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자살 문제 사회 구조적 문제에 초점

 1  노인 자살 문제 사회 구조적 문제에 초점-1
 2  노인 자살 문제 사회 구조적 문제에 초점-2
 3  노인 자살 문제 사회 구조적 문제에 초점-3
 4  노인 자살 문제 사회 구조적 문제에 초점-4
 5  노인 자살 문제 사회 구조적 문제에 초점-5
 6  노인 자살 문제 사회 구조적 문제에 초점-6
 7  노인 자살 문제 사회 구조적 문제에 초점-7
 8  노인 자살 문제 사회 구조적 문제에 초점-8
 9  노인 자살 문제 사회 구조적 문제에 초점-9
 10  노인 자살 문제 사회 구조적 문제에 초점-10
 11  노인 자살 문제 사회 구조적 문제에 초점-11
 12  노인 자살 문제 사회 구조적 문제에 초점-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 자살 문제 사회 구조적 문제에 초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REPORT
노인 자살 문제- 사회 구조적 문제에 초점
목 차
Ⅰ. 사회문제의 정의: 노인 자살 문제
1. 우리나라 노인 자살의 문제를 밝힘
Ⅱ. 노인 자살 문제의 현황
1. 자료를 통해서 노인 자살 문제를 확실히 보여줌
2. 사례1~사레3
3. 사례를 통한 통합적인 분석
Ⅲ. 노인 자살이 왜 사회문제인가?
Ⅳ. 노인 자살 문제의 원인
1. 기능주의적 관점과 갈등주의적 관점
2. 1) 노인복지의 부재
2) 우울증의 증가(정신심리적 문제)
3) 노화에 따른 신체적 건강문제
4) 독거노인의 증가문제(사회로부터 느끼는 소외감 문제
Ⅴ. 노인 자살 문제의 해결방안
1. → 대안 2. → 대안 3. → 대안 4. → 대안
Ⅵ. 마무리
Ⅰ. 사회문제의 정의: 노인 자살 문제
오늘날 노인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노인자살률 또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노인 자살 문제는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노인인구가 직면한 문제의 심각성과 노인 삶의 질이 열악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또한 노인들의 욕구에 부응하는 공식적 또는 비공식적인 사회적 지원망의 체계가 충분히 기능하고 있지 않음을 시사하고 있다.
한 노인의 자살은 가족, 친지, 친구들에게 정신적 충격을 줄 뿐 아니라 타인들에게 자살을 유발하며, 국가 사회적으로 큰 경제적 손실을 초래한다. 또한 노인 자살은 한 사람의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윤리와 규범으로부터 이탈하여 삶의 의미와 가치를 혼란하게 만들어 사회통합을 저해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노인자살의 증가현상을 막기 위한 대책이 강구되어야 한다.
Ⅱ. 노인 자살 문제의 현황
우리나라 노인 자살은 1997년 말 외환위기를 겪으며 10만명당 31명에서 40명으로 크게 뛰었다. 하지만 당시는 기업 도산과 정리해고의 충격으로 40~50대의 자살률 증가폭이 노인보다 컸다. 노인 자살률은 최근 3년간(2000~2003년) 다시 훌쩍 뛰었다. 10만명당 36명에서 71명으로 급증한 것이다. 단기간 특정 연령의 자살률이 급등한 것은 세계적으로 유례가 거의 없다. (출처: 통계청. 연세대 남윤영 교수팀)
최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0개 회원국 중 노인 자살이 급증한 나라는 한국뿐이다. 전통적으로 자살이 많았던 오스트리아. 덴마크. 핀란드 등 유럽 국가들은 90년대 이후 유럽연합(EU) 차원의 자살예방 활동으로 자살이 줄어드는 추세다. 80년대 중반만 해도 10만명당 45명으로 세계 최고 수준이었던 헝가리는 2002년 현재 28명대로 뚝 떨어졌다.(출처: 각국 기관 통계 취합)
일본은 노인층보다는 40~50대 자살률이 높고 집단 자살이 많은 특성을 갖고 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서동우 박사는 "일본은 고령화에 일찍 대비해 노인복지 시스템을 갖췄기 때문에 중년층에 비해 노인들의 자살이 적다"고 말했다.
우리나라와 비슷한 현상이 중국의 농촌 지역에서도 벌어지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중국 농촌은 99년 65~74세 10만명당 77명, 75세 이상 118명이라는 높은 자살자 수를 기록하고 있다. 같은 해 중국 전체로는 65~74세 41명, 75세 이상은 70명이었다. 도농 간 빈부 격차가 심해지면서 농촌의 자살률이 도시보다 네 배가량 높다. (출처: 한국보건사회연구원)
LG경제연구원의 배민근 연구원은 "외환위기 이후 일부 중산층이 저소득층으로 전락해 노인 부양을 포기하는 가구가 급증했다"며 "최근 경기 불황으로 저소득층 가계가 어려워지면서 노인들의 삶이 다시 위협받고 있다"고 말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