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론 우리나라 노년실업의 현재 및 해결방안

 1  노인복지론 우리나라 노년실업의 현재 및 해결방안-1
 2  노인복지론 우리나라 노년실업의 현재 및 해결방안-2
 3  노인복지론 우리나라 노년실업의 현재 및 해결방안-3
 4  노인복지론 우리나라 노년실업의 현재 및 해결방안-4
 5  노인복지론 우리나라 노년실업의 현재 및 해결방안-5
 6  노인복지론 우리나라 노년실업의 현재 및 해결방안-6
 7  노인복지론 우리나라 노년실업의 현재 및 해결방안-7
 8  노인복지론 우리나라 노년실업의 현재 및 해결방안-8
 9  노인복지론 우리나라 노년실업의 현재 및 해결방안-9
 10  노인복지론 우리나라 노년실업의 현재 및 해결방안-10
 11  노인복지론 우리나라 노년실업의 현재 및 해결방안-11
 12  노인복지론 우리나라 노년실업의 현재 및 해결방안-12
 13  노인복지론 우리나라 노년실업의 현재 및 해결방안-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복지론 우리나라 노년실업의 현재 및 해결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나라 노년실업의 현재 및 해결방안
< 목 차 >
Ⅰ. 서 론
1. 청년실업 및 노년실업의 현재
1) 우리나라 실업문제 및 청년실업
Ⅱ. 본 론
2) 노년실업의 현재
3) 고령자 고용동향
4) 고령자 고용을 위한 향후과제
2. 노인들의 안정되고 활기찬 노후생활 보장
1) 일자리 사업의 내실화
(1) 노인일자리 양적확충 및 질적수준 향상
가. 현 황
나. 추진사항
(2) 일자리사업 체계화
가. 현 황
나. 추진사항
Ⅲ. 결 론
3. 사회적 영향 및 세대간 갈등에 대한 해결방안
- 참고자료 -
Ⅰ. 서 론
1. 청년실업 및 노년실업의 현재
1) 우리나라의 실업문제 및 청년실업
지난 IMF 체제 이후 다수기업의 구조조정과 도산 등으로 실직자가 급증하게 되면서부터 우리나라에서 실업문제는 중요한 사회문제의 하나로 자리잡게 되었다. 단기간에 급증한 실직자 수를 포함해 현재 장기적으로 지속되는 대량 실업의 사태가 지속되며 만성화되고 있어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현재 중, 장년층과 노년실업으로 이어지는 실업이 계속 늘어나고 있으며 더불어 사회의 중심을 이끌어갈 청년층 실업이 심각한 상태로 증가하고 있어 사회구성원의 상대적 빈곤감이나 무력감등으로 활발한 사회활동을 저해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세계의 여러 선진 복지국가들에서도 청년층의 실업이 문제시되고 있는데, IMF 체제 극복과 지역갈등 그리고 경제 재도약이라는 과제를 안고있는 우리나라에서는 지표상의 실업문제보다 체감 실업문제가 더욱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실업문제는 고용불안정과 경제적 빈곤문제가 겹쳐 사회적으로 중요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정부는 장기화되어 가는 실업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일자리 창출, 창업 지원, 직업훈련등 의 정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현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좀더 보완된 정책이나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 하겠다.
실업에 관한 이야기를 할 때 청년실업을 빼놓을 수 없듯 청년실업은 커다란 이슈이다. 1997년 IMF 당시에 청년실업 문제는 잠깐 이슈화 되었다가, 정부의 노력과 IT산업을 중심으로 한 벤처열풍으로 조금 잠잠해지는 듯 보였다. 그러나 2003년‘이태백’에서부터 현재의‘88만원세대’까지 여러 가지 신조어와 함께 심각한 사회문제로 다시 대두되고 있다. 청년실업자는 단기적 실업자들이나 기존 직장에서의 해고 등의 이유로 실업자가 된 경우와는 달리, 고용시장에 진입하지 못해 일할 기회 자체를 구조적으로 박탈당한 신규실업자를 말한다. 현재 한국의 청년실업률은 공식적으로는 7퍼센트 수준이다.
통계대로라면 약 35만 명 정도가 청년실업자인데, 이 정도의 청년실업률은 다른 나라와 비교했을 때 그렇게 높은 수치가 아니다. 그러나 이 수치는 통계의 허점을 가지고 있다. 경제활동인구만을 대상으로 낸 통계이기 때문에 실제 실업률에 포함되지 않는, 청년층의 비경제활동인구를 포함시키고 있지 않다. 실제 40만 명이 넘는 청년층 취업준비자들은 청년실업 상태에 놓여있지만 통계 수치는 그들을 포함하고 있지 않다. 조성우, 대한민국 20대 절망의 트라이앵글을 넘어, 90p
과거 선배들의 취업문제가 자기가 원하는 직장에 갈 수 있는가 없는가의 문제였다면, 지금은 말 그대로 직장을 구할 수 있는가 없는가의 문제이다. 정부는 이토록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청년실업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내놓고 있으나, 정작 문제의 중심에 서 있는 청년 백수들에게는 크게 도움이 되는지 의문이 든다.
Ⅱ. 본 론
2) 노년실업
노인의 취업에 대한 사회의 분위기는 너무나 부정적이며 노인들이 일할 수 있는 분야가 극히 한정되어 있다.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이 2010년 11%를 넘어 2030년 24.3%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는 등 고령화가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 되고있고 자식대의 부양의식 약화로 스스로 노후를 책임져야 한다는 인식은 증가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