘의 이론적 토대를 계승.
`Die kritische Theorie der Frankfurter Schule 또는 `Die kritische Theorie in der Frankfurter Schule 라고 독일어로 통상 합성해서 사용하는 프랑크푸르트 학파와 비판이론이라는 말의 관계는 기실 매우 모호하다. 두 용어들의 자연스러워 보이는 연결은 사실에 있어서 `허구적 통합 (eine fiktive Einheit) 이라고 하버마스는 단언한다.
이러한 의미로 프랑크푸르트 학파와 비판이론을 동의어로 사용하는 것에 대해 강한 이의를 제기하곤 했던 레오 뢰벤탈의 주장은 나름대로 일단 이러한 모호함을 풀어 볼 수 있는 설득력이 있다. 왜냐하면 두 용어는 각기 다른 시점에서 다른 철학적 작업을 지칭하는 말들이었기 때문이다. 프랑크푸르트 학파라는 말은 원래 나찌 정권의 박해를 피해 미국으로 망명하였다가 독일 프랑크푸르트 대학으로 돌아온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를 중심으로한 일단의 그룹과 더불어 그 이후 비판적 사회이론을 재 정초하기 위한 집단적인 동시에 협동적인 프로젝트를 총칭하는 표현이었다. 그리고 비판이론이라는 말은 이보다 훨씬 일찍 호르크하이머가 프랑크푸르트 대학 부설 사회연구소의 기관지 `사회 연구지 1937년 두번째 호에 기고한 `전통이론과 비판이론이라는 논문에서 유래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