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시대 고분의 특징과 영산강유역권 문화의 성격

 1  삼국시대 고분의 특징과 영산강유역권 문화의 성격-1
 2  삼국시대 고분의 특징과 영산강유역권 문화의 성격-2
 3  삼국시대 고분의 특징과 영산강유역권 문화의 성격-3
 4  삼국시대 고분의 특징과 영산강유역권 문화의 성격-4
 5  삼국시대 고분의 특징과 영산강유역권 문화의 성격-5
 6  삼국시대 고분의 특징과 영산강유역권 문화의 성격-6
 7  삼국시대 고분의 특징과 영산강유역권 문화의 성격-7
 8  삼국시대 고분의 특징과 영산강유역권 문화의 성격-8
 9  삼국시대 고분의 특징과 영산강유역권 문화의 성격-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삼국시대 고분의 특징과 영산강유역권 문화의 성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삼국시대 고분의 특징과 영산강유역권 문화의 성격
Ⅰ. 머리말
고대사와 연결되는 삼국시대는 그 시간적 범위가 타시기에 비해 짧지만 지역별로 다양한 양상을 가진다. 삼국시대에 관한 고고학적인 내용은 지역성은 시기적으로 출토유구나 유적이 다른 양상을 보인다. 이 글에서는 삼국시대의 고고학적 특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삼국시대의 명칭문제와 그 시기설정에 대해 기준을 설정한 후 그 중에서 가장 발굴조사가 많이 된 부분인 묘제, 즉 고총고분에 대해 지역별 특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자 한다. 그 대상은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 영산강유역권으로 한다, 그리고 그 중에서 동시기에 이 지역의 특징적인 묘제인 대형옹관묘와 분구형태의 변천과정, 석실분의 수용시기의 설명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Ⅱ. 삼국시대의 명칭문제와 그 범위
삼국시대는 고총고분의 등장으로 국가의 출현을 뒷받침할 수 있고, 이에 따라 고총고분의 등장은 철기시대에서 새로운 시대 범위를 구분하는 기준이 되고 있다. 김원룡 1978, 『한국고고학개설』, 일지사.
즉, 고총고분이 등장하는 시기부터 삼국시대로 설정할 수 있다. 그러나 삼국시대에 대한 용어에 대해서는 현재까지도 많은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고분시대, 가야를 포함한 다국시대 조유전 1995, 「고총고분 연구사」, 『한국고고학의 반세기』, 제19회 한국고고학전국대회 발 표문, 한국고고학회.
삼국시대라는 용어를 식민사관의 잔재라 주장하며 광복 후 매우 발달된 문물을 갖춘 가야시기의 수많은 고분을 발굴조사함으로서 고구려, 신라, 백제와 거의 같은 시기에 삼국 외에 가야의 실체가 존재하고 있으며 가야고분의 고총고분임으로 통해 고고학적으로 상응하는 공감되는 시기를 다국시대라고 가칭하고자 주장하였다.
라는 용어가 그 예이다. 하지만 고분시대라는 용어는 고분의 시기적 범위가 조선시대 왕릉까지 이이지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시기폭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 또한, 다국시대라는 구분에서 근거를 둔 가야의 경우 읍-읍락-소국-소국연맹체-국가라는 국가형성과정에서의 소국소국연맹체의 단계로서 중앙집권화된 삼국과는 다른 성격으로서 국가로 보기에는 무리라고 본다. 최근에는 명칭에 대한 혼란을 피하기 위해 연구대상의 시기를 구체적으로 설정하기도 한다. 성정용 2000, 「중서부지역 3~5세기 철제무기의 변천」, 『한국고고학보』42집, 한국고고학회.
이 글에서는 고분시대다국시대라는 용어보다는 삼국시대라는 용어로 통일하고자 한다.
시간적 범위는 고총고분의 등장시기인 기원후 3세기대 후반부터 삼국이 통일되는 시기인 7세기 대까지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최근 연구성향이 6세기 중반대까지를 중심으로 삼국시대를 연구하는 경향에 따라 그 시간적 범위를 3세기후반에서 6세기중반으로 설정하고자 한다.
Ⅲ. 삼국시대 고분의 지역별시기별 특징
1. 고구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