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탈주민의 남한에서의 언어소통문제 연구

 1  북한이탈주민의 남한에서의 언어소통문제 연구-1
 2  북한이탈주민의 남한에서의 언어소통문제 연구-2
 3  북한이탈주민의 남한에서의 언어소통문제 연구-3
 4  북한이탈주민의 남한에서의 언어소통문제 연구-4
 5  북한이탈주민의 남한에서의 언어소통문제 연구-5
 6  북한이탈주민의 남한에서의 언어소통문제 연구-6
 7  북한이탈주민의 남한에서의 언어소통문제 연구-7
 8  북한이탈주민의 남한에서의 언어소통문제 연구-8
 9  북한이탈주민의 남한에서의 언어소통문제 연구-9
 10  북한이탈주민의 남한에서의 언어소통문제 연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북한이탈주민의 남한에서의 언어소통문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북한이탈주민의 남한에서의 언어소통문제 연구
Ⅰ. 서 론
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2012년 현재 국내 입국 탈북자가 2만 4천여 명에 이르렀다. 이제 간간이 북한이탈주민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드러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대중매체에 크든 작든 북한이탈주민이라는 타이틀로 등장하는 경우가 잦아졌다. 그만큼 북한이탈주민이 일상으로 들어와 있는 것이다. 이제 서로 함께 살 수 밖에 없는 일상이라는 삶의 공간에서 북한에서 온 사람들과 남한 사람들의 사이에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잘 이루어지고 있는 것일까? 장담할 수 없는 문제다.
여러 북한이탈주민들을 만나면서 알게 된 일이지만 말은 통하지만 의미가 통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일상의 접촉점에서, 취업현장에서 소통의 어려움 때문에 오해가 생기고, 때로는 분쟁이 되어 직장을 떠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발생하여 남한생활의 적응에 적잖은 어려움을 갖고 살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그 원인이 무엇이고, 이러한 이질적인 상황들을 극복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그래서 본 연구가 북한이탈주민이나 남한의 주민들이 서로 일상생활, 특별히 직장에서 소통하는데 조금이나마 이해를 돕고 소통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2. 이론적 배경(기존연구 검토)
그래서 본 연구는 이렇듯 남북한 언어의 본질적 차이를 알기 위해, 그리고 소통에 있어 어려운 점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 기존에 연구된 이론 등을 살펴보고 본 연구에 어떤 관련이 있는 지 살펴보고자 한다.
육흔(1996)은 ‘남북한 언어 차이’에서 북한의 조선어와 남한의 한국어가 언어정책과 규범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음을 밝혀주고 있다. 특히 서울 중심의 표준 한국어와 평양 중심의 ‘문화어’는 여러 가지 면에서 차이를 보인다. 저자는 몇 가지 관점으로 남북 언어정책과 규범의 차이를 설명했다.
신석환(1998)은 남북한 언어 이질화 현상의 가장 큰 원인을 사회적. 정치적 영향을 받은 언어관의 차이로 꼽는다. 더불어 1998년에 개정된 남한의 1998년 당시 맞춤법과 북한의『조선문화어문법규범』(1989)을 비교해 어휘 형태, 어휘 의미, 화용론상의 차이점을 논했다.
박시균.권병로(2003)는 발음과 어휘를 중심으로 남북한 언어를 비교 분석했다. 발음에 관하여 남한은 “표준어의 실제 발음을 따르되, 국어의 전통성과 합리성을 고려하여 정함”으로 되어있는 반면, 북한은 1988년에 출가한 『조선말 규범집』에 따라 “조선말 발음법은 혁명의 수도 평양을 중심지로 하고 평양말을 토대로 하여 이룩된 문화어의 발음에 기준하다”라고 되어 있다.
이상의 연구들은 남.북한 표준어, 문화어 규정과, 언어차이에 대해, 그리고 발음과 어휘의 여러 가지 형태나 용법에 대해 규범적으로 잘 정리해서 연구의 바탕이 되는데 많은 도움을 받았다. 이러한 남북한 언어차이에 대한 논의는 그동안 활발했으나 남북한 주민들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서 상호 중점을 두어야 하는 사항이 무엇인가를 연구한 자료는 미미하다. 그래서 상호 언어적응을 위한 방향을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가의 문제의식을 갖고 본 연구를 실행하고자 한다.
3. 연구 방법
먼저 남북한의 언어 차이를 조사하기 위해 문헌자료를 참고할 것이다. 기본적인 언어차이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고 있는 자료가 있기 때문에 그것을 토대로 기본적인 배경을 조사하고, 실제적인 북한에 대한 정보를 아는데 한계를 지닐 수밖에 없는 상황이 있어, 북한이탈주민 5명의 인터뷰를 통해 이러한 부족함을 조금이나 보완할 수 있으리라 여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