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연구 백부장 고넬료

 1  사도행전 연구 백부장 고넬료-1
 2  사도행전 연구 백부장 고넬료-2
 3  사도행전 연구 백부장 고넬료-3
 4  사도행전 연구 백부장 고넬료-4
 5  사도행전 연구 백부장 고넬료-5
 6  사도행전 연구 백부장 고넬료-6
 7  사도행전 연구 백부장 고넬료-7
 8  사도행전 연구 백부장 고넬료-8
 9  사도행전 연구 백부장 고넬료-9
 10  사도행전 연구 백부장 고넬료-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도행전 연구 백부장 고넬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백부장 고넬료
사도행전10:1-48
Ⅰ.들어가는 말
사도행전의 앞 부분은 초기 기독교에 대한 다양한 그림을 제공해준다. 오순절의 성령강림으로 시작한 교회는 공동체의 충만한 생활과 더불어 험악한 모습(특히 아니니아와 삽비라)을 보여준다. 스데반의 순교와 바울의 회심, 그리고 베드로와 고넬료의 조우로 이어지는 구도는 갈등과 변화를 경험하는 초기 교회의 진상을 제시하며 이방인 선교라는 거대한 비전을 암시한다. 윤철원, 『사도행전의 네러티브 해석』
사도행전10장 1절-11장 18절은 하나님의 계획과 약속을 어떻게 크리스천공동체가 반응하는지를 보여준다. 베드로와 고넬료의 환상 속에서 시작된 하나님의 인간역사의 개입은 사도행전의 선교적인 입장에서 주요한 전환을 의미한다. 이달리야대라 하는 군대의 백부장 고넬료와 그와 온 가족의 회심사건은 하나님의 사람들로 팽창해 가는 중대한 시점에서의 동적인 변화를 야기케 한다. 오덕호(2002), 『사도행전을 읽읍시다』
누가는 고넬료의 개종을 초대 교회의 발전에서 다음 단계로 들어가는 중대한 사건으로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그가 10장 전체에서 이 사건을 다루었고, 11장에서도 많은 이야기를 하였으며, 또한 15장에서도 이를 다시 언급하였다는 사실에 의해 그의 관심을 알 수 있다. 이방인 선교에 있어서 바울이 주요 역군임에도 불구하고 누가가 밝히고자 한 것은 베드로가 그의 위치에서 전적인 동정을 하였을 뿐만이 아니라, 그는 교회의 우두머리로 로마인 백부장과 그의 친구들의 개종에 있어서 행동으로 이방인들을 새 이스라엘의 완전하고 동등한 구성원으로 받아들이는 일을 공적으로 축복한 최초의 지도자였다는 사실이다. 문상희(1999), 『사도행전 주석』, 연세대학교출판부, 185.
이방인으로서 백부장 고넬료의 삶은 경건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였고, 구제를 하며, 하나님께 항상 기도하는 사람이였다. 이 사건을 통하여 회심전 고넬료의 모습과 회심과정가운데 일어나는 일들을 살펴봄으로 오늘날 이방인인 우리가 기독교인으로서 어떻게 선교할지를 고민해보고 알아보고자 한다.
Ⅱ. 고넬료의 배경
고넬료는 지중해 연안의 항구 도시인 가이사랴에 거주하고 있었는데(1절), 그 곳은 욥바에서 약50km 정도 떨어져 있는 도시로, 유대와 사마리아 지방을 관장하고 있는 총독의 주재지이며, 로마 군 수비대의 주둔지이다. 이승호(2008), 『사도행전』153.
그 곳에는 팔레스틴 정부의 본부가 있었고, 신분상으로 고넬료는 이달리야대, 즉 로마군의 백부장이었다.(1절). 로마군의 조직은 먼저 군단이 있는데 이는 약 6,000명의 보병으로 구성된다. 그러니까 오늘날의 사단 병력과 맞먹는다. 그리고 또한 군단은 10개의 부대로 나뉘어져 있다. 따라서 한 부대는 600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므로 부대는 오늘날의 대대와 동등하다. 그리고 대대는 백명대로 나뉘어지고, 각 백명대에는 백부장이 있게 된다. 백명대는 대체적으로 보아 지금의 중대 병력과 비슷하며 이 백부장들이 로마 군대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 최홍석, 『성령행전』150
유상현은 사도행전 본문 기록이 말하는 시대는 아마도 41-44년의 시기일텐데, 그때 아그립바 1세의 왕국에 속해 있던 가이사랴 지방에는 이러한 부대가 주둔하지 않았다고 말하면서 누가는 고넬료 일화를 기록하면서 그 시점에 부대가 아직 그 곳에 주둔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모른 채 고넬료와 이탈리아대를 연결시켰으리라는 추정이 가능하다고 말한것에 대해 문상희는 1세기 후반 시리아에 한 이태리 보병대가 주둔하였다는 비문의 출토로 증명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면서 문상희는 “신약에서 언급되고 있는 백부장들이 일반적으로 칭찬받는 역할로 나타나고 있는 것은 주목할 만하다(27:1-44; 눅 7:2-10; 23:47 참조). 2절에 나오는 그의 ‘온 집’에 관한 언급에서 미루어 보면, 고넬료는 군대에서 퇴역하여 가이사랴에서 한 세대를 꾸미고 살고 있었던 것 같다. 7절에 언급된 그의 하인들은 제대 장교에게 경제적인 이유가 있었음을 보여준다.”고 하는 주장에서는 유상현과 같은 입장을 말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