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테러리즘

 1  사회과학 테러리즘-1
 2  사회과학 테러리즘-2
 3  사회과학 테러리즘-3
 4  사회과학 테러리즘-4
 5  사회과학 테러리즘-5
 6  사회과학 테러리즘-6
 7  사회과학 테러리즘-7
 8  사회과학 테러리즘-8
 9  사회과학 테러리즘-9
 10  사회과학 테러리즘-10
 11  사회과학 테러리즘-11
 12  사회과학 테러리즘-12
 13  사회과학 테러리즘-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테러리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 차-
1. 서 론
2. 9.11 테러
(1) 테러리즘이란?
(2) 오사마 빈 라덴
(3) 미국을 움직이는 힘, 네오콘
(4) 9.11 테러 이후 국제 정세 변화
3. 이라크 전쟁
(1) 이라크 전쟁의 발발 배경
(2) 이라크 전쟁의 발발 이유
① 석유 획득
② 달러화 방어
③ 카스피 해 연안 확보
④ 그밖에...
(3) 이라크 전쟁 이후 국제 정세 변화
4. 반 테러 전쟁과 국제정치 패러다임
(1) 이상주의, 현실주의, 신 자유주의에서 본 반 테러전쟁
(2) 신 현실주의에서 본 반 테러전쟁
5. 앞으로의 국제정세 변화
6. 결론
1. 서론
2001년 9월 11일 미국의 동부, 세계 경제, 문화, 패션의 중심지 뉴욕에 비행기 한대가 날아들었다. 그 비행기는 승객과 승무원을 가득 태운 채로 곧장 뉴욕의 상징, 월드 트레이드 센터(WTC)로 날아들었고 WTC는 세계적인 초강대국 미국의 자존심과 함께 무너져 내렸다. 과거 소련과 함께 세계를 양분하고 소련의 붕괴이후에는 세계의 패권을 독점하며 주도권을 잡아갔던 미국에게 날린 이 펀치 한방으로 세계 국제 정치는 큰 변화의 소용돌이에 휩싸이게 되었다. 바로 그것이 ‘반(反) 테러전쟁’임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과거 전쟁이라 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국가, 혹은 종족간의 갈등, 세력다툼 등이 주요한 원인이 되어 발생되었다. 가까운 예로 코소보 전쟁 등을 들 수 있겠다. 또한 20C 초에는 제국주의 국가들의 침략 전쟁, 세력 각축전 등이 전쟁의 주된 형태를 이루고 있었다. 즉 반 테러전쟁은 21C에 들어서, 좀더 자세히 말하면 미국 본토에 대한 테러로 극히 충격에 빠진 미국에 의해 본격적으로 추진된 전쟁의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미국의 외교 정책에는 반 테러라는 개념이 새롭게 형성되었고 세계는 테러리즘과 반 테러리즘, 이렇게 두개로 양분되었다. 9.11테러 이후 미국의 행보는 미국 스스로가 앞으로 이러한 반 테러전쟁의 선봉장에 나섰음을 여지없이 보여주고 있다. WTC와 펜타곤이 공격을 받은 후, 미국 부시 정부는 오사마 빈 라덴과 알 카에다를 그 범인으로 지목하고 이들의 검거에 총력을 기울였다. 알 카에다 조직을 색출한다는 명목 하에 아프가니스탄에 대한 공격이 진행되었고 그 결과, 알 카에다 조직에 어느 정도 피해를 입히기는 했지만 그러한 과정 속에서 많은 민간인들이 희생되었다. 이렇게 9.11 테러에 대한 일종의 보복 성격을 띠고 있었던 아프가니스탄 전쟁 이후, 미국의 전쟁 노선은 좀더 광범위한 성격을 가지고 진행되어 갔다. 테러를 지원하는 국가에 대해서는 강력한 외교적 압박을 계속해 나가고 이른바 ‘악의 축’ 국가들의 팽창을 저지하기 위하여 그에 따른 응징도 이루어졌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대량 살상 무기가 테러리즘적 성격을 가진 국가에게 전해지는 것을 막고 세계평화와 유지라는 명목 하에 2003년 이라크 전쟁이 발발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미국의 발걸음에 맞춰, 과거 냉전시대의 적이었던 러시아와 중국을 비롯한 세계 여러 국가들이 미국을 지지하였다. 그들은 테러리즘에 대한 미국과의 국제공조를 통해 국제적인 정치 질서와 안보에 관한 패러다임을 변화시킨 것이다. 이러한 움직임은 한반도 내의 정세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미국의 부시 대통령이 북한 내 핵무기 보유와 과거의 테러전력을 문제 삼고 이를 반 테러리즘의 흐름에 편승시킴으로서, 북한에 대해 강경노선으로 전환한 것이다. 과거 부시 대통령이 현재 전쟁 중인 이라크와 함께 북한을 ‘악의 축’으로 지목한 것에도 이를 알 수 있다. 이 같은 사실에서 보듯이 미국이 주도하고 있는 반 테러전쟁은 국제적 정치 질서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지만 우리나라의 안보 질서와도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더욱이 자이툰 부대의 이라크 파병을 목전에 앞둔 우리로서는 이라크 전쟁을 둘러싼 국제 정세와 더 나아가 이라크 전쟁을 위시한 미국의 반 테러전쟁의 행보, 또한 그 반 테러전쟁이 국제 정치 질서에 미칠 영향에 대해 살펴보지 않을 수 없다. 이 글에서는 먼저 미국이 반 테러전쟁을 시작하게 된 가장 큰 이유였던 9.11 테러와 그 이후의 미국의 대처방안, 이라크 전쟁 전후의 국제 정세, 그 과정 속에서 미국이 얻은 것과 잃은 것 등을 알아볼 것이다. 그런 후에 리포트의 주제인 반 테러전쟁이 국제정치 질서에 미친 영향을 고찰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국제 정세는 어떻게 변화해 갈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하겠다.
2. 9.11 테러
(1) 테러리즘이란?
먼저 반 테러리즘에 대응되는 테러리즘에 대해 알아보겠다. 테러리즘이란 라틴어 테론(공포)이 원어로 본래 폭력에 입각한 정치적 공포지배를 나타내는 용어로 사용되어 왔다. 일찍이 로마제국 시대 때부터 사용했던 흔적이 있으며 프랑스 혁명기에 자코뱅당의 공포 정치를 가리키는 말로 알려지기 시작하여 정치용어로 확립되었다. 하지만 그 후에는 주로 정치적 적을 암살하는 의미로 사용되어 왔으며 지금은 정치적 선전을 노린 무차별 살인을 포함하여 매우 광범위한 폭력행위에 대해 쓰이고 있다. 미 국무성에서는 테러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주로 반정부 조직이나 비밀조직에 의해 정치적 동기 하에 비전투원에게 행해지는 폭력을 말한다. 통상적으로 일반 대중에게 영향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말하는 비전투원에는 비무장 혹은 비전투태세시의 전투원을 포함한다.” 이 같은 정의는 테러가 정 집단에 의해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9.11 테러 역시 세계질서를 좌지우지하는 미국에 대해 적대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던 특정 집단에 의해 아무런 죄 없는 일반인들이 희생되었다는 점에서 위의 정의와 같은 맥락에서 파악될 수 있다.
(2) 오사마 빈 라덴
미국측에서 9.11테러의 주모자로 지목한 오사마 빈 라덴은 그 이름이 최근 들어 널리 알려졌지만 꽤 오래전부터 미국에 대한 테러를 준비하고 있었다. 그가 본격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한 것은 98년 2월로 보여진다. 그때까지 자신이 만들어 온 인맥을 동원하여 ‘유대인십자군과의 성전을 위한 국제 이슬람 전선’을 결성하고 광범위한 이슬람 과격파의 네트워크를 완성했기 때문이다. 빈 라덴은 지금까지도 ‘미국을 표적으로 한다.’는 것을 단언하고 있지만 특히 98년 6월에 열린 이 전선의 모임에서 그것을 강조한 듯 하다. 이후 미국 대사관 폭파, 로스앤젤레스 공항 폭파 미수, 예멘의 라디항에 기항중인 미국 해군의 구축함에 자폭 공격 등으로 이어지는 테러 노선으로 미국 응징에 대한 그들의 공언을 기정사실화 하였다. 이런 상황 하에서 2001년 6월 빈 라덴은 예멘에서의 성과를 바탕으로 반미테러전선 비디오를 작성하였고 거듭하여 미국 및 이스라엘에 대한 테러를 호소했다. 미국은 이러한 테러의 위험성을 인식하고 세계 곳곳의 미군들에 대해 특별경계를 지시했지만 결과적으로 미국 본토의 동시다발적인 테러를 막을 수 없었다. 이는 공중 납치된 민간여객기를 이용해 그대로 목표물(WTC)에 돌진하는 전대미문의 특공테러로서 전 세계에 큰 충격을 던져준 것이다. 미국은 냉전 시대 종식이후, 소련과 양분했던 세계의 패권을 차지하면서 자타가 공인하는 세계 최강대국으로 군림하고 있었고 그 자부심 또한 대단했다. ‘천상천하 유아독존(天上天下 唯我獨尊)적인 사고에 빠진 미국에게 어찌 보면 일개 이슬람 주의자 테러리스트가 다른 곳도 아닌, 미국 본토를 쑥대밭으로 만들었다는 사실은 말 그대로 충격, 또 충격이었을 것이다. 국제적으로 자존심을 구긴 것은 물론이거니와, 자칫 잘못하면 세계질서에서 왕으로 군림하던 미국의 독보적 위치가 흔들릴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 이런 흐름 속에서 미국의 행정부는 즉시 범인 색출에 나섰고 그 대상으로 오사마 빈 라덴과 그의 조직 알 카에다, 또 이들을 비호해온 아프가니스탄의 탈레반 정권을 지목하여 대대적인 공격에 나섰다. 당시 미국은 이러한 보복에 대해 거의 혈안이 되어 있는 상태였고 본토가 공격받았다는 것에 대한 미국인들의 불안을 환기시키고 미국의 자존심을 회복시키기 위해 더욱더 공격에 매진(?)했다.
(3) 미국을 움직이는 힘, 네오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