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언론의 4이론 중 사회책임주의 이론

 1  사회과학 언론의 4이론 중 사회책임주의 이론-1
 2  사회과학 언론의 4이론 중 사회책임주의 이론-2
 3  사회과학 언론의 4이론 중 사회책임주의 이론-3
 4  사회과학 언론의 4이론 중 사회책임주의 이론-4
 5  사회과학 언론의 4이론 중 사회책임주의 이론-5
 6  사회과학 언론의 4이론 중 사회책임주의 이론-6
 7  사회과학 언론의 4이론 중 사회책임주의 이론-7
 8  사회과학 언론의 4이론 중 사회책임주의 이론-8
 9  사회과학 언론의 4이론 중 사회책임주의 이론-9
 10  사회과학 언론의 4이론 중 사회책임주의 이론-10
 11  사회과학 언론의 4이론 중 사회책임주의 이론-11
 12  사회과학 언론의 4이론 중 사회책임주의 이론-12
 13  사회과학 언론의 4이론 중 사회책임주의 이론-13
 14  사회과학 언론의 4이론 중 사회책임주의 이론-14
 15  사회과학 언론의 4이론 중 사회책임주의 이론-15
 16  사회과학 언론의 4이론 중 사회책임주의 이론-16
 17  사회과학 언론의 4이론 중 사회책임주의 이론-17
 18  사회과학 언론의 4이론 중 사회책임주의 이론-18
 19  사회과학 언론의 4이론 중 사회책임주의 이론-19
 20  사회과학 언론의 4이론 중 사회책임주의 이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언론의 4이론 중 사회책임주의 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언론의 4이론 중 사회책임주의 이론
사회책임주의 이론적 고찰과 사례를 통해 본
우리 나라 언론의 현실과 문제점분석
목 차
표 지 1
목 차 2
국문 요약 3
1. 서 론 4
2. 사회책임주의의 이론적 고찰 5
2.1 사회책임주의 이론의 원칙과 정의 5
2.2 사회책임주의 이론 등장 배경 5
2.3 사회책임주의가 보는 시각 7
2.4 사회책임주의 이론의 주장 8
3. 사례를 중심으로 사회책임주의 이론에 비추어 본 우리 나라 언론의 현실과 문제점 9
3.1 [사례 1] 아시아나 항공기 추락사고 9
3.2 [사례 2] 서울대 우조교 사건 13
3.3 [사례 3] 지존파 사건을 비롯한 강력범죄 17
3.4 [사례 4] PD 비리사건 20
4. 사회적 책임회복방안 23
4.1 상업저널리즘과 무한경쟁 23
4.2 종사자들의 공명심과 부족한 사회의식 24
4.3 언론노조 및 각종단체 활성화 24
4.4 옴부즈맨 제도 25
4.5 언론위원회 25
4.6 기자의 직업윤리 확립 26
5. 결론 27
6. 참고문헌 28
국문 요약
11조는 언론의 4 이론 (권위주의 Authoritarian Theory, 자유주의 이론(Liberation Theory) 공산주의 이론, 사회책임주의 이론(Social Responsibility Theory) 중 사회책임주의 이론의 개념을 이해하고, 단순한 이론적 측면에 대한 고찰을 넘어 사회책임주의 개념이 언론매체들이 방송 속에서 다루는 문제를 통하여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그리고 그 과정 속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통해 사회책임주의이론을 더 잘 이해하는데 목적을 두고, 다루고자 한다.
언론보도의 자유는 특히 근대 시민사회의 발전과 맥락을 같이 하면서 비약적인 진전을 이루고 있다. 한편 언론보도가 야기하는 사회적 위력은 그 어느 매체보다 강력할 수 밖에 없게 되었는데, 이와 더불어 언론의 자유의 남용은 심각한 수준의 사회적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개인의 인격권의 자유로운 발현을 위한 언론(보도)의 자유가 이제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침해하는 역효과라는 문제점을 불러일으키게 되었다. 언론기관간의 과열경쟁 및 지나치게 기회주의적이고 선정적인 보도 등은 개인의 자유와 권리의 제약을 초래하였고, 이에 대한 반사작용 또한 심각한 수준에 이르게 되었다. 특히 현대적인 정보화 사회의 급속한 진전에 따라 언론보도로 인한 개인의 자유와 권리의 침해는 언론보도의 자유가 오히려 개인의 언론의 자유를 제약하는 위험을 초래하기도 한다. 또한 과학의 발달에 따라 지구촌화된 인류의 삶에서 국가간 경쟁은 더욱 격화될 수 밖에 없음에 비추어 언론보도가 갖는 국익 차원의 고려인자 또한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으며, 언론의 사회적 책임을 다음 4가지 사례 1. 아시아나 항공기 추락사고(1993년), 2. 서울대 우조교 사건(1994년), 3. 지존파 사건을 비롯한 강력범죄(1994년), 4. PD 비리사건(1995년)를 통해 언론매체가 다룬 시각을 분석하여 사회책임주의 이론을 이해하고자 한다.
1. 서 론
사람들이 서로 정보와 메시지를 주고받아 공통된 의미를 갖고 상호행동을 유발시키는 모든 과정을 커뮤니케이션이라 한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은 매스미디어라는 개체를 통해 의미가 전달되고, 정보를 교환한다. 현대 산업 사회에서 매스미디어를 포함한 언론매체는 여론형성기능과 정보오락제공이나 교양, 교육, 사회구성원의 사회화라는 본래 기능을 담당하기 때문에 중요하다.
뿐만 아니라 개인의 가치관을 변화시키게 한다거나 어떤 사안에 대해서 태도를 형성시키거나 변화하게 한다는 점에서 언론처럼 현대사회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기구는 많지 않을 것이다.
언론에게는 근본적으로 국민의 알권리를 위한 취재보도의 자유가 있다. 인권이 신장되면서 언론의 자유와 그에 대한 권리가 신장된 것도 사실이다. 민주시민사회에서 언론의 정당한 보도, 공정보도는 민주주의와 시민사회라는 개념을 확산시켰다는 주장도 있다.
그러나 언론의 취재보도가 반드시 모든 면에서 ‘정당’하다는 주장에는 반론이 있을 수 있다. 왜냐하면 불확실한 사실의 보도, 개인의 사생활이나 명예를 훼손하는 내용의 기사, 공정치 않은 노조와 기사의 남발을 통해서 피해를 당하는 사례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서 제도는 적당한 절차를 통해서 구체적으로 구제할 수 있는 길을 열어 놓았다고는 하지만 개인이나 단체, 사회구성원은 언론을 상대로 구제 절차를 밟아나가기가 쉽지 않고 또 이미 한번 언론으로부터 받은 피해는 쉽게 치유되어지지 않는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어야 할까?
대부분은 언론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상당부분은 언론에 책임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언론의 책임을 지나치게 강조하다보면 언론의 취재보도의 자유, 알권리의 신장이라는 측면과 맞부딪치게 되고 이것은 언론의 활동을 위축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언론의 책임도 신중하게 논의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