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학적인 측면에서 본 러시아 정교회

 1  인류학적인 측면에서 본 러시아 정교회-1
 2  인류학적인 측면에서 본 러시아 정교회-2
 3  인류학적인 측면에서 본 러시아 정교회-3
 4  인류학적인 측면에서 본 러시아 정교회-4
 5  인류학적인 측면에서 본 러시아 정교회-5
 6  인류학적인 측면에서 본 러시아 정교회-6
 7  인류학적인 측면에서 본 러시아 정교회-7
 8  인류학적인 측면에서 본 러시아 정교회-8
 9  인류학적인 측면에서 본 러시아 정교회-9
 10  인류학적인 측면에서 본 러시아 정교회-10
 11  인류학적인 측면에서 본 러시아 정교회-11
 12  인류학적인 측면에서 본 러시아 정교회-12
 13  인류학적인 측면에서 본 러시아 정교회-13
 14  인류학적인 측면에서 본 러시아 정교회-14
 15  인류학적인 측면에서 본 러시아 정교회-15
 16  인류학적인 측면에서 본 러시아 정교회-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류학적인 측면에서 본 러시아 정교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류학적인 측면에서 본 러시아 정교회
목차
Ⅰ. 서론
Ⅱ. 역사와 특징
1. 역사
2. 특징
3. 구원관
Ⅲ. 인류문화적 측면
1. 생명이해
2. 인간이해
3. 탄생예식
4. 성장예식
5. 결혼예식
6. 고난이해
7. 죽음이해와 장례예식
Ⅳ. 정교회와 개신교 차이
1. 성경
2. 구원관
3. 교회론
Ⅴ. 결론
* 참고문헌
Ⅰ. 서론
정교회신자들에게 “당신은 구원의 확신이 있습니까?”라고 물으면 대부분은 “없다”고 말한다. 말씀의 진리보다 교회 안에 있는 것 자체가 구원이라고 보는 것은 교회에 속한 성도가 무엇을 어떻게 믿는가 하는 것 보다는 구원의 진리가 무엇인지도 모른채, 그저 교회에 속해 버리는 정교회를 본다. 그리고 러시아 정교회, 한국 정교회 등 구분을 짓는 것은 옳지 못하다. 정교회는 모두가 하나인 정통교회이며 구분을 짓는 것은 매우 실례를 행함을 잊지 말아야겠다.
정교에 대한 책들의 오류를 먼저 말하고 시작하려 한다. 발제를 준비하기 전에 정교회 한국 대교구에 연락을 하여 상담을 하였다. 거기서 나오는 말은 ‘지금 나오는 책들과 논문, 자료들이 잘못된 점이 매우 많다는 것이다’ 그래서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공감되는 부분들을 서술함으로 글을 서술하였다.
그들의 예식은 하나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하나하나 연관되어 있었는데 이처럼 그들의 일상생활에 예식은 매우 중요하게 연결되어 있었음을 볼 수가 있었다.
종교에 대해 공부하면서 정교회가 왜 전통이 있고 거룩성이 뛰어난지 분명하게 알게 된다. 본 연구는 특징과 아울러 인류학적 관점으로 바라볼 것이며, 개신교와의 차이를 언급함으로 정교회의 특징을 알아보려 한다.
Ⅱ. 러시아 정교회의 전반적인 이해
1. 역사
1) 정교회의 명칭
정교회는 정통교회의 준말이며, 정확히 말하자면, 동방정교회이다. 동방정교회란 용 어는 고대 에큐메니칼 7개의 공의회들에서 정의된 신조와 예배의식을 지켜오는 기독교 회를 지칭하는 말이다. 여기서 7개의 공의회란 1차 니케아 공의회(325), 1차 콘스탄티노플 공의회(381), 에베소 공의회(431), 칼세돈 공의회(451), 2차 콘스탄티노플 공의회(553)m 3차 콘스탄티노플 공의회(681), 2차 니케아 공의회(789)를 말한다. 남정우, “개혁교회와 정교회 에큐메니컬 대화에 관한 고찰: ‘신앙과직계 대회.’ 산티아고 문서의 관점에서”, 석사학위논문, 장로회신학대학교대학원, 1995, p.54.
이 말은 참 신앙을 보존한 공동체나 개인을 가리키는데 전통 적으로 사용되어 왔다. 또한 지리적으로 이탈리아 로마를 중심으로 하여 동쪽에 있다 하여 동방정교회라 부르기도 하고, 미사 예전과 주요 교리서적들이 희랍의 문화유산과 관계를 맺고 있어서‘희랍정교회’라고도 부른다.
동방정교회는 그리스어 오르토스(Right)와 독사(Teaching)에서 유래한 것으로 올바른 가르침이란 뜻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와 사도들에 의해 가르쳐져 내려왔으며, 성경과 성전에 나타나 있는 올바른 믿음, 올바른 예배를 의미하는 뜻으로 붙어진 이름으로 동 방정교회에서는 자신들을 정교회라고 주장하고, 또 그렇게 부르고 있다. 길기문, “동방 정교회 이콘 연구:안드레이 루블료프의 삼위일체 이콘을 중심으로”, 대전가톨릭대학교 대학원, 2005, p.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