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를 관통하는 종교학사 래드 클리프 브라운 말리노프스키 수정 기원 발전 이론

 1  시대를 관통하는 종교학사 래드 클리프 브라운 말리노프스키 수정 기원 발전 이론-1
 2  시대를 관통하는 종교학사 래드 클리프 브라운 말리노프스키 수정 기원 발전 이론-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시대를 관통하는 종교학사 래드 클리프 브라운 말리노프스키 수정 기원 발전 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시대를 관통하는 종교학사
래드 클리프-브라운과 말리노프스키 : 수정 기원-발전 이론
레드 클리프-브라운(1881-1955 영국)은 기존의 거시적이며 거대한 흐름, 사회체제를 실체로써 정태적인 것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닌 상대적으로 미시적이며 역동적인 측면, 그리고 사회인류학자가 하는 행동에 있어서 구체적 실재에 대해 실체가 아닌 사회적 삶의 과정으로 바라보았다. 그는 특정시기, 지역에 사회를 연구하여 집단으로 행동하는 인간들의 행위, 특정한 사건들에서 일정한 보편성을 찾아낼 수 있었으며 이 진술을 사회생활 일형식이라 불렀다. 그는 사회적 실재를 과정과 동시에 유기적 상호 조절로 보았다. 특히 사회변화에 대한 물음의 대답으로 역동성에 대해 강조하였다.
래드클리프-브라운이 다른 종교를 주술과 과학으로 연결시키는 다른 진화론적 학자들과 달리는 그는 사회의 법과 도덕으로 연결시켰다. 그의 견해에 따르면 종교를 사회 조직 혹은 구조에 있어서 매우 필수적인 위치로 보았다.
브로니수아프 말리노프스키(1884-1942 폴란드출생)의 시각은 “기원-발전 이론”에 대한 대안으로 합성물을 꼽았다. 그는 종교, 주술, 과학 등이 서로 관련 있는 사회구성물로 보았고 각각의 기능을 가진다고 생각했다. 이 기능들은 일종의 연대나 시대, 상황에 구속되지 않는다. 또한 종교, 주술, 과학을 “성좌”라고 말했는데 “성좌”라는 말은 개념적 구조 틀이 수정되었음을 말한다. 기존과의 명백한 전환은 유기적 상호 조절인데 이것은 래드클리프와 일종의 유사성도 보인다.
에번스-프리처드 : 요약 비평
에번스-프리처드(1902-1973 영국)는 기존의 진화론에 대해 접근논리 중심으로 비평을 시도 하였다. 그는 여러 이론들이 가지는 한계성을 많이 지적하였으나 나름대로의 가치를 인정하고 있었다. 그 이론들이 의심받는 원인을 잘못된 질문에 시작으로 보았는데 그 출발이 종교“기원”에서 시작되지만 그의 입장은 “기원”이라는 부분에 아예 접근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폈다. 그렇기에 질문의 초점이 기원이 아닌 고유 관계로 설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다시 말하자면 주지적 관심은 발생적 맥락-시초-에 속하는 다양한 것들에 의해 환기된다고 한다. 다시 이것을 연구하는 것이 새로운 과제인 것이다. 이것과 대조적이게 기원에 대한 탐구는 그 어떤 해석도 불가능한 발생적 맥락의 성격으로 귀결된다고 한다. 쉽게 정리하자면 시초에 대한 규명은 거대한 성분집단의 범위와 형성을 설명하는 데 광범위하고 깊이 확장될 수 없다는 비판을 받는 다는 의미이다.
우리는 여기서 관심사의 변화는 연구양식의 변화를 가져온다는 것을 알았다. 종교의 유기체적인 모습과 시초의 모습은 분명 다르게 묘사된다.
로버트 벨라의 제안 : 진화론 모델의 부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